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학기 주거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K-apt에서 제공하는 관리비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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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주거관리
공통 ※ 국토교통부에서는 공동주택관리와 관련된 분쟁을 예방, 중재하기 위해서 분야별 지원 시스템과 센터를 운영 중에 있다. 또한 공동주택은 최저임금 인상 등 제도적 변화에 따른 영향도 받고 있다. 공동주택관리와 관련된 다음 각 사항에 대한 내용을 찾아 분석하시오. (1번 필수, 2~3번 중 한 가지를 선택/ 총 두 문제의 답안 제출 / 각 15점/ 총 30점 만점)

1. [필수문제] 관리비의 투명한 공개를 통해 주민 간 갈등을 해소하고 주민의 알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감사원에 위탁하여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www.k-apt.go.kr)’을 운영하고 있다. 해당 사이트를 검색하여, 1) K-apt에서 제공하는 ‘관리비’ 정보의 종류를 모두 설명하고, 특히 ‘관리비 정보’를 공개하는 이유와 그 장단점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2) 하나의 아파트를 선정하여(본인이 살고 있는 아파트, 혹은 살고 있는 동네에 있는 아파트 어디든 가능) 검색해 보고, 이용자 입장에서 관리비 공개 시스템에 대한 평가를 하시오.

2. [선택문제1] 공동주택관리를 위해 국토교통부에서는 ‘중앙 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를 LH에 위탁하여 지원하고 있다. 1) 중앙 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 (http://myapt.molit.go.kr/main/index.do)에 들어가서 이 센터에서 제공하고 있는 ‘공동체 활성화’ 정보가 무엇이 있는 지 그 정보 종류를 나열하고, 2)그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3) 제공되는 정보와 홈페이지 구성이 정보를 찾는 소비자에게 적합한 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3. [선택문제2] 공동주택의 층간소음 및 애완견 사육, 간접 흡연 등의 주민 공동생활 상의 갈등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이와 관련된 신문 기사를 찾아 1)층간소음, 애완견사육, 간접 흡연 등과 관련된 갈등사례를 정리하고 2)이러한 공동생활 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지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참고자료는 반드시 제시하도록 합니다. 미제시 경우 감점 부여
목차
1. [필수문제] 관리비의 투명한 공개를 통해 주민 간 갈등을 해소하고 주민의 알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감사원에 위탁하여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www.k-apt.go.kr)’을 운영하고 있다. 해당 사이트를 검색하여, 1) K-apt에서 제공하는 ‘관리비’ 정보의 종류를 모두 설명하고, 특히 ‘관리비 정보’를 공개하는 이유와 그 장단점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2) 하나의 아파트를 선정하여(본인이 살고 있는 아파트, 혹은 살고 있는 동네에 있는 아파트 어디든 가능) 검색해 보고, 이용자 입장에서 관리비 공개 시스템에 대한 평가를 하시오.

2. [선택문제1] 공동주택관리를 위해 국토교통부에서는 ‘중앙 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를 LH에 위탁하여 지원하고 있다. 1) 중앙 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 (http://myapt.molit.go.kr/main/index.do)에 들어가서 이 센터에서 제공하고 있는 ‘공동체 활성화’ 정보가 무엇이 있는 지 그 정보 종류를 나열하고, 2)그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3) 제공되는 정보와 홈페이지 구성이 정보를 찾는 소비자에게 적합한 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3. [선택문제2] 공동주택의 층간소음 및 애완견 사육, 간접 흡연 등의 주민 공동생활 상의 갈등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이와 관련된 신문 기사를 찾아 1)층간소음, 애완견사육, 간접 흡연 등과 관련된 갈등사례를 정리하고 2)이러한 공동생활 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지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관리비’ 정보
2. 중앙 공동주택관리
3. 공동주택의 층간소음 상의 갈등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공동주택 갈등사례.hwp
2. 공동주택 문제 해결 방안.hwp
3. 정보를 찾는 소비자에게 적합한 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hwp
4.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hwp



본문내용
I. 서 론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 특히 국민의 약 70%가 거주하고 있는 공동주택에서는 이런 따뜻한 어울림이 사라지면서 층간소음이나 주차문제로 인한 갈등 등 생활분쟁이 증가함에 따라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아파트의 주거형태는 집과 집이 벽 하나로 붙어있는 형태로서 물리적으로 공동주택이나 생활문화형태는 사생활을 강조하는 개인주의 문화로 변화됨에 따라 오히려 이 주거형태-사회문화 차이에서 발생하는 층간소음, 층간흡연 등 이웃간 갈등, 분쟁, 무관심의 문제가 늘어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아파트 커뮤니티 활동은 개인위주의 삭막한 아파트에서 주민들이 스스로 공동체 의식 형성, 소속감, 유대감, 단지에 대한 애착 등을 형성해서 건전한 공동체 문화를 활성화하고 이웃 간 갈등을 긍정적 에너지로 극복하게 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커뮤니티(community)는 공동체라는 말로도 사용되는데 com(함께)와 munis(봉사하는 일)의 합성어로 아파트 커뮤니티(community) 활동이란 “아파트라는 공간에서 입주민들이 이웃과의 긴밀한 접촉과 지속적인 참여를 통해 유대감을 형성하고 함께 살기 좋은 아파트를 만들어 가는, 아파트 입주민의 적극적인 참여활동”을 의미한다.
공동주택의 층간소음 문제는 당면한 개인 간의 문제이지만, 우리 모두가 함께 고민해야할 화두이기도 하다. 최근에 발생한 이웃 간의 살인, 방화에 준하는 사건들이 온 나라가 층간소음문제로 시끄러웠다. 이 레포트는 민족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방법의 사례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관리비’ 정보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은 공동주택관리법 제88조에 따라 공동주택 관리의 투명성•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관리비, 외부 회계감사 결과, 유지보수, 입찰정보 등의 주택관리에 관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구축해 입주자 등에게 공개하고 있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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