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론 외국과 한국의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고 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14 / 2020.03.1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론
C형 <학번 끝자리 5, 6>
3. 한국과 외국의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고(15점),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론 C형
외국과 한국의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과 외국의 유아교육기관의 체제
2. 한국과 외국의 유아교육기관의 종류
3.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느낀 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산업사회로 변화되면서 가족구조가 소가족으로 축소되면서 가정에서 국한되어 있던 양육방식이 지금은 가정과 국가가 함께 육아를 하는 공동방식이 확산되어 있다. 그러면서 보육기관과 유아교육기관의 개념이 생겼다.
교육기관을 분류할 때는 교육이 이루어지는 장소에 따라서 가정교육과 학교교육, 또 사회교육 등으로 분류하고 교육 시기나 교육 목적에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이나 초등교육기관등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의 몸과 마음을 조화롭게 발달시키는데 목적을 가지게 된다. 유아교육기관은 장소나 대상 등이 분명한 형식적 교육기관으로서 법에 의해 설립이 되고 교육공간에서는 보통 취학 전의 유아를 대상으로 전인적인 성장을 위하여 기초적인 교육을 하는 것이다.
유아교육 대상자의 연령은 학자들 간에 차이가 있기도 하지만 보통 0세에서 8세까지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렇다면 유아교육기관은 가정교육에서부터 초등저학년까지를 포함한다고 할 수 있다. 유아교육을 한다고 해서 모든 곳을 유아교육기관이라 명칭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왜냐하면 가정에서도 교육을 하고 있지만 부모의 견해에 따라 비형식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또 형식적이면서 체계적인 기관에서 교육을 한다 하더라도 교육과정에 맞게 체계적 이여야 하고 법적인면도 고려해야 한다. 그러므로 교육기관은 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유아의 발달특성에 맞게 적합한 교육과정이나 보육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것이 교육기관이다. 유아는 교육기관을 통해서 보호를 받고 또 교육을 받고 법이나 제도적 체제 안에서 보육을 교육을 받을 것이다. 부분을 더 자세히 알아보고 다른 라의 경우도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유아교육개론. 전인옥.이경옥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2.
2. 유아교육개론. 오래. 2011.
3.유아교육개론, 심성경.조순옥.이정숙.이춘자.이선경.이효숙 지음.창지. 2014.
4.OECD가 선정한 5가지 유아교육과정. 나 정 임미령.박창현 옮김.공동체. 2011.
5.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류운석. 파워북.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론] 보육시설에 대해
  • Ⅰ. 서 론 1. 보육의 정의보호자가 근로 또는 질병 기타 사정으로 인하여 보호하기 어려운 영아 및 유아를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성원으로 육성함과 아울러 보호자의 경제적, 사회적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가정복지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특히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뿐 아니라 모든 국민이 영․유아를 건전하게 보육할 책임이 있다고 규정함으로써 영․유아 보육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이처럼 영․유아의 보

  • 아동학대의 모든것
  • 기관의 역할 4) 수사 및 재판절차에서의 피학대아동 보호 5) 재판 및 아동의 법정 증언 6) 피학대아동의 법정 진술 및 판결사례제 10 장 가족 사정 및 아동의 안전도와 위험수준 사정1. 가족 사정 1) 가족 사정의 이론적 모델2) 가족 사정의 목적 및 내용 3) 가족 사정의 방법 2. 아동의 안전도 및 위험수준 사정 1) 아동의 안전도 사정 2) 아동학대의 위험수준 사정제 3 부 아동보호서비스의 체계제 11 장 한국의 아동보호서비스체계 1. 아동보호제도 1)

  • [유아교육론] - 일본의 유아교육 및 보육
  • 유아들을 양육한다. 유치원에서의 교육방법은 원아가 사립초등학교의 입학 시험에 합격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한국에 없는 학제로는 중학교 졸업자가 입학하는 5년제의 고등전문학교가 있는데, 중급기술자의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학교이다. 대학에서 고등학교중학교소학교에 이르기까지 학교 간 격차가 심하여 입시 체제가 강화되어 있는 점도 한국의 경우와 흡사하다.8) 역사(1) 선사시대1만 년 전, 수렵과 채집으로 살아가던 신석기 시대

  • 각국의 청소년교육 현황
  • 교육의 방향과 주요정책1) 청소년평생교육의 방향2) 청소년평생교육의 주요정책3. 외국의 청소년평생교육1) 독일의 청소년평생교육2) 미국의 청소년평생교육3) 영국의 청소년평생교육4) 일본의 청소년평생교육5) 프랑스의 청소년평생교육4. 각국의 프로그램 분석 결과 Ⅱ. 결 론☆ 참고문헌◈ 별첨 - 참고자료 ◈☆ 우리조가 제안하는 청소년 평생교육 프로그램Ⅰ. 서 론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는 변혁의 세기이다. 경제 체제는 토지자본노

  • [유아교육]유아사회교육
  • 대하여 연구하는 것이다. 사회교육은 아동이 현재 상황에 대처하고 미래에 대한 계획을 하기 위하여 필요한 과거에 대해 이해하고 지식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며, 자신들이 살고 있는 세계를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하며,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및 사회, 경제, 정치 제도와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이다.”우리 나라 제6차 유아교육과정의 사회생활영역은 기본생활습관을 기르고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조절하여 남과 더불어 사는 방법을 익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