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학기 지역사회복지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지역사회복지실천의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3 / 2016.09.24
- 9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2016년 2학기 지역사회복지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지역사회복지실천의 과정)
- [2021 노인복지론][기말시험][출처표기] 1.멀티미디어 강의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강의 3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2.치매돌봄을 둘러싼 대표적인 관점으로 의료적 모델, 사회적 모델, 사람중심케어 모델을 각각 설명하시오. 3.잔여적 노인복지실천과 제도적 노인복지실천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은 알어떤 관점으로 노인복지를 실천할 것인지 쓰시오.
- 노인복지론 기말 2021] 1. 멀티미디어 강의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강의 3강의 선정, 그 이유 노인복지론 기말 2. 치매돌봄을 둘러싼 대표적인 관점 의료적 모델, 사회적 모델, 사람중심케어 모델 3. 잔여적 노인복지실천과 제도적 노인복지실천 설명, 자신은 어떤 관점으로 노인복지를 실천할 것인지
- 노인복지론 기말 2021] 1.멀티미디어 강의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강의 3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노인복지론 2.치매돌봄을 둘러싼 대표적인 관점으로 의료적 모델, 사회적 모델, 사람중심케어 모델 각각 설명-노인복지론 3.잔여적 노인복지실천과 제도적 노인복지실천 설명, 자신은 어떤 관점으로 노인복지를 실천할 것인지 쓰시오-2021년 방송대 노인복지론 기말
- [노인복지론 기말] 1. 멀티미디어 3강의 2. 치매돌봄 의료적 모델 사회적 모델 사람중심케어 모델 3. 잔여적 노인복지실천 제도적 노인복지실천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지역사회복지론 |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지역사회복지론 |
공통 | 우선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과정을 교재 제5장에 소개된 네 단계(문제확인, 지역사회 욕구사정, 실천계획 수립 및 실천, 평가)로 구분하여 5장 내외 분량으로 요약, 정리하시오(15점). 다음으로 매체나 신문기사 등을 참조하여 학생자신의 지역사회에서 중요한 지역사회복지에 관한 문제를 한 가지 선정한 후(5점),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역사회의 개입 전략과 그에 따른 전술을 구체적으로 제안한다(5점). 이어 교재 4장의 내용을 참조하여 어떠한 지역사회 실천모델이 적합한지를 제안하고 근거를 명료하게 제시하시오(5점). |
- 목차
-
우선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과정을 교재 제5장에 소개된 네 단계(문제확인, 지역사회 욕구사정, 실천계획 수립 및 실천, 평가)로 구분하여 5장 내외 분량으로 요약, 정리하시오. 다음으로 매체나 신문기사 등을 참조하여 학생자신의 지역사회에서 중요한 지역사회복지에 관한 문제를 한 가지 선정한 후,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역사회의 개입 전략과 그에 따른 전술을 구체적으로 제안한다. 이어 교재 4장의 내용을 참조하여 어떠한 지역사회 실천모델이 적합한지를 제안하고 근거를 명료하게 제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지역사회복지실천
1) 문제확인
2) 지역사회 욕구사정
3) 실천계획 수립 및 실천
4) 평가
2. 지역사회복지 문제
1) 독거노인문제
2) 개입 전략과 전술
3) 시설복지 서비스의 활용
3. 지역사회 실천모델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지역사회 실천모델 제안 및 근거.hwp
2.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과정.hwp
3. 지역사회복지에 관한 문제 해결 전략과 그에 따른 전술.hwp
4. 지역사회에서 중요한 지역사회복지에 관한 문제.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 본문내용
-
I. 서 론
사회복지는 모든 인류가 추구하는 삶의 궁극적 목적을 나타내는 이념이면서 동시에 이를 실현하고자 하는 사회적 제도이다. 사회복지의 목적과 이념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사회제도나 정책 혹은 사회복지에 대한 인식의 확대만으로는 불가능하며 사회복지를 실현시킬 수 있는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기술이나 전문적인 실천 활동이 필요하다. 사회복지실천은 인간과 사회 환경에 대한 과학적 지식과 기술을 토대로 인간의 문제와 욕구를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나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개발해 이를 실행하는 전문적인 실천 활동으로서 계획된 변화 planned change를 유도하는 전문적 활동이다. 사회복지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지식이나 실천기술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사회복지서비스나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전달체계로서 공식적인 복지기관이나 장소가 있어야 한다. 또한 이러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체로서 자격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필요하다.
지역사회복지는 지역사회라는 공간적 장에서 주민들의 삶과 관련된 모든 영역의 개선을 도모하는 복지활동을 총칭하는 개념이다 이경은. 지역사회복지론. 학지사. 2016. p.135.
. 때로 지역사회복지는 지역사회조직, 지역사회개발, 지역사회교육, 사회행동 등과 서로 혼용되어 사용되기도 하지만, 다른 영역과는 달리 (1) 지역주민의 복지향상을 도모하고, (2) 지역사회의 구체적인 생활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3) 지역사회의 공동체적 문제에 초점을 두고 있고, (4) 다른 사회복지영역보다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5) 지역주민의 주도적인 역할을 강조하는 특징이 있다.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여 지역사회를 개선하여 발달시키고자 하는 다른 유형의 접근과 마찬가지로 지역사회복지 역시 지역사회의 전체적 문제, 지역적 차이의 존중, 서비스의 접근성, 주민의 주체성, 참여와 협동성을 강조한다. 또한 지역사회복지의 전개과정도 다른 접근과 유사한데, 크게 문제확인, 지역사회 욕구사정, 실천계획 수립 및 실천, 평가의 네 단계를 거친다.
II. 본 론
1. 지역사회복지실천
1) 문제확인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지역사회복지론(공통)(강의수강후인상적인내용,코로나19,지역사회,지역복지실천방안)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학교사회복지론 공통)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필요성, 목적을 설명하시오. 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 한 곳을 선정하여 ① 학교명, 주소, 학교현황, ②해당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사회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3. 해당 학교에서 ①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고, ②구체적인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
- 학교사회복지론-코로나19와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 코로나19 상황에서 해당 학교와 학생들이 겪은 어려움,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아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 제안
- (방송통신대 노인복지론 기말과제물)멀티미디어 강의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강의 3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치매돌봄을 둘러싼 대표적인 관점으로 의료적 모델 사회적 모델 사람중심케어 모델 잔여적 노인복지실천과 제도적 노인복지실천
-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지역사회복지와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2) 두 관점 중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을 그 이유와 함께 서술하시오. 3) 코로나 19 시대에 자신의 지역사회(시군구)의 문제 중 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