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혁신의경제학 공통] 1 제품(또는 상품, 이하 동일) 특성을 목록으로 만들고, 새로운 요소가 추가되는 것을 제품 혁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16 / 2020.03.16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기술혁신의경제학
공통 1. 제품(또는 상품, 이하 동일) 특성을 목록으로 만들고, 새로운 요소가 추가되는 것을 제품 혁신으로 정의할 수 있다. 새롭게 추가될 수 있는 세 가지 특성, 즉 내재, 지각, 외재의 분류를 충분히 설명하시오.

2. 수직적 차별과 수평적 차별을 구별하여 설명하시오.

3. 가격과 품질로 이루어진 제품 공간에서, 지불 가능 의사 곡선을 그리고, 합리적인 소비자라면 지불 가능 의사 곡선의 아래에서 소비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4. 제품 혁신과 공정 혁신의 결과를 가격과 품질의 관계로 설명하고, 제품 점유 지도를 이용하여 제품 혁신과 공정 혁신이 시장 점유율에 어떤 변화가 나타날 수 있는 지 설명하시오.

5. 제품 다각화의 효과를 두 가지 목표를 설명하시오.

6. “재미있는 자전거 이야기” 중, 하이휠 자전거에서 세이프티 자전거와 공기 타이어 자전거로의 변화가 자전거 시장에 가져온 변화를 간략히 정리하고, 4에서 설명한 제품 혁신과 제품 점유 지도의 관계로 이 변화를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1. 제품(또는 상품, 이하 동일) 특성을 목록으로 만들고, 새로운 요소가 추가되는 것을 제품 혁신으로 정의할 수 있다. 새롭게 추가될 수 있는 세 가지 특성, 즉 내재, 지각, 외재의 분류를 충분히 설명하시오.

2. 수직적 차별과 수평적 차별을 구별하여 설명하시오.

3. 가격과 품질로 이루어진 제품 공간에서, 지불 가능 의사 곡선을 그리고, 합리적인 소비자라면 지불 가능 의사 곡선의 아래에서 소비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4. 제품 혁신과 공정 혁신의 결과를 가격과 품질의 관계로 설명하고, 제품 점유 지도를 이용하여 제품 혁신과 공정 혁신이 시장 점유율에 어떤 변화가 나타날 수 있는 지 설명하시오.

5. 제품 다각화의 효과를 두 가지 목표를 설명하시오.

6. “재미있는 자전거 이야기” 중, 하이휠 자전거에서 세이프티 자전거와 공기 타이어 자전거로의 변화가 자전거 시장에 가져온 변화를 간략히 정리하고, 4에서 설명한 제품 혁신과 제품 점유 지도의 관계로 이 변화를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제품(또는 상품, 이하 동일) 특성을 목록으로 만들고, 새로운 요소가 추가되는 것을 제품 혁신으로 정의할 수 있다. 새롭게 추가될 수 있는 세 가지 특성, 즉 내재, 지각, 외재의 분류를 충분히 설명하시오.
1) 제품 특성 목록 - 신발
2) 새롭게 추가될 수 있는 세 가지 특성 - 스마트 신발
(1) 내재
(2) 지각
(3) 외재

2. 수직적 차별과 수평적 차별을 구별하여 설명하시오.
1) 수직적 차별
2) 수평적 차별

3. 가격과 품질로 이루어진 제품 공간에서, 지불 가능 의사 곡선을 그리고, 합리적인 소비자라면 지불 가능 의사 곡선의 아래에서 소비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1) 가격과 품질로 이루어진 제품 공간에서, 지불 가능 의사 곡선
2) 합리적인 소비자라면 지불 가능 의사 곡선의 아래에서 소비하는 이유
(1) 제품지식
(2) 사전 구매계획
(3) 품질평가

4. 제품 혁신과 공정 혁신의 결과를 가격과 품질의 관계로 설명하고, 제품 점유 지도를 이용하여 제품 혁신과 공정 혁신이 시장 점유율에 어떤 변화가 나타날 수 있는 지 설명하시오.
1) 제품 혁신과 공정 혁신의 결과를 가격과 품질의 관계로 설명
(1) 제품 혁신의 결과를 가격과 품질의 관계로 설명
(2) 공정 혁신의 결과를 가격과 품질의 관계로 설명
2) 제품 점유 지도를 이용하여 제품 혁신과 공정 혁신이 시장 점유율에 어떤 변화가 나타날 수 있는 지
(1) 제품 혁신이 시장 점유율에 미친 영향
(2) 공정 혁신이 시장 점유율에 미친 영향

