[아동복지B]아동학대의 발생 현황 및 원인을 제시하고 예방대책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아동복지 |
---|---|---|---|---|---|
B형 | 아동학대의 발생 현황 및 원인을 제시하고 예방대책에 대해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아동학대의 발생 현황 및 원인을 제시하고 예방대책에 대해 논하였습니다.
* 구매자 선호에 부합하도록 체계적으로 성실히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아동학대
1. 아동학대의 개념
2. 아동학대의 유형
Ⅲ. 아동학대의 발생 현황
1. 아동학대 사례유형별 현황
2. 신고접수별 현황
3. 신고자 유형별 현황
4.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실태조사
Ⅳ. 아동학대 발생원인
1. 정신병리학적 접근
2. 사회심리학적 접근
3. 발달론적 접근
4. 생태학적 접근
5. 부모요인
6. 아동요인
7. 가정적, 사회적 요인
8. 아동학대의 행동적 징후
Ⅴ. 아동학대의 예방대책
1. 아동학대의 예방의 법적 제도화
2.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연계
3. 아동학대 예방의 중요성 인식
4. 아동학대 예방 교육 및 정책의 지속적 홍보 관리
5. 기타 아동학대 예방법
1) 가해자(어른)의 경우
2) 피해자(아동)의 경우
3) 아동 성학대의 예방법
Ⅵ.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아동학대는 우리 사회에서 드문 일이 아니다. 실제 일어난 일 중 극히 일부분만 신고가 이루어짐에도 2006년 신고 건수는 8천 건을 넘어섰다.
아동학대 사례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엄격한’ 훈육과 아동학대 사이의 경계선이 모호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람들의 일반적인 인식과는 달리 아동을 학대하는 부모들 대부분은 특별한 정신적인 문제를 갖고 있지 않다.
현행 개정아동복지법의 내용 중에서 아동학대와 관련한 조항들을 살펴보면, 아동학대의 개념과 금지행위 유형의 명확화, 친권상실 청구, 아동학대행위자 처벌강화, 아동학대신고의 의무화, 긴급전화 및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설치, 응급조치의무 및 조사 및 심리과정의 보완 등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개정아동복지법은 아동학대의 발견보호치료에 대한 신속한 처리와 아동학대예방을 전담하는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고, 효과적인 아동보호전문기관의 기능을 위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비용부담 근거조항도 마련을 하였다.
결국, 현행 아동복지법 상에서 볼 때 아동보호전문기관이 아동학대문제에 대한 개입 및 예방사업을 주도하는 아동학대서비스의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한다고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아동 학대문제를 전담하는 기관들이 효율적으로 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지역사회 아동보호관련기관과의 유기적인 관계는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아동학대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은 우리나라의 미래를 짊어지고 갈 우리 아동들이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성장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 참고문헌
-
버넌R.위헤, 박인전 역, 아동학대 문제 다루기, 교문사, 2006
전남련, 아동복지, 형설출판사, 2008
예지각 편집부, 아동복지, 예지각, 2010
이배근, 아동학대의 이론과 실제, 신흥메드싸이언스, 2004
이순형,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학지사,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1학년 아동복지 B형] 아동복지 서비스 중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의의와 특징, 발전적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3학년 아동복지 B형] 아동복지 서비스 중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1학년 아동복지 B형] 아동복지 서비스 중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의의와 특징, 발전적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아동복지4B)아동복지서비스중 지지적서비스선택하여 의의와 실천방법논하시오ok
- 한국사회문제4B) 한국사회에서 노년의삶이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취급되어야 할 이유는 무엇이며 사회가 함께 해 나갈 수 있는지 대해 구체적인사례를 들어가면서 논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