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법제와실천 공통] 관심 있는 사회복지 주제에 대해 1) 관련 사회복지법을 선정하여 법의 주요 내용을 작성하고, 2) 같은 주제~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16 / 2020.03.16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사회복지법제와실천3공통) 관심있는 사회복지주제에대해 관련사회복지법선정-노인기초연금법-하여 법의주요내용작성하고같은주제로 본인사는지역에서 제정된조례내용작성하시오0k
- 사회복지법제와실천3공통)관심 있는 사회복지 주제에 대해 관련 사회복지법을 선정하여 법의 주요 내용을 작성하고, 같은 주제로 본인이 사는 지역에서 제정된 조례 내용을 작성한 후, 향후 해당 법과 조례에서 개정 및 추가될 필요가 있는 내용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제와실천 공통] 관심 있는 사회복지 주제에 대해 1) 관련 사회복지법을 선정하여 법의 주요 내용을 작성하고, 2) 같은 주제~1
- [사회복지법제와실천 공통] 관심 있는 사회복지 주제에 대해 1) 관련 사회복지법을 선정하여 법의 주요 내용을 작성하고, 2) 같은 주제~
- [사회복지법제와실천 공통] 관심 있는 사회복지 주제에 대해 1) 관련 사회복지법을 선정하여 법의 주요내용을 작성하고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사회복지법제와실천 |
---|---|---|---|---|---|
공통 | ㅇ 관심 있는 사회복지 주제에 대해 1) 관련 사회복지법을 선정하여 법의 주요 내용을 작성하고, 2) 같은 주제로 본인이 사는 지역에서 제정된 조례 내용을 작성한 후, 3) 향후 해당 법과 조례에서 개정 및 추가될 필요가 있는 내용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작성하시오. < 작성순서 > 1) 사회복지법 주요 내용(1p 이내) 2) 조례 주요 내용 (1p 이내) ※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의 조례를 찾아서 작성하되, 관심 주제에 대한 조례가 없는 경우 타 지역의 조례도 작성 가능 3) 향후 법 조례의 제정 및 개정 필요 내용에 대한 본인의 의견(1~2p) 4) 참고문헌(참고자료, 언론기사 등)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사회복지학과 3학년 사회복지법제와실천 공통] 관심 있는 사회복지 주제에 대해 1) 관련 사회복지법을 선정하여 법의 주요 내용을 작성하고, 2) 같은 주제로 본인이 사는 지역에서 제정된 조례 내용을 작성한 후, 3) 향후 해당 법과 조례에서 개정 및 추가될 필요가 있는 내용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작성하시오.
아동복지법
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복지법
2. 법이 제정된 이유 및 배경
1) 제정
2) 이유 및 배경
(1) 경제적, 정치적 상황의 변화
(2) 사회제도의 전문화
(3) 과학의 발달과 아동기 중요성 인식
(4) 아동수와 지위의 변화
3. 법의 주요 내용
1) 전달체계(실천기관)
2) 금지행위와 벌칙
3) 복지와 보호조치
4) 재정지원 및 제한
5) 법 개정 사유 및 내용
4. 서울시 용산구 아동복지 조례의 주요 내용
1) 총칙
2) 아동복지심의위원회
3) 아동위원 및 아동위원협의회
4) 아동급식 지원
5) 지역아동빈곤예방위원회
5. 향후 개정이 필요한 내용 및 이유
1) 아동복지시설 운영 방안 부분
2) 개정이 필요한 내용 및 이유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아동복지법
1961년 12월 아동복리법으로 제정·공포되었다가 1981년 4월 전문 개정되면서 아동복지법으로 개칭되었다. 18세 미만의 아동이 건강하게 출생하여 행복하고 안전하게 자라나도록 그 복지를 보장함을 목적으로 한다. 아동은 자신 또는 부모의 성별과 연령, 종교, 사회적 신분, 재산, 장애유무, 출생지역, 인종 등에 따른 어떠한 종류의 차별도 받지 않고 자라나야 하며 안정된 가정환경에서 행복하게 자라나야 한다. 또한 아동에 관한 모든 활동에서 아동의 이익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아동의 건강과 복지증진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하고 그 시책을 시행하여야 한다. 아동의 보호자는 아동을 성장 시기에 맞추어 건강하고 안전하게 양육하여야 한다. 모든 국민은 아동의 권익과 안전을 존중하여야 하여야 한다. 매년 5월 5일을 어린이 날로 하며, 5월 1일부터 5월 7일까지를 어린이주간으로 한다. 전문 43조와 부칙으로 되어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표갑수(2012) 아동청소년복지론, 나남
윤혜미 외(2011) 아동복지론, 청목출판사
박선화 외(2008) 아동복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공계순 외(2007) 아동복지론, 학지사
성영혜 외(2005) 아동복지, 동문사
김융일 외(2008) 사회복지학개론, 동인
김진환(2008) 아동복지론, 학지사
이대근(2007) 아동복지론, 형설출판사
현외성(2005) 한국사회복지법제론, 양서원
신재명(2006) 사회복지학 총론, 청목출판사
보건복지부(2004) 아동학대예방센터 업무 수행지침
이태영(2004) 사회복지법론, 동인
김성경(2005) 아동복지론, 양서원
신윤숙, 우리나라 아동복지정책에 관한 연구, 단국대 정책경영대학원 정책학과 전공 석사논문, 2000
자치법규정보시스템 http://www.elis.go.kr/
법제처 http://www.moleg.go.kr/main.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