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법제와실천 공통] 관심 있는 사회복지 주제에 대해 1) 관련 사회복지법을 선정하여 법의 주요 내용을 작성하고, 2) 같은 주제~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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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사회복지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사회복지법제와실천
공통 ㅇ 관심 있는 사회복지 주제에 대해 1) 관련 사회복지법을 선정하여 법의 주요
내용을 작성하고, 2) 같은 주제로 본인이 사는 지역에서 제정된 조례 내용을
작성한 후, 3) 향후 해당 법과 조례에서 개정 및 추가될 필요가 있는 내용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작성하시오.

< 작성순서 >
1) 사회복지법 주요 내용(1p 이내)
2) 조례 주요 내용 (1p 이내)
※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의 조례를 찾아서 작성하되, 관심 주제에 대한
조례가 없는 경우 타 지역의 조례도 작성 가능
3) 향후 법 조례의 제정 및 개정 필요 내용에 대한 본인의 의견(1~2p)
4) 참고문헌(참고자료, 언론기사 등)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사회복지학과 3학년 사회복지법제와실천 공통] 관심 있는 사회복지 주제에 대해 1) 관련 사회복지법을 선정하여 법의 주요 내용을 작성하고, 2) 같은 주제로 본인이 사는 지역에서 제정된 조례 내용을 작성한 후, 3) 향후 해당 법과 조례에서 개정 및 추가될 필요가 있는 내용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작성하시오.

아동복지법
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복지법
2. 법이 제정된 이유 및 배경
1) 제정
2) 이유 및 배경
(1) 경제적, 정치적 상황의 변화
(2) 사회제도의 전문화
(3) 과학의 발달과 아동기 중요성 인식
(4) 아동수와 지위의 변화
3. 법의 주요 내용
1) 전달체계(실천기관)
2) 금지행위와 벌칙
3) 복지와 보호조치
4) 재정지원 및 제한
5) 법 개정 사유 및 내용
4. 서울시 용산구 아동복지 조례의 주요 내용
1) 총칙
2) 아동복지심의위원회
3) 아동위원 및 아동위원협의회
4) 아동급식 지원
5) 지역아동빈곤예방위원회
5. 향후 개정이 필요한 내용 및 이유
1) 아동복지시설 운영 방안 부분
2) 개정이 필요한 내용 및 이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아동복지법
1961년 12월 아동복리법으로 제정·공포되었다가 1981년 4월 전문 개정되면서 아동복지법으로 개칭되었다. 18세 미만의 아동이 건강하게 출생하여 행복하고 안전하게 자라나도록 그 복지를 보장함을 목적으로 한다. 아동은 자신 또는 부모의 성별과 연령, 종교, 사회적 신분, 재산, 장애유무, 출생지역, 인종 등에 따른 어떠한 종류의 차별도 받지 않고 자라나야 하며 안정된 가정환경에서 행복하게 자라나야 한다. 또한 아동에 관한 모든 활동에서 아동의 이익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아동의 건강과 복지증진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하고 그 시책을 시행하여야 한다. 아동의 보호자는 아동을 성장 시기에 맞추어 건강하고 안전하게 양육하여야 한다. 모든 국민은 아동의 권익과 안전을 존중하여야 하여야 한다. 매년 5월 5일을 어린이 날로 하며, 5월 1일부터 5월 7일까지를 어린이주간으로 한다. 전문 43조와 부칙으로 되어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표갑수(2012) 아동청소년복지론, 나남
윤혜미 외(2011) 아동복지론, 청목출판사
박선화 외(2008) 아동복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공계순 외(2007) 아동복지론, 학지사
성영혜 외(2005) 아동복지, 동문사
김융일 외(2008) 사회복지학개론, 동인
김진환(2008) 아동복지론, 학지사
이대근(2007) 아동복지론, 형설출판사
현외성(2005) 한국사회복지법제론, 양서원
신재명(2006) 사회복지학 총론, 청목출판사
보건복지부(2004) 아동학대예방센터 업무 수행지침
이태영(2004) 사회복지법론, 동인
김성경(2005) 아동복지론, 양서원
신윤숙, 우리나라 아동복지정책에 관한 연구, 단국대 정책경영대학원 정책학과 전공 석사논문, 2000
자치법규정보시스템 http://www.elis.go.kr/
법제처 http://www.moleg.go.kr/main.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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