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현대문학강독)신소설 염상섭의 만세전과 현진건의 빈처의 줄거리와 작가들의 개화의식에 대한 고찰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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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문학강독)신소설 염상섭의 만세전과 현진건의 빈처의 줄거리와 작가들의 개화의식에 대한 고찰

국어국문학과 3 공통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염상섭「만세전」의 줄거리와 작가의 개화의식
1) 줄거리
2) 주제와 등장인물의 성격
(1) 주제
(2) 인물의 성격
3) 이해와 감상
4) 재평가
5)염상섭 작품에 대한 평가
(1) 특징
(2) 약점
6) 개화의식의 고찰
① 객관적 현실주의
② 세상을 바라보는 총체적인 안목
③ 사실주의의 정확한 인식

2. 신소설 현진건의 「빈처」의 줄거리와 작가의 개화의식
1) 현진건의 작품 세계
(1)제1기
(2) 제2기
(3) 제3기
2) 현진건의 문학적 특징
3) 빈처작품의 줄거리
4) 핵심정리
5) 이해와 감상
6) 빈처에 나타난 개화의식에 대한 고찰
(1) 서로 상반된 사회가치관을 제시함
(2) 물질적 가치 지향보다 정신의 그것이 우위에 있음을 암시
(3) 당대의 암담한 현실을 보여주는 그의 사실주의 문학특징이 잘 나타나 있다.
7)「빈처」로 본 개화의식의 한계에 대한 고찰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대체로 우리 나라의 근대화는 외세에 의해 침탈 당하는 과정에서 형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말하자면, 주체적인 발전의 개념이 아닌 이끌려 가는 수동의 개념인 것이다. 이러한 근대화의 분수령이 바로 1894년의 갑오경장과 갑오 농민 전쟁(동학 농민 전쟁)이다. 이 시기를 중심으로 그 이전(중세)과 확연한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 현대 소설을 이야기할 때 빠뜨릴 수 없는 것이 1910년대를 전후로 등장한 이른바 '신소설' 이다. 이에 대한 언급 없이 현대 소설로 직접 들어간다면 '신소설' 은 고대 소설이나 현대 소설의 중간에서 오도 가도 못하는 신세가 되고 말 것이다. 또한, 신소설이 고대 소설과 현대 소설의 중간 시점에 놓여 있으나, 당시대의 현실적 문제들인 독립 사상, 신교육, 자유 연애, 신문명의 수용 등 새로운 시대의 요청에 부응하기 위한 의식의 소산이므로, 아무래도 현대 소설을 이야기하는 데 끼워 넣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1920년대 초기의 문학은 근대적인 자아의 추구로부터 민족적 현실의 인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경향을 드러내고 있다. 소설의 경우에는 암울한 현실에서 방황하는 지식인의 고뇌를 그리기도 하고 비참한 노동자·농민의 삶을 보여주기도 한다.


참고문헌
김우창, 「비범한 삶과 나날의 삶」, 『염상섭』, 문학과 지성사, 1977
김재용,「염상섭과 민족의식」,『염상섭 문학의 재인식』, 문학과 사상연구회, 1998.
공종구, 『한국현대문학론』,국학자료원, 1997.
손정수,「해방 이전 염상섭 비평의 전개과정에 대한 고찰」,『염상섭 문학의 재조명』,문학사와 비평연구회, 1998
이상의, 「'만세전'의 언어상 분절」, 『염상섭문학연구』, 민음사, 1987
이정순, 염상섭의 「만세전」 연구 : 식민지 지식인의 근대적 각성 과정 고찰, 동국대 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최현식,「해방기 단편소설」,『염상섭 문학의 재인식』, 문학과 사상연구회, 1998.
하정일,「보편주의의 극복과 복수의 근대」,『염상섭 문학의 재인식』, 문학과 사상연구회,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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