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론3공통)교재내용중심으로 로스만의모델, 웨일과갬블, 테일러와로버츠모델비교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지역사회복지론 3공통]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인 로스만의 모델, 웨일과 갬블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 설명과 세 가지 모델을
-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교재 내용을 중심으로 하여 지역사회복지실천의 모델인 로스만의 모델, 웨일과 갬블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에 대해여 각각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이상의 세 가지 모델을 비교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교재 내용을 중심으로 지역사회복지실천의 모델 로스만의 모델, 웨일과 갬블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 설명과 세모델 비교
-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교재 내용을 중심으로 하여 지역사회복지실천의 모델인 로스만의 모델, 웨일과 갬블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
- [지역사회복지론]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인 로스만의 모델, 웨일과 갬블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세 가지 모델을 비교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지역사회복지론 |
---|---|---|---|---|---|
공통 | 교재 내용을 중심으로 하여 지역사회복지실천의 모델인 로스만의 모델(8점), 웨일과 갬블의 모델(8점),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8점)에 대해여 각각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이상의 세 가지 모델을 비교(6점)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의 목적과 역할
1)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의 목적
2)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의 역할
2. 로스만의 모델과 한계점
1) 로스만의 모델
(1) 지역사회개발모델
(2) 사회계획 및 정책모델
(3) 사회행동모델
2) 지역사회개발모델의 한계점
(1) 지역사회개발모델
(2) 사회계획 및 정책모델
(3) 사회행동모델
3. 웨일과 갬블의 모델
1) 근린지역사회조직
2) 기능적인 지역사회조직
3) 지역사회의 사회・경제적 개발
4) 사회계획
5) 프로그램 개발과 지역사회 연결
6) 정치・사회행동
7) 연합
8) 사회운동
4.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
1) 프로그램 개발 및 조정
2) 계획
3) 지역사회연계
4) 지역사회개발
5) 정치적 권력강화
5.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의 특징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요즘은 많은 국민들이 지역사회의 복지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어 갈수록 지역사회의 복지중대성은 심화되고 있다. 지역사회복지사업은 지역사회복지를 필요로 하는 사람의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보장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전문성을 높이며, 지역사회복지사업의 공정·투명·적정을 기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의 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지역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실천의 기초로서 사회복지사의 활동영역에서 필수적이다. 지역사회복지실천은 전통적인 지역사회개발, 사회행동, 사회계획과 밀접히 관련 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복지실천은 클라이언트의 의뢰, 지역사회자원의 사정, 클라이언트 지원체계의 개발, 클라이언트의 욕구 충족을 위한 정책결정자에 대한 옹호활동 등 거시적 사회복지실천 활동 및 직접적인 서비스 제공과 관련이 될 수밖에 없다.
웨일에 의하면 기존에 사용되었던 지역사회조직의 의미로는 지역사회복지의 실체 및 활동영역을 포괄할 수 없기 때문에 오히려 지역사회복지실천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왜냐하면, 지역사회복지실천은 지식, 기술, 방법측면에서 다양한 실천모델을 포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은 각 사회마다 각기 다른 전통과 사회. 정치. 경제 발전과정과 관련하여 발전하였기 때문에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을 단일한 모델로 모든 지역사회에 적용하기는 곤란하며 대표적인실천모델로 언급되고 있는 Rothman의 모델, Weil과 Gamble의 모델, Taylor Roberts의 모델의 선택의 유형에 대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강익구(2001), 지역사회개발모델로서의 지역개발회사 연구, 석사학위논문
김융일 외(2007), 사회사업실천론, 제10장. 제2단계 : 자료수집 및 평가와 계획.
김충식(2009),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고양사
양옥경 외(2005), 사회복지실천」, 제7장. 과정론, 나남출판, 2000.
나남출판.
이형진(2008), 한국교회의 지역사회복지실천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영호(2002), 도시 내 마을에 기반한 지역공동체 만들기 연구, 석사학위논문
사회복지실천연구회(2007), 사회복지실천기법과 지침, 제12장. 자료수집과 사정, 나남출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교재에 소개된 지역사회복지실천의 모델인 로스만의 모델, 웨일과 갬블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이상의 세 가지 모델을 구체적으로 비교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교재에 소개된 지역사회복지실천의 모델인 로스만의 모델, 웨일과 갬블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이상의 세 가지 모델을 구체적으로 비교하시오
- 지역사회 복지론-교재에 소개된 사회복지실천 모델인 로스만의 모델(9점), 웨일과 갬블의 모델(8점),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8점)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이상의 세 가지 모델을 구체적으로 비교하시오
- 교재 내용을 중심으로 하여 로스만의 모델, 웨일과 갬블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에 대해여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세 가지 모델을 비교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지역사회복지론 공통]로스만의 모델, 웨일과 갬블의 모델,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을 설명하고, 비교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