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의 프랑스] 프랑스어의 형성과정에 대해 약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1 / 2019.12.24
- 5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프랑스어의 형성과정에 대해 기술하였습니다.
불어불문학과1학년 / 영어영문학과 4학년
유용하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프랑스어의 형성과정
1. 프랑스어 어파
2. 프랑스어 역사
Ⅲ. 마치는 말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는 말
한 나라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는 고립된 현상이 아니라 세계 전체의 동향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다중 문화의 세기로 정의되는 21세기를 맞아 한 국가가 발전하려면, 전 세계 각 국가들과 다양한 교류가 필수적이다. 정보화 및 지구촌 시대에 접어든 지금, 모든 정보의 기초가 되는 외국어에 대한 지식이 개인과 국가의 주요한 자원일 수 밖에 없다. 이러한 의미에서 외국어에 대한 이해가 절실하다.
여기에서는 지금의 프랑스어가 정착되기까지의 역사와 더불어 프랑스어의 형성과정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Ⅱ. 프랑스어의 형성과정
1. 프랑스어 어파
프랑스어는 어족상으로 로망어파에 속하며, 그 상위 어족으로는 인도-유러피안 어족이 있다. 프랑스어와 같은 어파에 속하는 언어로는 이탈리아어, 에스파냐어, 포르투갈어, 루마니아어 등이 있다. 또 프랑스 사람들은 간단하고 짧은 단어나 표현을 간단하고 짧게 만들어 쓰는 경향이 있다. 이런 특성 때문에 ‘명확하지 않으면 프랑스어가 아니다’(Ce qui n’est pas clair, n’est pas français)라는 표현이 있을 정도이다.
2. 프랑스어 역사
현재 프랑스는 옛날에 골(갈리아=Gaule)이라고 불리던 지역으로, 이곳에 살던 골족은 역시 인도유럽어의 일종인 켈트어족에 속하는 골족어를 사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BC 3세기부터 시작된 로마제국의 갈리아 점령을 계기로 갈리아는 차차 로마화하여 갈리아인도 로마인의 언어인 라틴어를 쓰게 되고, 마침내 5세기경 게르만민족이 이 지역을 무력으로 침공하게 될 무렵에는 자기들의 본래 언어인 골족의 언어를 완전히 잊어버리고 말았다.
로마인의 뒤를 이어 갈리아를 침공한 게르만족은 로마인의 경우와는 달리 피정복자의 문화와 종교(그리스도교) 및 언어를 포섭하였다. 그러나 갈리아에서 프랑크족으로 대표되던 이들 게르만족이 언어는 이 당시에 골인이 쓰고 있던 후기 라틴어의 구어체에서 형성된 라틴 속어와 그 구조가 크게 달라 동화가 어렵게 되자, 이것이 당시의 언어(5~9세기)에 급격한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 참고문헌
-
프랑스문화연구회(1998). 『프랑스 문화와 사회』. 어문학사
김경랑 외(2003). 『프랑스 문화 읽기』. 학문사
http://www.france.co.kr/culture/langue-1.htm
http://kr.encycl.yahoo.com/final.html?id=730630
http://french-education.com/francais.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