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과기획론4B)기획의 효용과 한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o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기획론
B형 기획의 효용과 한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관광학과기획론4B)기획의 효용과 한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ok.


관광학과 기획론4B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기획이란
1) 기획의 용어
2) 기획의 정의
(1) Mckinney 와 Howard의 정의
(2) Dror의 정의
(3) Friedmann의 정의

2. 기획의 본질과 특성
1) 기획의 본질
(1) John D. Millett
(2) George B. Galloway
(3) Albert Waterston
2) 기획의 원리
(1) 일관성(consistency)이 요구된다.
(2) 만족성(satisfaction)에 대한 고려이다.
(3) 최적성(optimality)을 꼽을 수 있다.
3) 기획의 특성
(1) 적응성(adoptability)
(2) 선견성(foresight)
(3) 합리성(Rationality)
(4) 통제성(control)

3. 기획과정의 효용
1) 간접적인 효용
2) 직접적인 효용
3) 합리적 기획의 한계
4) 참여적 기획과 역기능의 한계

4. 기획의 중요성과 효용성
1) 개설
2) 중요 및 효용
(1) 지휘의 수단
(2) 미래에의 대비
(3) 합리성의 제고
(4)효과적인 성과측정
(5) 가용자원의 효율적 사용
(6) 전체적 운영상황의 명확한 파악
(7) 효과적 통제의 수단

5. 기획의 한계
1) 예측 능력의 한계성이다
2) 정보 및 자료의 부족과 부정확성을 꼽을 수 있다.
3) 수정이 불가피 하다는 것이다.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기획이란

국가의 정책기획, 예산기획에서부터 개별 기업의 신제품기획, 광고기획 그리고 심지어는 주말을 어떻게 보낼 것인가 하는 주말계획에 까지 기획 -또는 planning이나 계획- 은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용어 중 하나이다. 하지만, 정작 용어에 대한 명확하고 공통적인 이해는 없는 것이 현실이다. '기획'이라는 단어는 보편화된 용어이지만 그 개념의 정의는 일치하지 않고 있다. 미래 지향적인 의사결정과정으로서 기획과 계획, 또는 Planning 등이 사용되고, 그 과정의 결과로서 기획, 계획, 기획서, 기획안, 계획서, Plan, Program, Project 등의 용어들이 주로 사용된다. 용어의 혼란에 대한 논의는 나중으로 미루고, 여기서는 편의상 그 과정을 기획 또는 Planning이라 하고, 그 결과물은 기획서 혹은 Plan으로 사용하겠다. 행정에 있어서 기획은 가장 중요하고 필수적인 수단의 하나이다. 효과적인 기획은 하나의 의사결정과정이기도 하다. 기획이 공공 및 민간부분에서 폭넓게 사용되는 이유는 기획의 본질 가운데 하나가 '합리성을 제고시키는 조직의 효율적 관리를 도모하는 수단'이라는 것 때문이다.

참고문헌
곽효문 (2006), 행정기획론, 조명문화사
김신복, 노화준(1988) 개발기획론(방송대학)
김성태, 2007,성균관대 국정관리대학원장 디지털타임즈.
김성영, 정동희(2003), 마케팅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고선정, 김성희(2004), 장애인 생활시설의 후원자개발을 위한 전략적 마케팅 기획 사례 연구, 재활복지 Vol 8, No1
나준호, 2007, 엘지주간경제, 미래 예측도 차별화가 필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소기업경영론4B)홈비즈니스와 전자상거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 한계를 뛰어 넘어 실현되기 때문에 실물 위주의 경제 체제에 혁명적 변화를 불러 올 것이다. 자주 사용되는 용어인 쇼핑몰은 다른 사람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상점이라는 의미이다. 즉 거리를 걸어 다니면서 가계의 상품을 보는 개념을 인터넷에 적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전자 상거래는 일반적으로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상품 검색부터 배달까지 다음과 같은 약 8단계를 거쳐 이루어진다. 소비자는 우선 컴퓨터로 컴퓨터통신망이나 인터넷의 가상상점

  • ◆◆◆ 자기소개서 유형별&최종합격자 기업별 분야별 예문 총220가지(찾기쉽게세부폐이지작성)+완벽작성법+자기소개서양식 ◆◆◆
  • 기획.17816.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일반 사무직.17917.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광고/홍보/마케팅.18118.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웹 기획/관리/사무.18319.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여행사/관광/항공.18420.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영업/영업관리/유통18621. 합격자

  • [관광학] 관광정책과 관광행정
  • 정책: 정부의 행정활동을 종합적으로 조종하고 추진하기 위한 방책관광정책: 관광과 관련한 행정활동을 원활히 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제반 정책즉 ,관광이라는 현상을 설명하고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정책으로서 국가기관이나 조직이 국가 또는 지역의 관광과 관련된 문제와 사안을 해결하고 관광사업을 통 해 관광 진흥을 촉진하기 위해 수행하는 모든 목표지향적인 정책 활동이외, 관광정책의 개념학자내용볼만(Bormann)관광산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학과 연구조교로 근무하면서 주요 산 업, 경제동향분석과 경제학 교재 발간 작업의 자료수집, 원고정리, 자료입력, 원고교정 및 편집 작업 등 전 과정을 수행했습니다. ○○대학교 시간강사를 1994년부터 1년간 수행하는 동안 경제학원론을 강의하면서 특히 거시경제, 금융 분야는 이론과 현실을 비교하면서 체계적으로 학생들을 지도했습니다.  ○○협회 기획조사부 소속으로 1994~1995 기간 동안 재직 시 금융경제조사, 사업계획 수립을 담당하면서 한

  • [관광학] 부산관광의 주요산업과 세계화 방안
  • 지역관광연구북동지역 - 목차 - Ⅰ. 서론Ⅱ. 본론1. 세계관광(1) 세계 인바운드 & 아웃바운드(2) 세계 관광수입(3) 세계 관광 산업(4) 세계 관광상품(5) 세계 관광정책 2. 미국 관광(1) 북동부 지역 소개(2) 미국 인바운드 & 아웃바운드(3) 미국 관광수입(4) 미국 관광산업(5) 미국 관광상품(6) 미국 관광정책3. 한국 관광(1) 한국 인바운드 & 아웃바운드(2) 한국 관광수입(3) 한국 관광산업(4) 한국 관광상품(5) 한국 관광정책4. 부산관광(1) 부산 인바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