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고전의이해_독후감을 쓰는 과제입니다. 제1-15장 중 하나를 골라서 기본 내용 및 해제, 의의와 영향을 중심으로 내용을 요약하고 자유로운 자기 감상과 견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09 / 2023.01.0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방송통신대_동서양고전의이해_독후감을 쓰는 과제입니다. 제1-15장 중 하나를 골라서 기본 내용 및 해제.의의와 영향을 중심으로 내용을 요약하고.
- (동서양고전의이해) 독후감을 쓰는 과제입니다 제1-15장 중 하나를 골라서 기본 내용 및 해제, 의의와 영향
-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1. 독후감을 쓰는 과제입니다. 교재의 1~15장 중 하나를 골라서 ‘기본 내용 및 해제’, ‘의의와 영향’을 중심으로 내용을 요약하고 자유로운 자기 감상과 견해를 담은 감상문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플라톤의 『국가』)
- 중간과제물,동서양고전의 이해_방송통신대학교
- 방송통신대_동서양의이해_독후감을 쓰는 과제입니다. 제1-15장 중 하나를 골라서 기본 내용 및 해제, 의의와 영향을 중심으로 내용을 요약(A4용지 2매)하
- 본문내용
-
2022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 이해
학번
:
성명
:
연락처
:
과제유형
(공통형/지정형)
:
공통형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독후감을 쓰는 과제입니다. 제1~15장 중 하나를 골라서 ‘기본 내용 및 해제’, ‘의의와 영향’을 중심으로 내용을 요약(A4용지 2매)하고 자유로운 자기 감상과 견해를 담은 감상문(A4용지 1매)을 작성하여 총 3매 이내로 제출하시오. (30점)
1. 요약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플라톤(Plato, B.C. 428∼B.C.348)는 사상적으로 모든 사물의 본질에는 이상적 형상이 있다는 이데아론을 주장했다. 그는 소크라테스의 제자로 플라톤은 자신의 책 「대화편」에서 스승인 소크라테스의 사상 및 삶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기록했으며, 최초로 아카데미를 세워서 수많은 제자들을 양성했고, 그 중 한 명이 아리스토텔레스이다. 이러한 플라톤의 「대화편」 중에서 ‘국가’는 정의로운 삶의 가치에 대한 탐구를 제시하고 있다. 이에 플라톤의 ‘국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소크라테스는 폴레마르코스의 집에서 몇몇 사람들과 올바름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논쟁을 통해 진정한 의사는 환자의 건강을 생각하고 진정한 선장은 선원을 생각하듯이, 진정한 통치자는 자기의 이익을 생각하지 않고 통치받는 사람들의 이익을 생각한다고 주장한다. 결국, 올바름은 올바르지 못함보다 더욱 강력한 힘을 가지며, 올바름이 올바르지 못함보다 이익이 되고 올바른 사람이 올바르지 못한 사람보다 더 행복하다는 결론을 내린다.
또한, 올바름 그 자체가 제대로 대접받지 못한 이러한 현실에 대해 소크라테스는 올바름에 대한 의미를 알아보기 위해서 올바른 국가를 가상으로 수립하여 이를 탐색한다. 즉, 최소한의 국가가 점차 호사스러운 국가로 확대되면서 다른 국가와 전쟁하게 되는 상황에 높이면서 이에 대비를 위해서 수호자 계급을 육성하게 된다. 여기서 플라톤은 국가를 구성하고 운영하는 계급을 생업에 종사하는 일반 생산계급과 국가를 수호하는 수호계급으로 구분한다. 이러한 수호계급은 다시 통치자를 보조하는 전사계급과 통치계급을 분류한다. 따라서, 플라톤이 제시한 계급은 시민계급, 전사계급, 통치계급으로 유형화한다. 이에 앞으로 수호자가 될 계급을 육성하기 위한 그 어린이에 대한 교육에서는 시가 및 체육을 통해 영혼의 격정적인 면과 지혜를 사랑하는 면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일차적 교육목표를 수립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과정을 거쳐서 수호자집단에서는 앞으로 통치자 될 사람을 가려내기 위해서 다양한 시험을 치르게 된다.
이와 같이 국가의 수호자로 뽑힌 사람들은 사유재산을 소유하지 못하며, 쾌락조차 누리지 못하는 엄격하게 통제된 공동생활을 하게 된다. 이는 수호자를 위한 것이 아니라 국가 전체가 최대한 행복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올바른 국가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통치자들의 지혜, 전사자들의 용기, 일반 시민들의 절제라는 세가지 덕목이 요구되며, 이러한 세가지의 덕목이 조화를 이룰 경우 국가의 올바름이 형성된다. 따라서, 국가의 올바름인 정의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세가지 덕목에 의해서 국가를 구성하는 세계급이 자신에게 적합한 자기의 일을 해야 한다.
자료평가
- - 페이지수를 채우기 위해서인지 모르겠으나 방대한 자료
- 하지만 그로인해 오히려 레포트 작성에는 도움이 됨 - 42915***
(2023.05.24 10:46:53)
- 가성비좋은 자료입니다
- changk***
(2023.03.15 17:28:5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해폐기물의 발생 원인 및 방지 방안
- 한국어와 친근한 언어를 선택하고 두 언어의 관련성을 설명해보라
- 선린종합복지관을 다녀와서
- [프랭크로이드라이트, 건축가, 건축] 건축가 프랭크로이드라이트의 생애, 건축가 프랭크로이드라이트의 건축론, 건축가 프랭크로이드라이트의 평면구성원리와 공간의 상호관입, 건축가 프랭크로이드라이트의 건축작품 분석
- 노년기 정신건강(역할상실과소외,질병과죽음,노인학대,치매) 보고서
- 이용과 충족 이론
- 긍정심리학 - 통합적 설명모델을 기반으로 현재 나의 삶의 만족과 행복에 관해 설명하기
-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비교분석
- 기능론과 갈등론을 비교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교육사회학 A+)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