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생활과건강][출처표기] 1) 자신의 스트레스 인식일지를 작성하고, 스트레스 취약성을 측정하시오. 2) 1)의 작성 및 측정 결과를 토대로 자신에게 적합한 스트레스 관리전략을 계획하시오. 3) 2)를 3일 동안 실천해 본 후, 그 결과를 스스로 평가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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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스트레스는 인간 삶의 필수적인 요소로서 인간의 삶이 있는 곳에 항상 존재한다. 자신의 스트레스 상황과 영향을 인식하고 적절히 관리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계획하여 실천한 후 그 결과를 평가하는 학습활동을 한다.

1) 자신의 스트레스 인식일지(표 5-1, 교재 166쪽; 10점)를 작성하고, 스트레스 취약성(표 5-2, 교재 167쪽; 점수의 해석과 의미, 교재 170쪽; 10점)을 측정하시오. (20점)

2) 1)의 작성 및 측정 결과를 토대로 자신에게 적합한 스트레스 관리전략을 계획하시오. (10점)

3) 2)를 3일 동안 실천해 본 후, 그 결과를 스스로 평가해 보시오. (10점)
하고 싶은 말
[본문 출처 표기] [2020년 생활과건강 4학년 공통]
스트레스는 인간 삶의 필수적인 요소로서 인간의 삶이 있는 곳에 항상 존재한다. 자신의 스트레스 상황과 영향을 인식하고 적절히 관리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계획하여 실천한 후 그 결과를 평가하는 학습활동을 한다.

1) 자신의 스트레스 인식일지(표 5-1, 교재 166쪽)를 작성하고, 스트레스 취약성(표 5-2, 교재 167쪽; 점수의 해석과 의미, 교재 170쪽)을 측정하시오.
2) 1)의 작성 및 측정 결과를 토대로 자신에게 적합한 스트레스 관리전략을 계획하시오.
3) 2)를 3일 동안 실천해 본 후, 그 결과를 스스로 평가해 보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자신의 스트레스 인식일지(표 5-1, 교재 166쪽)를 작성하고, 스트레스 취약성(표 5-2, 교재 167쪽; 점수의 해석과 의미, 교재 170쪽)을 측정하시오.
    1) 스트레스의 개요
    2) 스트레스 인식일지(표 5-1, 교재 166쪽)
    3) 스트레스 취약성 측정(표 5-2, 교재 167쪽, 교재 170쪽)
    4) 스트레스 측정결과 분석
  2. 1)의 작성 및 측정 결과를 토대로 자신에게 적합한 스트레스 관리전략을 계획하시오.
    1) 나에게 알맞은 스트레스 관리방법
    2) 환경관리 전략
    3) 자기관리 전략
    4) 생활 속 전략
  3. 2)를 3일 동안 실천해 본 후, 그 결과를 스스로 평가해 보시오.
    1) 스트레스 관리전략의 실천 (3일)
    2) 결과의 평가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갈수록 첨단화되어 가는 물질문명, 정보화, 치열한 생존 경쟁의 사회구조 속에서 오늘의 현대인들은 여러 가지 원인에서 비롯된 스트레스를 경험하며 살고 있다. 불과 10~20여 년 전까지 스트레스는 대체로 중년기에 겪는 현상쯤으로만 여겨져 왔으나, 요즈음은 연령과 관계없이 스트레스를 경험하며 스트레스는 이미 우리 일상생활과 삶의 일부분이 되어 버렸다. 이런 스트레스는 실제 자신에게 어떤 요인으로 작용하는지, 반응은 어느 정도인지 대답하기 쉽지 않다. 그뿐만 아니라 측정한다는 것 자체가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스트레스가 특정 개인이나 사건보다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각자 개인의 경험과 부여하는 의미에 따라 같은 사건도 다르게 해석하고 받아들인다. 따라서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되는 스트레스에 대한 자신만의 관리전략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전략을 수립해 보기 위해서 첫 단추를 끼워야 하는 것이 바로 자신의 스트레스 위험요인을 조사하고 파악하는 것이다.
이에 본문에서는 본인의 스트레스 인식일지를 작성해보고, 크랜웰-워드(Cranwell-Ward, 1990)가 제시한 스트레스 취약성 검사를 통해 결과를 분석해 본 후, 결과를 토대로 본인에게 적합한 스트레스 관리전략을 계획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수립된 스트레스 관리전략을 목록화하여 3일 동안 실천해 보고 그 결과를 본인 스스로 평가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자신의 스트레스 인식일지(표 5-1, 교재 166쪽)를 작성하고, 스트레스 취약성(표 5-2, 교재 167쪽; 점수의 해석과 의미, 교재 170쪽)을 측정하시오.

1) 스트레스의 개요
스트레스란 용어의 기원은 개체에 가해지는 압력이나 물리적인 힘을 칭하는 물리학적 용어로 교량 공사에서 사용되던 개념이다. 이후 어려움, 곤경, 고통을 뜻하는 일상용어로 자리 잡게 되었고 19세기에 이르러 학문적으로 체계화되기 시작하면서 일반화되어 알려졌다. 오늘날 스트레스라는 개념은 개체에 부담을 주는 신체적ㆍ정신적 자극이나 이러한 자극이 가해졌을 때 그 개체가 나타내는 반응을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정성희ㆍ박영숙, 2020, p159). 이것이 인체에 적용되면서 심리적인 압박감이나 근육의 긴장과 같은 신체적인 반응처럼 정신과 신체 간에 예측할 수 있는 흥분 상태를 의미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1. 정성희·박영숙(2020). 생활과 건강.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천성문ㆍ박은아 외 6명(2019). 인간관계와 정신건강 천성문. 서울: 학지사.
3. 류황건(2018). 생활과 건강 류황건. 서울: 현문사
4. 우종민(2013). 스트레스 힐링 (스트레스에 전염되고 싶지 않은 직장인들에게 꼭 필요한 지침서). 서울: 윈스티튜트
5. 한국건강관리협회 메디체크. www.kahp.or.kr
6. 스트레스 - 질병관리본부 국가건강정보포털. https://health.cdc.go.kr/health/HealthInfoArea/HealthInfo/View.do?id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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