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고전의이해, 삼국유사를걷는즐거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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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 공통1(기존문제)과 공통2(추가문제) 둘 중 하나 택1

* 아래 책 중 한 권을 읽고,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에 따라 작성하십시오.
『삼국유사를 걷는 즐거움』, 이재호, 한겨레출판
『다산 정약용 평전』, 박석무, 민음사
『논어,학자들의 수다 사람을 읽다』, 김시천, 더퀘스트
『장자 강의, 혼돈의 시대에 장자를 읽다』, 전호근, 동녘
『길 위의 우리 철학』,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메멘토
『크리톤』, 플라톤, 이기백 옮김, 이제이북스
『설득의 정치』, 키케로, 김남우, 성중모, 이선주 옮김, 민음사
『마키아벨리를 위한 변명, 군주론』, 조한욱, 아이세움
『데카르트의 철학』, 안소니 케니, 김성호 옮김, 서광사
『나는 이렇게 루소가 되었다』, 장자크 루소, 김대웅 역, 아름다운날
『찰스 다윈, 한국의 학자들을 만나다』 최종덕, 임지현 외, 휴머니스트
『처음 읽는 독일 현대철학』, 철학아카데미, 동녘
『아주 오래된 질문들』, 한국철학사상연구회·정암학당, 동녘
『레비-스트로스의 인류학 강의』, 류재화, 문예출판사

추가문제)
수업 교재인 『동서양고전의 이해』에서 본문의 ‘제1장에서 제15장 중 4개의 장(고전)을 선택’하여 읽은 후, 각 장의 내용에 대한 자신의 감상이나 의견을 각각 A4 1매(쪽) 이상으로 서술하시오.
(총 분량 A4 5매 이상).
하고 싶은 말
동서양고전의이해, 삼국유사를걷는즐거움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1, 요약

2, 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요약

“800여 년 전 일연 스님(1206~1289)이 홀로 전국을 헤매었듯이 나도 일연 스님과 무슨 인연인지 나그네가 되어 전국을 방랑하면서 돌고 돌았다.” p.4 이 책은 역사적 공간과 역사적 사실 사이의 체험적 역사여행이라고 할 수 있다.

만일 삼국유사가 없었더라면 한국문학사는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 한국인의 역사적 상상력은 어디까지 갈 수 있었을까? 불교문학의 보고며, 삼국시대의 한 단면을 보여주는 향가와 한민족의 역사와 문화 기원을 밝혀주는 무수한 전설과 신화는 지금 우리 곁에 없었을지도 모른다. 신라의 상상력과 백제의 우아한 미의식과 단군신화의 고조선도 우리 앞에 있을 수 없었을 것이다. 밤하늘의 별을 보며 이승에서 다하지 못한 삶을 저승에서나마 이루려는 선조들의 안타까운 노력이 천마총이 되고 미륵사지 석탑이 되고 고분벽화가 되어 우리를 마주하고 있다.

“하늘의 별은 지혜의 등불이 되어 총총 빛나고 오른쪽 어깨 위에는 달빛이 부서지고 있었다. 달빛 그림자에 하얀 길이 화선지가 되고 은행나무 가지는 수묵화가 되었다. 마치 화가 박수근이 앙상한 나뭇가지를 형상화시킨 작품 「나목」 위를 걸어가는 듯했다.” p.14
참고문헌
『삼국유사를 걷는 즐거움』, 이재호, 한겨레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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