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교육과정및평가3B)마음의중층구조에서 바람직한지식논해 과학적교육과정운동통한마음비교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0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B형] 마음의 중층구조의 입장에서 바람직한 지식으로서의 교과에 대해 논하고, 과학적 교육과정 운동을 통해 길러질 수 있는 마음과 비교하시오.
- [광고학] 광고의 매체별 특징과 시대별 특징 광고의 문제점
- [성역할 프로그램] 모자가정 청소년들의 성역할 정체감 확립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성차별 개선프로그램
- (방통대 교육심리학4)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과교육론 D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에 의한 만3세~4세 보육 계획안
- 하고 싶은 말
-
마음의 중층구조의 입장에서 바람직한 지식으로서의 교과에 대해 논하고, 과학적 교육과정 운동을 통해 길러질 수 있는 마음과 비교하시오.
교육학 교육과정및평가3B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과 마음의 관계
1) 마음의 개념
2) 마음의 형성
3) 교육과 마음
4) 형이상학적 마음과 경험적 마음
2. 마음의 중층구조에서의 교과
1) 마음의 중층구조란?
2) 키에르케고르의 마음의 충층구조
3) 마음의 중층구조에서의 교과와 심성함양
3. 마음의 중층구조 입장에서 바람직한 지식으로서의 교과
1) 교과와 심성함양
2) 지식은 마음의 표현
3) 바람직한 지식으로서의 교과
4. 과학적 교육과정 운동
1) 과학적 교육과정의 개념
2) 과학적 교육과정의 내용
3) 과학적 교육과정의 심성함양
5. 과학적 교육과정 운동을 통해 길러질 수 있는 마음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사람은 누구나 마음을 다스리면서 살아간다. 마음이라는 것은 항상 유동적이고 가변적이여서 내가 스스로 마음을 다스리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교육을 통해 마음을 다스리는 것을 배우고 있다. 오늘날의 통념에 의하면, 교육과정을 연구한다는 것은 교육과정 구성, 또는 보다 일반적인 용어로 교육과정 개발에 관심을 가지고 그 작업에 직접 도움이 될 사항을 조사하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통념은 최근에 이르기까지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별다른 반대 의견을 불러일으키지 않은 채 하나의 통념으로 굳어져 왔으며, 그 결과 그것이 교육과정 분야의 성격을 규정하는 유일 타당한 방식으로 생각되고 있다. 그들은 왜 그러한 생각을 했는가, 그러한 생각의 밑바닥에 깔려 있는 근본적인 생각은 무엇인가, 이러한 생각은 어떤 근본적인 문제에 대하여 어떤 생각을 한 데서 또는 차라리 어떤 대답을 하지 않은 데에서 나온 것인가? 이하에서 드러나듯이 그들은 마음과 그 표현에 대하여 취할 수 있는 상이한 두 가지 관점 중에서 하나의 관점을 취하기 때문에 그러한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1. 강현석, 주동범 공저(2004),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2. 김경자 저(2000), 학교교육과정론, 교육과학사
3. 이홍구 외 2명, 교육과정이론, 2003, 교육과학사.
4. 이창찬, 황선경,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2003, 동문사.
5. 최원형, 교육과정이론, 2004, 원미사,
6. 진영은, 조인진, 김봉석 공저(2002),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
7. 한국교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1994), 자율학습 교육학,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D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
- [교과교육론 D형]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영역)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스키너의행동주의이론과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의공통점과차이점설명00
- [유아교육과정 공통]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조사방법론3B) 청소년교육과 관련한 자유주제-청소년 성교육-로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시오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 등
-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박지원의 연암집, 토마스아퀴나스의 신학대전, 루소의 사회계약론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복에이르는지혜)교재를 기준으로 하여 2,3,4,5장을 공부하고 각 장마다 A4지 1매씩 총 4매로 서술하되, 내용은 행복론의 요약(50%)+본인의 감상과 해석(50%)가 되도록 작성합니다
- 심리 검사 및 측정 워크넷 사이트(wwwworkgokr)의 성인용 심리검사 중 자신에게 필요한 검사를 2개 선택하여 실시하고 아래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과제를 작성하십시오
- 소셜미디어4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0K
- (소셜미디어 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
- [프랑스어와문화 4학년 공통] 1 캐나다 퀘벡 주의 프랑스어에 대해 학습하여 알게 된 바를 자유롭게 서술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