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의이해B]유클리드와 아르키메데스, 카르다노, 메넬라우스 정리로 체바의 정리를 증명, 4차방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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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무역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수학의이해
B형 1. 고대 그리스 수학에서 유클리드와 아르키메데스의 수학사적 의의를 서술하시오.(7.5점)
2. 3차 방정식 근의 발견문제는 오늘날 카르다노에게 그 공을 돌리고 있는데 그 이유는?(7.5점)
3. 메넬라우스 정리를 이용하여 체바의 정리를 증명하라.(7.5점)
4. 자신의 생일(OO월 OO일)을 나타내는 네 숫자를 근으로 갖는 x4의 계수가 1인 4차방정식을 만들어 보라.(단, 3월 1일은 03월 01일로 나타낸다.),(7.5점)
하고 싶은 말
1. 고대 그리스 수학에서 유클리드와 아르키메데스의 수학사적 의의를 서술하시오.
2. 3차 방정식 근의 발견문제는 오늘날 카르다노에게 그 공을 돌리고 있는데 그 이유는?
3. 메넬라우스 정리를 이용하여 체바의 정리를 증명하라.
4. 자신의 생일(OO월 OO일)을 나타내는 네 숫자를 근으로 갖는 의 계수가 1인 4차방정식 을 만들어 보라.(단, 3월 1 일은 03월 01일로 나타낸다.)

* 구매자 선호에 부합하도록 체계적으로 성실히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고대 그리스 수학에서 유클리드와 아르키메데스의 수학사적 의의를 서술하시오
1. 유클리드의 수학사적 의의
2. 아르키메데스의 수학사적 의의

Ⅲ. 3차 방정식 근의 발견문제는 오늘날 카르다노에게 그 공을 돌리고 있는데 그 이유는?

Ⅳ. 메넬라우스 정리를 이용하여 체바의 정리를 증명하라
1. 메넬라우스 정리
2. 체바의 정리
3. 메넬라우스 정리를 이용하여 체바의 정리를 증명

Ⅴ. 자신의 생일(12월 14일)을 나타내는 네 숫자를 근으로 갖는 의 계수가 1인 4차방정식을 만들어 보라.(단, 3월 1일은 03월 01일로 나타낸다.)

Ⅵ.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유클리드는 알렉산드리아의 수학을 융성하게 만든 장본인이다.
그는 수학학교를 세우고 후학을 양성하는데 온 힘을 기울였다. 그는 공정하고 입바른 소리를 잘한 반면에, 친절한 성격도 지녔다고 한다.
한번은 당시 왕이었던 프톨레미 1세가 유클리드에게 기하학을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이 무엇이냐고 물었었는데 “기하학에는 왕도가 없습니다.”라고 대답했다고 한다.
기하학원론은 19세기에 와서 그 지위가 축소되기 전까지는 수학과 과학을 지배했던 기하학텍스트로서 거의 2천년 동안 수학의 기간이 되어왔다.
이 책에는 기하학의 모든 내용이 총망라되어 있다.
아르키메데스의 업적 가운데서 포물선의 구적 및 호의 길이를 구하는 방법은 근세의 적분법의 싹을 엿볼 수 있는 것이었다.
아르키메데스와 거의 같은 시대에 활약하였던 아폴로니우스는 비례 절단’과 ‘원추곡선론’을 남겼으며 그 중에서 ‘원추곡선론’은 그의 최고의 걸작이기도 했다. 아르키메데스가 계량적인 기하학의 원리를 확립하여 미적분학을 원천적으로 개척하였던 데 대하여 아폴로니우스는 도형의 형태적 성질을 중시한 위치의 기하학의 기초를 돈독히 하였다.
아폴로니우스 이후의 그리스 수학은 갑자기 쇠퇴의 길을 밟기 시작하였다.
몇몇 수학자들이 아르키메데스나 아폴로니우스가 남긴 문제를 부분적으로 해결하려는 노력을 보이기는 하였다. 이를테면 파포스(년경)의 ‘수학집성’을 비롯한 몇 권의 주석서가 엮어졌고, 기하학이 천문학에 응용되었고, 평면, 구면 삼각법이 개발되었으나 삼각법을 제외하고는 중대한 성과도, 새로운 발상도 나오지 않았었다.
참고문헌
나까다 노리오, 오희옥 역, 수학 역사기행, 경문사, 2003
찰스 밴 도렌, 박중서 역, 지식의 역사, 갈라파고스, 2010
배종수, 신항균, 현대수학의 이해, 경문사, 2010
데이비드 벌린스키, 김하락 역, 수학의 역사, 을유문화사, 2007
편집부, 수학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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