5. 제품 다각화의 효과를 두 가지 목표를 설명하시오.
1) 지속적인 경쟁우위 확보
2) 경제성효과

6. “재미있는 자전거 이야기” 중, 하이휠 자전거에서 세이프티 자전거와 공기 타이어 자전거로의 변화가 자전거 시장에 가져온 변화를 간략히 정리하고, 4에서 설명한 제품 혁신과 제품 점유 지도의 관계로 이 변화를 설명하시오.
1) “재미있는 자전거 이야기” 중, 하이휠 자전거에서 세이프티 자전거와 공기 타이어 자전거로의 변화가 자전거 시장에 가져온 변화
2) 4에서 설명한 제품 혁신과 제품 점유 지도의 관계로 이 변화를 설명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제품 차별화는 경쟁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질적?양적 가치보다 자신의 제품 또는 서비스의 인지된 가치를 상승 시키므로써 경쟁우위를 확보하고자하는 것이며, 타사의 새로운 브랜드의 시장 진출을 억제 시키는 경영 전략이다. 이러한 차별화의 창출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객관적인 특성을 변화 시키므로써 가능하지만, 차별화의 존재유무는 항상 소비자 인지의 문제와 연관되기 때문에 제품이 시장에 도입되어 수요를 자극하고 고객의 선호가 유도될 때 차별화가 가능해지며, 이러한 고객의 선호는 경제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미치게 된다. 오늘날 우리는 정보와 첩보의 홍수시대에 살고 있으며 인간은 의?식?주의 선택으로부터 교육, 문화, 심지어는 인생의 진로를 결정하는 등 많은 선택의 여지를 갖고 있다. 이러한 선택의 여지는 갈수록 그 범위가 광범위 해지고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있으며, 경영적 측면에서 고객에게 나를 인지시키는 방법이 날로 어려워지고 있다는 의미이며, 이러한 복잡한 비즈니스 환경에서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차별화 전략을 능률적으로 구사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다음 6개 질문에 대한 답을 정리해 보겠다.
참고문헌
동영상 강의 2강, 1:15:06 ? 1:37:25
강의안 (Ver. 1.1), 2020, 2.2.1 제품 혁신과 소비자, 19 - 23쪽.
교재, 권명중, 2018, 기술 혁신의 경제학 : 4차 산업혁명의 사례와 적용, 105 ? 109쪽.
김난도(2003), “소비합리성의 개념에 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문학, 매슈 아놀드] 매슈 아놀드의 비평 해설
  • 매슈 아놀드의 비평 해설나 종 혁(서강대 영문과 박사수료)차 례1. 매슈 아놀드의 작가론: 작품, 연보, 전기, 저서목록2. 『문화와 무질서』(Culture and Anarchy)3. 『비평논집』(Essays in Criticism)4. 『문학과 도그마』(Literature and Dogma) 5. 『영미 실리주의』(Philistinism in England and America)6. 『켈트문학론』(On the Study of Celtic Literature)7. 『서간선집』(Selected Letters of Matthew Arnold)8. 논문 「문학과 과학」(Literature and Science) 9. 매슈 아놀드의 작가론 10. 19세기 영

  • 향후 10년 후 미래를 이끌어 갈 기업
  • 것은 어떤 기업이 기존 업종의 밖에서 사업기회가 있다고 판단하고 현재의 기업을 팔아버리고 거액을 들여서 새 기업을 매입하든지 또는 기존의 업종에 거액의 추가 투자를 하는 것이다. 내가 제안하고 싶은 것은 그런 극단적인 방법대신에 양자의 절충모델을 택하라는 것이다. 대단히 흥미로운 것은 기업들이 기존 사업에는 수억 달러를 쏟아 부으면서도 무엇인가 새로운 사업실험에는 100만 달러도 쓰기를 싫어한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대기업에서 10

  • [A+] ELAND 이랜드 브랜드마케팅전략 및 성공전략, 경영전략 분석 [HWP]
  • 혁신을 이룩하였다.이러한 외자유치와 자구노력의 결과, 전체 부채비율은 97년 290%에서 99년 135%로 대폭 낮춰지게 되었다.(4) 재도약기 / 현재 (2000 ~ 2010)이랜드의 경영 원칙은 핵심역량인 패션과 유통사업에 집중하는 것이다. 패션사업부문은 대형화 / 컨셉화에 초점을 맞춰 리노베이션하고, 유동사업부문은 새롭게 태어난 프리미엄 마트 홈에버, 패션 전문 할인점이라는 새로운 시장개척에 성공한 (주)2001 OUTLET을 중심으로 사업역량을 더욱 발전시켰다.

  • 지식경영 레포트
  • 혁신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1. 정보와 지식이 경쟁우위의 핵심이 되는 시대 최근 수년 간 경영학과 조직론뿐만 아니라 현실 속에서도 새로운 경영모델이나 기법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미국기업은 일본식경영의 강점을 철저히 받아들여 발전시키고 시스템으로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일본기업의 약점까지 보완하여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였다 이를테면 게이레츠 간판시스템 카이젠 등을 연구하여 가상기업 모듈기업과 같은 새롭고 경쟁력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것인가66. 무정67. 무진기행68. 문명의 충돌69. 미국의 민주주의70. 미움받을용기71. 밀레니얼은 왜 가난한가72. 반 고흐, 영혼의 편지73. 백범일지74. 버킷리스트75. 베니스의 상인76. 부분과 전체 77. 부자아빠 가난한아빠78. 톨스토이 부활79. 불편한 편의점80. 빅 픽처81. 빌딩부자들82. 사기열전83.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84. 사랑의 기술85. 사피엔스86. 살인자의 기억법87. 삶을 위한 수업88. 삼국유사 89. 상식밖의 경제학90. 생각의 탄생91. 선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