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학기 재무행정론 중간시험과제물 D형(예산회계와 재무회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1 / 2016.03.22
- 9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재무행정론 |
---|---|---|---|---|---|
D형 | 예산회계와 재무회계에 대해서 설명하라. |
- 목차
-
예산회계와 재무회계에 대해서 설명하라.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예산회계
2. 재무회계
Ⅲ.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재무회계의 개념체계.hwp
2. 재무회계의 기초개념.hwp
3. 예산회계와 재무회계의 연계방안.PDF
- 본문내용
-
Ⅰ. 서 론
예산회계는 현금의 수입과 지출을 예정하고 통제할 목적으로 관리하는 회계시스템을 말한다. 또한 예산회계는 회계거래를 수입과 지출로 분리하여 현금거래를 기준으로 단식부기방법에 따라 기록 관리하는 회계를 말한다.
그러나 재무회계는 예산회계와는 다르게 수입과 지출을 예정하고 통제하는 목적이 아닌 일정시점의 재정상태와 일정기간의 경영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관리하는 회계시스템을 말한다. 예산회계가 현금거래 기준에 따라 수입과 지출로 구분하여 기록 관리하는 것과는 다르게 재무회계는 거래인식 기준을 발생주의에 따라 자산, 부채, 자본, 수익, 비용 5개의 항목으로 구분하여 복식부기 방법으로 증가와 감소를 기록 관리한다.
예산회계와 재무회계는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는데, 예산회계와 재무회계는 회계목적과 기록방법뿐 아니라 회계기준 및 결산서류가 각각 다르기 때문에 예산회계에서 만들지 못하는 재무정보인 재정상태와 경영성과는 재무회계를 통하여 얻어야 하고 재무회계에서 얻지 못하는 수입과 지출 예산대결산 재무정보는 예산회계에서 얻어야 한다. 일반영리기업은 예산회계제도와 재무회계제도를 병용하지 않고 발생주의 회계기준에 의한 재무회계만을 운영하기 때문에 현금의 수입과 지출에 관한 정보가 취약하여 현금수지정보를 얻기 위하여 현금흐름표를 작성하여 현금의 흐름정보를 파악하고 있다. 그러나 이 현금흐름표는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의 작성과 같이 분개나 거래기록법칙에 따라서 작성하지 못하며 전기말 대차대조표와 당기말 대차대조표를 비교분석해 작성하고 있으며, 현금흐름표의 작성이 용이하지 못할뿐더러 작성된 현금흐름표는 재무정보로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