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노인교육의이해4)노인교육관련문헌의요약과 노인교육의 중요문제를 자신시각에서제시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09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노인교육의이해4)노인교육관련문헌의요약과 노인교육의 중요문제를 자신시각에서제시00
교육학 노인교육의이해4공통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노인교육의이해4)노인교육관련문헌의요약과 노인교육의 중요문제를 자신시각에서제시00
교육학 노인교육의이해4공통
1. 노인교육이란?
2. 노인교육의 필요성과 노인교육의 목적
(1) 노인교육의 필요성
(2) 노인교육의 목적
3. 노인교육의 주요내용
1) 퇴직 준비 교육
2) 죽음 준비 교육
3) 생활 교육
5. 노인교육의 중요문제에 대한 개인적 견해-노인교육 문제점의 해결방안
1) 교육목표의 설정과 이에 알맞은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2) 노인교육 운영전반에 대한 지침사항이 마련되어야 한다.
3) 국가에서 노인학교를 재정적, 행정적, 교육적으로 지원하여야 한다.
4) 노인학교 운영자를 위한 연수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
5) 노인교육이 여가나 오락 차원이 아닌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노인교육이란?
사회교육의 영역으로서, 노인을 대상으로 노인의 생활적응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의도를 가지고 행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노인교육을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에 관한 교육을 통해 노년기의 생활적응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의도를 지닌 것으로 규정할 수 있으며 노화와 노인에 대한 교육과 노인을 위한 교육 및 노인에 의한 교육으로 구분할 수 있다. 노인에 관한 교육은 노년교육학 분야에 속하는 것으로 인간의 노화현상에 관한 연구를 하는 실증적 영역이다. 노인교육은 노인의 교육욕구를 충족시키고 그들의 지혜를 후손에게 전수하면 사회발전에 기여하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노인들 스스로가 자신의 삶을 실현해 나갈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주는 데 그 의의가 있다.
- 참고문헌
-
1. 김찬란, 1989, 노인교육의 새로운 방향설정을 위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 고용수, 1997, 노인을 위한 교육과정 작성지침, 노년학을 배웁시다, 홍성사.
3. 지행중, 노인자서전 쓰기 교육 프로그램 사례 연구, 한서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4. 천정은, 자서전 쓰기 지도 방법 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5. 류종훈 외 지음, 노인교육의 이론과 실제학문사, 2002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복지론3공통)우선지역사회복지실천의 과정을 교재제5장에 소개된 네단계(문제확인, 지역사회 욕구사정, 실천계획수립 및실천평가)로 구분하여 5장내외분량으로 요약정리하시오0k
- 치매시설 프로그램모델 및 운영 방안에 대한 제언
- [사회복지논문]여성 노인 당뇨병환자의
- [국어] 국어 의미론
- 2018년 보건교육A형] 아동/지역노인의 가정 내 안전사고예방교육(아동의 가정 내 안전사고예방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적용, 한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방통대 보건교육A형, 방통대 보건교육A형, 아동/지역노인의 가정 내 안전사고예방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