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문제E형) 한,EU FTA나 한미FTA와 같은 FTA로 인한 농업분야피해최소화방안A+, FTA농업분야피해최소화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한국사회문제E형] 한EU, 한미FTA로 인한 농업분야피해 최소화방안-FTA농업피해최소화방안, FTA농업피해대책-
- [한국사회문제 E형] 한, EU FTA나 한미 FTA와 같은 자유무역협정이 속속 타결되고 있다. 우리사회에서 FTA로 인해 가장
- (A+, 한국사회문제e형, 경영학과, 4학년)한,EU나 한미 FTA로 인한 농업분야의 피해를 최소화 할 방안에 대해 논해 보시오.
- [한국사회문제 E형] 한-EU FTA나 한미 FTA - FTA로 인해 농업분야의 피해를 최소화 할 방안에 대해 논해 보시오
- 한국사회문제4E)우리사회에서 FTA로 인한 농업분야피해를 최소화 방안논하시오0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E형 | ※ 한, EU FTA나 한미 FTA와 같은 자유무역협정이 속속 타결되고 있다. 우리사회에서 FTA로 인해 가장 피해를 볼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는 농업분야이다. FTA로 인한 농업분야의 피해를 최소화 할 방안에 대해 논해 보시오. |
- 하고 싶은 말
-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후회없는 선택 하세요!
'한, EU FTA나 한미 FTA와 같은 자유무역협정이 속속 타결되고 있다. 우리사회에서 FTA로 인해 가장 피해를 볼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는 농업분야이다. FTA로 인한 농업분야의 피해를 최소화 할 방안에 대해 논해 보시오.'를 논제로 작성한 보고서 입니다. 한국방송통신대 전학과 4학년 한국사회문제 E형, 2011년 1학기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각주와 참고문헌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총 18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관련 자료 작성하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농업의 가치
2. 우리나라의 농업분야 FTA현황
1) 한·미 FTA 농업분야
2) 한·EU FTA 농업분야
3) 한·중 FTA 농업분야
4) 한·일본 FTA 농업분야 5) 한·칠레 FTA 농업분야 6) 한·싱가폴 FTA 농업분야 7) 한·EFTA FTA 농업분야 8) 한·캐나다 FTA 농업분야
3. FTA란 무엇인가?
4. FTA(자유무역협정)의 필요성
5. FTA에 대한 개인적 견해
6. 한국과 미국의 농업 상황 비교
7. 농업의 기능
8. 한미FTA 농업분야의 문제점
9. 한미FTA가 농업에 끼치는 영향
1) 한미 FTA와 농업 문제
2) WTO, FTA 체제와 한국 농업의 위기
10. FTA로 인한 농업분야피해 최소화 방안
1) 민감 품목에 대한 예외 및 유예
2) 관세인하 및 철폐에 있어 보다 장기적인 이행 기간 및 감축방식설정
3) 국내 농업구조조정을 통한 지속적인 경쟁력확보와 소득보상대책
4) 농촌 복지제도 개선
5)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6) 농촌의 주거환경 개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FTA로 인한 농업분야 피해를 최소화할 방안
한, EU FTA나 한미 FTA와 같은 자유무역협정이 속속 타결되고 있다. 우리사회에서 FTA로 인해 가장 피해를 볼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는 농업분야이다. FTA로 인한 농업분야의 피해를 최소화 할 방안에 대해 논해 보시오.
한, EU FTA나 한미 FTA와 같은 자유무역협정이 동시다발적으로 타결되고 있다. 제조업 부분의 이익을 위해 주로 농업을 희생시키는 내용이 대부분이다. 정부는 FTA에서 농업의 희생을 강요하지만 단순한 피해보전 이외에는 뚜렷한 보상책 및 지원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한EU FTA는 연평균 농업부문 생산감소액이 1776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한미FTA는 8700억 원으로 예상된다. 특히 축산업계의 손실이 클 것으로 보인다.
FTA가 이대로 발효된다면 농산물과 축산물의 가격하락에 따른 농가수입 감소로 농민들의 농업 이탈이 불가피하다. 결국 가뜩이나 힘든 농촌경제가 파탄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농촌이 무너지면 결국 우리나라는 식량안보에 큰 구멍이 생기게 된다. FTA로 인해 식량주권을 포기하는 셈이다. FTA가 세계경제의 대세라면 우리도 FTA를 마냥 피할 수만은 없다. 하지만 수출산업의 이익을 위해서 농업을 희생시켜서는 안 된다. 수출산업의 이익을 조금 줄이더라도 농업을 지키기 위해 최대한의 안전장치를 마련하여야 한다. 그리고 불가피한 농업의 피해는 아낌없는 지원과 근본적 대책으로 공백 없이 메워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1. 윤성용, 농산물시장개방에 따른 지방농정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영남대 행정대학원, 2005.
2. 김성호, 한·미 FTA에 있어서 농업부문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 경남대 경영대학원, 2007.
3. 박상욱, 한미FTA의 농업부문에 대한 영향과 대책에 관한 연구, 창원대 대학원, 2008.
4. 이주섭, 한·미 FTA 체결에 따른 한국 농업분야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순천향대 대학원, 2010.
5. 김기현, 한·미 FTA와 우리나라 농업의 대응방안, 원광대 경영대학원, 2008.
6. 홍광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른 농업부문 경쟁전략과제에 관한 연구, 배재대 국제통상대학원, 2008.
7. 안태원, 한·미 FTA 체결이 한국농업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방안, 단국대 대학원, 2008.
8. 김종환, 한·일 FTA상 농업부문의 대응전략에 관한 연구, 경남대 대학원, 2010. 9. 황희정, 한국과 중국 FTA의 경제효과 분석, 단국대 대학원, 2007.
10. 농림수산식품부 http://www.mifaff.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