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D형 직장 남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 예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30 / 2020.03.30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D형 직장(남성/여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
하고 싶은 말
보건교육 D형, 직장 남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 예방교육


-학번 끝자리에 따라 분류된 주제에 따라 작성한다:A형(0,1,2), B형(3,4,5) C형(6,7), D형(8,9)
-개별적으로 개인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목차
서론

본론
1, 직무스트레스의 현황과 영향
2, 선정대상의 인구 사회 및 생활양식특성
3, PRECEDE-PROCEED 모델 적용 및 교육 프로그램 작성
1단계 : 사회적 사정(진단)
2단계 : 역학적 사정
3단계 : 행위, 환경적사정
4단계 : 교육적 사정
5단계 : 행정ㆍ정책적 사정
6단계 : 실행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기반한 보건교육계획
7단계 : 과정평가, 8단계 : 영향평가, 9단계 : 결과평가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본론

1, 직무스트레스의 현황과 영향

적절한 수준의 스트레스는 조직의 활력과 긴장감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과도한 스트레스는 개인의 생활과 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조직구성원들의 생산성과 작업 동기를 저하시키는 등 역기능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오늘날 민간부문에서는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한 부정적 영향을 줄일 수 있는 인사 관리적 고려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으며, 불필요한 직무스트레스 발생을 최소화하고 조직의 피해를 줄이는 것은 물론조직구성원의 건강을 유지도록 직무환경 개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자연히 업무스트레스에 관한 다양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 신자유주의적 행정개혁의 흐름은 기업가적 정부를 요구하고 있으며 정부부문의 비능률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민간부문의 방식들을 벤치마킹하고 있다. 비용의 개념을 도입하고 생산성 향상을 위한 각종 기법이 사용되고 있으며 공공조직 내 성과의 저해요소들을 찾아내려는 노력들이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생산성의 저하와 비능률을 초래하는 직무스트레스의 문제는 인사관리의 중요한 부분으로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 근로자들의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연구는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으며 주로 스트레스와 건강상태와의 관련성(오장균, 2000년),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직업적 특성과 개인적 특성과의 관련성(이영수, 1990년), 그리고 근로자 스트레스 관리 방안으로 구분할 수 있다(한국산업안전공단, 2000년). 그리고 최근에는 산업현장에서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 친구나 직장동료, 상사 등 조직구성원과의 대인관계와 이들로부터 지원의 심리사회적 환경에 따른 스트레스 증상의 차이에 대한 연구가 일부 수행되고 있다(박경옥, 2003년).
참고문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2013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김명, 고승덕 외 3명 저 2014 『보건교육 건강증진 이론 』 계축문화사
박정숙 저 2014 『건강증진 (이론과 실제)』 계명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건교육 D형]직장(남성/여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
  • 간호학과 4학년 보건교육 D형직장(남성/여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1. 서론2. 본론1) PRECEDE-PROCEED 모형의 개요2) 보험설계사의 인구사회적 특성3)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한 직장에 대한 스트레스 예방교육4) 스트레스 관리 : 학습지도계획서 (1시간분량)3. 결과 및 느낀점4. 참고문헌1. 서론감정을 노동의 형태로 처음 파악한 혹실드(Hochschild, 1983)는 감정노동이란 소비자들이 우호적이고 보살핌을 받고 있다는 느낌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외

  • [보건교육 D형] 직장(남성여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
  •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보건교육 D형 직장(남성/여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Ⅰ. 서론Ⅱ. 본론1. 보건교육의 개념1) 정의2) 목적3) 필요성4) 일반적 원리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1) 개념2) 단계(1) 1단계(사회적 진단) (2) 2단계(역학적 진단) (3) 3단계(행동 및 환경적 진단) (4) 4단계(교육 및 생태학적 진단) (5) 5단계(행정 및 정책적 진단) (6) 6단계(수행) (7) 7단계(과정평가) (8) 8단계(영향평가) (9) 9단계(결과평가) 3. 직장(남성/여성

  • 보건교육C형-직장남성/여성의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하여 작성,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작성하여 포함-방통대 2018 보건교육C형 직장남성/여성의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
  • 보건교육, 보건교육C형, 직장 남성/여성의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 방통대 보건교육, 보건교육C형, 보건교육보건교육 C형 중간과제물방송통신대 2018학년도과제명 : 직장 남성/여성의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 학번 끝자리에 따라 분류된 주제에 따라 작성한다.: A형(0,1,2), B형(3,4,5) C형(6,7), D형(8,9) -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 [보건교육 D]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하여 직장(남성/여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을 작성하시오
  • 간호학과 4학년 보건교육 D형그린의 PRECEDE-PROCEDE 모형을 적용하여 직장(남성/여성)에 대한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을 작성하시오1.스트레스의 개념2.스트레스 유발 요인3.직장남성/여성의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에 대한 보건교육 가. 대상자의 특성나. 사회역학적 진단다. 행위적 진단1) 비행위적 요인2) 행위적 요인라. 교육적・조직적 진단1) 소인요인2) 가능요인3) 강화요인1.스트레스의 개념.스트레스란 생물체가 외계로부터 유해한 작

  • [보건교육 D형]직장(남성 / 여성)의 직무 스트레스 예방교육
  • 간호학과 4학년 보건교육 D형직장(남성 / 여성)의 직무 스트레스 예방교육Ⅰ. 서론Ⅱ. 본론1) 직장인 직무스트레스의 정의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3)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4)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직장 남성/여성의 직무스트레스예방 보건교육을 작성5) 직장 남성/여성의 직무스트레스예방을 위한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3. 결 론Ⅰ. 서론 우리가 사는 세상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