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노사관계의 본질과 형태에 대하여 교과서를 중심으로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30 / 2020.03.30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노사관계론 |
---|---|---|---|---|---|
공통 | (공통) 노사관계의 본질과 형태에 대하여 교과서를 중심으로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노사관계론
노사관계의 본질과 형태에 대하여 교과서를 중심으로 논하시오.
- 목차
-
서론
본론
1, 노사관계의 정의2, 노사관계의 본질
1) 노사관계의 대립성 2) 노사관계의 이중성 3) 노사관계의 협력성3, 노사관계 발전의 유형
1) 일방적 노사관계
2) 근대적 노사관계
3) 민주적 노사관계
4) 협력적 노사관계
4, 노사관계 존재 유형
1) 관계에 따른 분류
2) 노사 행태에 다른 분류5, 역사적 발전과정에 따른 분류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본론
1, 노사관계의 정의 노사관계는 조직에 있어서 근로자(노동자)와 사용자의 관계, 노동조합과 경영자의 관계라고 할 수 있으며 영어 표현으로는 산업관계(Industrial Relations), 노동조합-사용자관계(Union Management Relations), 노경관계(Labor-Management Relations), 종업원-고용주관계(Employer-Employee Relations), 노자관계(Labor-Capital Relations), 노무관리(Labor Management) 등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다(박종직, 노사관계론, 2013년). Industrial Relations(산업관계)는 노동문제를 산업적 차원에서 접근하는 포괄적 개념이며 Labor-Management Relations(노경관계)는 노동자와 소유자가 아닌 경영자 사이에 일어나는 제반활동에 대해 상호 대등한 집단적인 힘을 전제로 교섭하고 거래하는 관계를 말하며 국내에서는 LG Group등에서 노사관계라는 용어 대신 노경관계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주요 학자들의 정의를 살펴보면 R. A. Lesters(1961년)는 노사관계란 근로자 조직과 산업경영자 간에 처우뿐만 아니라 임금. 생산성. 고용보장. 경영자의 노동관행. 노동조합 정책 및 노동문제에 대한 정부의 행동을 포괄하는 노동의 모든 영역을 포함한다고 하여 노사관계의 당사자에 정부를 포함하며 노사관계에서 다루는 Issue도 정부정책을 포함하는 등 노사관계를 폭넓게 정의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강수돌, 정보화와 노사관계의 상관성, 한국산업노동학회, 산업노동연구, 1999
박상언, 다운사이징의 효과와 실행방법에 대한 비판적 재고찰, 한국산업노동학회, 산업노동연구, 1999
송광선(2016). 노사관계론. 은하출판사.
김성수(2010). 신노사관계론(노사관계의 선진화). 탑북스.
최석봉 외(2012), ‘조직문화 유형, 협력적 노사관계, 조직성과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강수돌(2008) 노사관계와 삶의 질, 한울아카데미
박경문, 최승욱(2007) 신노사관계론, 무역경영사
국가경영전략연구원, 21세기 신노사관계의 정립방향,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