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경영정보시스템] 컴퓨터 시스템의 하드웨어를 분류하는 방식 중 일반적인 컴퓨터의 처리 방식인 직렬처리 방식에 비해 병렬처리 방식의 특징과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종류별로 분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경영학과 1학년 IT와경영정보시스템 공통] 컴퓨터 시스템의 하드웨어를 분류하는 방식과 기준은 다양하다. 다양한 기준들 중에서 과업처리 방식에 따라 분류할 때 직렬처리(Serial Processing) 방식과 병렬처리(Parallel Processing) 방식으로 구분한다. 일반적인 컴퓨터의 처리 방식인 직렬처리 방식에 비해 병렬처리
- [방통대경영학과] 컴퓨터 시스템의 하드웨어를 분류하는 방식 직렬처리방식과 병렬처리 방식의 특징 소프트웨어를 종류별로 분류
- 워드 프로세서 필기 도서 원고
- [전산]컴퓨터 하드웨어
- 네트워크 관리사 요약 및 정리본
- 목차
-
Ⅰ. 과업처리에 따른 하드웨어의 분류
1. 직렬처리방식
(1) 비동기식 처리
(2) 동기식처리
2. 병렬처리방식
Ⅱ. 직렬처리 방식에 비해 병렬처리 방식의 특징
1. 병렬처리 시스템의 발전단계
2. 병렬 처리 시스템의 분류
(1) Flyne에 의한 컴퓨터 구조의 분류
(2) 자료와 명령어의 흐름에 따른 병렬처리 시스템
Ⅲ. 소프트웨어의 종류
1. 소프트웨어의 중요성
2. 소프트웨어의 종류
(1) 시스템 소프트웨어
(2) 응용 소프트웨어
(3) 프로그래밍언어
- 본문내용
-
Ⅰ. 과업처리에 따른 하드웨어의 분류
1. 직렬처리방식
직렬처리방식은 하나의 전송선을 사용하여 한 비트씩 순서대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이다. 송신측에서는 병렬신호를 직렬신호로 변환하여 전송로에 전송하고 수신측에서는 직렬신호를 병렬신호로 변환하여 들어온 일련의 비트들을 정해진 크기의 블록단위로 묶어 원래의 정보로 복원시킨다. 직렬처리방식의 경우에도 문자와 문자의 간격, 비트와 비트의 간격을 구별하는 기능이 필요하다. 이러한 기능을 동기화라고 한다. 즉 동기화란 송신측과 수신측 사이에 정보를 보내는 송신시점과 이를 받는 수신시점을 일치시키는 절차를 말한다. 이 전송방식에서는 모든 비트들이 동일한 전송선을 사용하기 때문에 병렬형 전송방식에 비해 전송매체의 특성에 의한 에러 발생의 가능성이 줄어든다.
데이터를 정확하게 송수신하기 위해서는 송신측에서 송신한 비트열을 수신측에서 정확하게 복원해야 한다. 이를 위해 수신측에서 1비트의 시간간격을 의미하는 타임슬롯을 구별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이러한 타임슬롯을 구별하는 방식에는 비동기식과 동기식 두 가지가 있다.
(1) 비동기식 처리
비동기식 처리에서는 송수신측간의 동기화를 위하여 일정한 길이의 데이터인 스타트비트와 스톱비트를 비트블록의 앞뒤에 부가한다. 비동기전송 방식은 회선이용 효율이 떨어진다. 왜냐하면 8비트의 데이터비트에 대응하여 스타트 비트와 스톱비트의 2비트가 필요하게 된다. 즉 10비트 중 2비트는 제어비트로서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용효율은 80%밖에 안된다.
- 참고문헌
-
1. 실용컴퓨터(공저), 대구가톨릭대학교 출판부, 1998
2. e-비즈니스시대의 경영정보시스템, 학문사, 2000
3.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공저), 경문사, 2003
4. 디지털경영학, 경문사,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