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B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아동발달
B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아동발달 B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 (Piaget)

2. 피아제의 교육관

3.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4. 피아제의 인지발달 주요 개념
1) 기능적 측면
2) 구조적 측면

5.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의 주요 이론적 개념

6.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1) 감각동작기
2) 전조작적 사고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7.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비판점

8.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9.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지발달이란 인지구조의 계속적인 질적 변화의 과정이다. 인지구조와 그 변화는 이미 있던 구조에 기초를 둔다. 새로운 도식은 기존의 도식을 바꾸어 놓은 것이 아니라, 이전의 도식과 새로운 도식이 결합되어 낡은 도식에 질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다. 피아제는 인지발달을 크게 4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했다. 그러나 이 단계들은 불연속적인 단계가 아니라 발달과정의 개념화를 위해서 계속적인 발달의 흐름을 편의상 나누어 놓은 것이다. 따라서 각 발달단계는 그 출현하는 차례에 있어서도 결코 변하지 않는다. 발달은 누적적인 방식에 따른 계속적인 흐름으로서 새로운 단계는 앞의 단계와 통합된다. 각 발달단계는 결코 독립적인 것이 아니며,
참고문헌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5
이옥형 외, 교육심리학, 집문당, 2005
김억환, 피아제와 교육, 성원사, 1989
이인정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06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3
전윤식 외, Piaget와 유아 교육, 형설출판사, 1986
정환금, Piaget의 이론과 사고 교육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 1988
김순일,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교육적 시사 :피아제 이론의 재조명, 공주대학교, 198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과제]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발달 지역5) 학습과 발달의 상호 작용3. 비계 설정 1) 개념과 구성 요소2) 비계 설정의 범주4.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Ⅲ. 결론Ⅰ. 서론최근 인지발달 심리학의 주류는 개인내의 인지 발달 과정을 밝히는 것으로부터 점차 개인간 인지 협력의 과정에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다. 특히 비고츠키의 사회 문화적 이론이 아동 발달의 각 방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상당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비고츠키의 발달 이론은 마르

  • [아동발달 B형] 도덕성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도덕성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도덕성의 개념1) 개념2) 도덕성 교육3) 도덕지능2. 도덕성 발달 이론1) 사회학습이론2) 정신분석학적 관점3) 인지발달이론3.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1) 도덕성 발달 이론2) 도덕성 발달 교육에 주는 시사점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1) 도덕성 발달 이론2) 이론의 특징과 비평3) 도덕성 발달 교육에 주는 시사점5. 유치원과 가정에서 활용

  • [방통대 참고자료]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비고츠키의 인지이론1. 인지발달이론2. 비고츠키 이론의 기본 원리1) 배경2) 주요 개념의 내용3) 역사주의, 유물론, 변증법3. 사회 문화적 이론1) 사회 문화적 맥락의 중요성2) 도구의 매개와 언어발달3) 지식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4) 고등정신기능(초인지)의 내면화와 근접발달영역5) 학습과 발달의 상호작용4. 교수-학습과정에서의 비계설정1) 비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 인지발달이론의 배경과 피아제의 생애1) 인지발달이론의 배경2) 피아제의 생애2.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1) 지능2) 인지구조3) 능동성4) 구성적 특징5) 동화와 조절6) 평형화3. 인지 발달 과정1) 감각 운동기2) 전조작기3) 구체적 조작기4) 형식적 조작기 4.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공헌과 비판1) 피아제 인지발달이

  • [아동발달 B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피아제와 인지발달이론의 배경1) 장 피아제의 생애2) 인지발달의 개념3) 인지발달이론의 배경2. 주요개념1) 도식2) 조직화3) 동화와 조절4) 평형화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 인지발달이론2) 인지발달의 단계(1) 감각운동기(2) 전조작기(3) 구체적 조작기(4) 형식적 조작기 4. 인지발달 단계에 따른 자아중심성의 변화1) 감각운동기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