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A형] 아동복지 서비스의 유형 중 대리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아동복지 A형] 아동복지 서비스의 유형 중 대리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의의
- [아동복지 A형] 아동복지 서비스의 유형 중 대리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의의
- [아동복지 A형] 아동복지 서비스의 유형 중 대리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의의
- [아동복지 A형] 아동복지 서비스의 유형 중 대리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의의
- [아동복지 A형] 아동복지 서비스의 유형 중 대리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의의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아동복지 |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아동복지 |
A형 | 아동복지 서비스의 유형 중 대리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의의와 현황, 발전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A형] 아동복지 서비스의 유형 중 대리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의의와 현황, 발전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아동시설보호사업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A형] 아동복지 서비스의 유형 중 대리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의의와 현황, 발전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아동시설보호사업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시설보호사업의 개념
1) 개념
2) 의의
3) 유형
2. 시설보호사업 대상아동과 특성
1) 시설보호사업 대상아동
2) 시설보호사업 입소경로
3) 대상아동의 특성
3. 아동시설보호사업의 특성과 장단점
1) 아동시설보호사업의 기능
2) 아동시설보호사업의 특성
3) 아동시설보호사업의 장단점
4. 아동시설보호사업의 현황과 문제점
1) 재정 현황과 문제점
2) 종사자 현황과 문제점
3) 프로그램 및 서비스 현황과 문제점
4) 시설환경 현황과 문제점
5. 아동시설보호사업의 발전방안
1) 시설의 기능화 및 현대화
2) 시설의 소규모화
3) 시설 인력의 전문성 확보
4) 가족연계 프로그램의 강화
5) 지원프로그램의 강화
6) 시설의 지역화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아동시설보호사업의 개념
1) 개념
사회의 특별한 보호가 필요한 요보호 아동을 포함한 모든 아동들이 가족 및 사회의 일원으로서 육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성장, 발달 할 수 있도록 보호, 지원하여 그들의 건전 육성을 도모하는 것을 육아의 개념으로 보건복지부는 정의하고 있다. 아동복지법 시행령에서는 아동시설은 보호자가 없거나 이에 준하는 3세 이상 18세 미만의 아동을 입소시켜 보호, 양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로 규정하고 있다.
2) 의의
아동시설은 요보호 아동들이 시설보호를 통하여 정상적인 성숙을 하게하며, 이미 가졌던 불만족스러웠던 경험의 경향을 교정, 변화하도록 해줌으로서 아동의 인격발달이나 기능의 장애를 가져오게 한 사회적, 정서적 문제들을 개선하게 함은 물론 그들이 올바르게 성숙하고 사회생활에 잘 적응하여 건전한 사회인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아동시설의 기능은 요보호 아동의 소용보호가 아니라 아동의 건전한 성장과 인격발달 그리고 사회에 정착할 수 있도록 보호, 육성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3) 유형
아동복지법에 의하여 설치되는 시설에는 9개 종류가 있다.(법 제16조)
아동법이 2000년 개정되면서 가장 큰 변화가 일어난 것으로 생각한다.
첫째, 다른 사회 복지 서비스법과는 다르게 유일하게 시설의 종류가 시행령에 규정되어 있었으나 이번 개정으로 법에 규정되었고,
둘째, 아동 복지시설의 활성화를 위하여 많은 이점을 준 것으로 생각한다. 특히 종합시설로 설치할 수 있다는 조항은 향후 큰 매력이 될 것이다. (법 제16조②)
(1) 아동양육시설 :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입소시켜 보호․양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
(2) 아동일시보호시설 :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일시 보호하고 아동에 대한 향후의 양육대책수립 및 보호조치를 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
(3) 아동보호치료시설 : 불량해위를 하거나 불량행위를 할 우려가 있는 아동으로서 보호자가 없거나 친권자나 후견인이 입소를 신청한 아동 또는 가정법원, 지방법원 소년부지원에 서 보호위탁된 아동을 입소시켜 그들을 선도하여 건전한 사회인으로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익균․ 고승덕․ 최찬호․ 이행숙(2001) 아동복지론. 대학출판사
이순형 외 공저(2003)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학지사
박정란․서홍란(2001) 아동복지론. 양서원
이영찬(2000) 영국의 복지정책. 나남
한성심․송주미(2003) 아동복지론. 창지사
박태영(2000) 사회복지시설론, 양서원
김성경 외(2006) 아동복지론, 양서원
이소희(2005) 아동복지론, 양지
최영욱 편저(2003) 사회복지시설론, 범론사
오은옥, 육아시설 프로그램 운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논문, 1993
보건복지부 www. mohw. go. kr
Alfred kadushin, Child Welfare Services(New York : Macmilan,198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