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B형))프리시드-프로시드 모형을 적용한 중년의 절주교육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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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B형 중년(노인) 음주자에 절주교육
하고 싶은 말
간호학과 4학년 보건교육 B형
프리시드-프로시드 모형을 적용한 중년의 절주교육계획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서론(대상자 분석)
1) 대상 가족
2) 대상자 분석

2. 프리시드-프로시드 모형을 적용한 단계별 사정
1) 1단계 - 사회적 진단
2) 2단계 - 역학적 진단
3) 3단계 - 행동적 진단
4) 4단계
5) 5단계 - 교육적 진단
6) 6단계 - 프로그램 실행
7) 7단계 - 과정평가
8) 8단계 - 영향평가
9) 9단계 - 성과평가

3. 교육 계획안
본문내용
1. 서론(대상자 분석)
1) 대상 가족
* 이름 : 김xx
* 성별 / 나이 : 남 / 55세
* 학력 : 대학
* 가족 : 부인 및 1남 1녀
* 경제적 상태 : 서민층
* 현 거주지 : 통영시 oo동 월세(500/20)

2) 대상자 분석
결혼 당시 직장인이었던 남편은 기계업종을 창업하여 기업을 성장해 왔으나 IMF 시기에 부도를 내 실업자가 되었다. 남편의 사업실패로 인한 한 가정의 어려움은 시작되었고, 매일 음주가 반복되는 과정 속에 알코올 중독 증상으로 가족들에게 폭언이 시작되었고, 그 폭언의 강도는 시간이 갈수록 더욱 심해졌다.
심각한 것은 알코올로 인해 폭언 후 모든 일들이 기억하지 못하는 상태였기 때문에 부인(정xx)과 자녀(김xx, 김xx)는 육체적, 정신적인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이에 부인의 설득으로 남편은 절주 치료에 참가하게 된다.
참고문헌
김영호ㆍ양은심ㆍ이순영ㆍ주수길(200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신정호(2009). 중독정신의학. 엠엘커뮤니케이션.
안영실ㆍ임혁(2010). 알코올중독 치료. 양서원.
조현춘ㆍ조현재ㆍ문지혜ㆍ이근배ㆍ홍영근 역(2012).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CENGAGE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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