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이해1A)인간언어의 특징을 동물(곤충)의 언어와 비교와 언어학영역을 기술설명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1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 론
Ⅱ. 본 론
1. 인간언어의 특징을 동물(곤충)의 언어와 비교해서 제시하시오.
1) 동물의 언어 활동에 대한 동물학자 및 심리학자들의 연구 성과
(1) Lorenz(1952)
(2) Kellogg(1933)
(3) Gardner(1969) 부부
(4) Premacks(1972)
2) 동물의 언어와 인간의 언어의 차이점
2. 언어학의 각 영역을 기술하고, 간략히 설명하시오
1) 언어학의 의미와 흐름
2) 적용되는 언어학영역의 분류와 기술과 설명
(1) 신경언어학(neurolinguistics)
(2) 심리언어학(psycholinguistics)
(3) 발생 언어학
(4) 컴퓨터 문자인식 언어학
(5) 기술 언어학
(6) 역사 언어학
(7) 실용언어학
(8) 비교 언어학
(9) 전산언어학
III.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서 론
인간이 만물의 영장으로 지구상에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는 것은 언어의 사용과 도구의 사용 그리고 생각한 동물이기 때문에 가능할 것이다. 물론 인간뿐만 아니라 동물들도 생각을 할 줄 알고, 또 이를 표현함으로써 의사소통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어떤 동물학자는 동물들도 언어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우리는 꿀벌, 침팬치, 돌고래 등이 그들 특유의 의사소통의 방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 그리고 특별한 의사소통의 방법을 익힌 뒤면 인간과 동물 사이에 간단한 의사소통이 어느 정도 가능하다는 것도 누구나 경험하는 일이다. 그래서 우리는 결코 인간만이 언어를 가진 것은 아니라, 인간과 동물이 모두 각자 특유의 언어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인간들의 언어와 동물들의 의사소통에는 분명히 다른 점이 있으며, 또 언어학자들은 ‘언어’를 사람과 동물을 구별하는 유일한 척도라고 정의를 내린바가 있다. 과연 인간 외에 다른 동물들도 인간처럼 언어를 가지고 있는가? 만약 있다면, 인간의 언어와 어떻게 다른가? 이러한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대개의 언어학자들은 인간만이 언어다운 언어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새에게 날개가 있듯이, 물고기에게 지느러미가 있듯이, 인간에겐 언어가 있다는 것이다.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이 언어만이 동물과 인간을 구분 짓는 절대적 특징이라는 것이다
인간은 사고가 가능한 동물이기 때문에 도구를 제작하고 언어를 만들며 그럼으로써 그들의 우위에 있는 것이라 배우면서 인간이 만물의 영장이라는 오만에 빠졌던 걸로 기억한다.
인간이 모든 동물의 우위에 있다는 것은 오만이지만 분명 그들보다 우리가 뛰어난 문명을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며, 그것은 인간이 직립보행을 하고, 사고를 하고, 도구를 제작하며,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이 장에서는 동물의 의사소통 방법과 특성, 인간의 의사소통 방법과 특성을 각각 알아보고, 언어학의 각 영역을 기술하고, 간략히 설명하기로 보자.
- 참고문헌
-
김진우,『언어: 그 이론과 응용』, 탑출판사, (1985).
제인구달,『침팬지와 함께 한 나의 인생』, 사이언스북스, (2005).
언어 그 미지의 것”, 줄리아 크리스테바(김인환역), 민음사, (1997)
안정헌 著 ‘실용언어학’
조용수 지음 ‘한국의 신세대 혁명’ , LG경제연구원펴냄, 1996.3.2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