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0-1학기 숲과삶 공통]숲의 파괴요인 및 숲의 파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심층적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숲과삶 |
---|---|---|---|---|---|
A형 | 숲의 파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 방통대 2010-1학기 농학과 1학년 숲과삶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서론
Ⅱ.본론
1.숲의 정의
2.숲의 종류
3.숲의 가치
4.숲의 파괴요인
5.산성강하물
6.숲의파괴극복방안
Ⅲ.결론
- 본문내용
-
3.숲의 가치
1)숲의 휴양가치: 급속한 경제발전으로 인한 국민의 수입증대, 교통시설의 발전, 그리고 여가 시간의 확대 등의 요소가 숲의 휴양 기회 수요를 급속히 증가시킴. 1998년부터 자연 휴양림 조성사업이 시작됨.
2)숲의 문화적 가치: 문학 예술의 소재 중 하나. '숲문학'이라는 한 장르나 우리 문학에서 이야기 될 정도로 우리 정서나 문화속에서의 숲의 역할은 특별함
3)숲의 과학연구적 가치: 숲의 과학 연구적 가치란 숲의 자연환경에 대한 연구의 대상임을 말한다. 숲에는 각종의 유전자 정보와 온갖 희귀한 동식물의 집합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과거를 추적할 수 있는 흔적과 역사적 정보가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4)숲의 교육적 가치: 숲의 교육적 가치는 대부분 숲의 직접적 이용자들 예를 들면 휴양 이용객들이 얻을 수 있는 가치이다. 야외 생활의 기술 습득이라든지 생태학에 관련된 지식의 습득 등이 이에 속한다.
5)숲의 심리적 가치: 숲의 이용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심리적 이익 즉, 자아실현 수준의 증가, 자아의식 수준의 증가, 자신감과 자존감의 증가, 스트레스의 해소 등을 말한다.
6)숲의 치유적 가치: 숲이 질병 혹은 정신적 건강의 이상을 치료하기 위해 쓰이는 것 분만 아니라 질병과는 연관이 없더라도 육체적 혹은 정신적 건강의 유지 및 증진을 위하여 쓰여지는 가치까지도 포한한다.
7)숲의 경제적 가치: 위의 가치들을 경제적 가치로 환산. 예를 들어 삼림 휴양에 있어서 휴양객은 삼림 휴양에 필요한 교통경비, 입장료 등을 소요하는데 이 소요된 실제 비용을 최소의 가치로 가정하고 산출할 수 있다.
숲이 수행하는 공익기능
1)숲 휴양기능: 오늘날 사회적으로 가장 요구되는 기능. 특히 우리나라 경우와 같이 전인구의 약 74.4% 정도가 시간위 이상의 도시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더욱 숲휴양의 수요가 크다. 연구에 의하면 숲을 찾는 휴양객 대부분이 도시 생활에서 오는 피로 회복과 휴식, 도시로부터의 탈피, 혼자의 시간을 갖는 것등을 휴양동기로 밝히고 있다.
- 참고문헌
-
1.숲, 문화 그리고 인간/ 김재수 외 10인/ 충북대학교 출판부/ 2000년
2.숲과 환경과 인간/ 윤상욱 외 3인/ 문음사/ 1998년
3.서명:지구를 파괴하는 범죄자들/ 푸른산/ 1990년
4.서명:지구촌 환경재난/ 출판사:님/ 1997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