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방송대 생활과건강 중간과제물] 1) 자신의 스트레스인식일지 작성, 스트레스취약성 측정 2) 자신에게 적합한 스트레스 관리전략 계획 3) 3일 동안 실천해 본 후 그 결과를 스스로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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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스트레스는 인간 삶의 필수적인 요소로서 인간의 삶이 있는 곳에 항상 존재한다. 자신의 스트레스 상황과 영향을 인식하고 적절히 관리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계획하여 실천한 후 그 결과를 평가하는 학습활동을 한다.

1) 자신의 스트레스 인식일지(표 5-1, 교재 166쪽; 10점)를 작성하고, 스트레스 취약성(표 5-2, 교재 167쪽; 점수의 해석과 의미, 교재 170쪽; 10점)을 측정하시오. (20점)

2) 1)의 작성 및 측정 결과를 토대로 자신에게 적합한 스트레스 관리전략을 계획하시오. (10점)

3) 2)를 3일 동안 실천해 본 후, 그 결과를 스스로 평가해 보시오. (10점)
하고 싶은 말
생활과건강] 스트레스는 인간 삶의 필수적인 요소로서 인간의 삶이 있는 곳에 항상 존재한다. 자신의 스트레스 상황과 영향을 인식하고 적절히 관리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계획하여 실천한 후 그 결과를 평가하는 학습활동을 한다.
1) 자신의 스트레스 인식일지(표 5-1, 교재 166쪽)를 작성하고, 스트레스 취약성(표 5-2, 교재 167쪽; 점수의 해석과 의미, 교재 170쪽)을 측정하시오.
2) 1)의 작성 및 측정 결과를 토대로 자신에게 적합한 스트레스 관리전략을 계획하시오.
3) 2)를 3일 동안 실천해 본 후, 그 결과를 스스로 평가해 보시오.

- 2020년 1학기 방송대 생활과건강 공통, 4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 위 논제로 충실하게 작성된 방송통신대학교 방통대 생활과건강 중간과제물입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으며, 목차와 본문내용을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대충대충 작성하여 분량만 늘인 자료가 아닙니다. 주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보고서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작성하였으며 다수의 논문과 관련 자료를 인용하여 더욱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참고하시면 관련자료 작성에 도움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학업에 보탬이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2020년 생활과건강 중간과제물

Ⅰ. 서론

Ⅱ. 본론

1] 스트레스란?
1. 스트레스 개념
2. 스트레스의 정의
3. 스트레스의 원인

2] 자신의 스트레스 인식일지(표 5-1, 교재 166쪽)를 작성하고, 스트레스 취약성(표 5-2, 교재 167쪽; 점수의 해석과 의미, 교재 170쪽)을 측정하시오.
1. 자신의 스트레스 인식일지 작성
2. 스트레스 취약성 측정

3] 스트레스 인식일지, 스트레스 취약성 작성 및 측정 결과를 토대로 자신에게 적합한 스트레스 관리전략을 계획하시오.

4] 스트레스 관리전략을 3일 동안 실천해 본 후, 그 결과를 스스로 평가해 보시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생활과건강

Ⅰ. 서론

생활과건강-스트레스인식일지, 스트레스 취약성 측정] 인간은 누구나 필연적으로 스트레스를 안고 살아가며, 스트레스는 인간의 성장과 변화,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만약 적당한 스트레스 조차 없는 삶이 있다면 그 삶은 참으로 권태로워 그 자체가 스트레스가 될 것이다. 이처럼 적당한 스트레스는 개인의 심리적 성장, 창의적 활동, 새로운 기술습득을 가능하도록 적절한 긴장상태를 유지시켜 주는 활력소 역할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과도한 스트레스는 피로감, 무기력감, 좌절감 등을 안겨주며 신체 및 정신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
스트레스는 개인의 성격적 특성에 따라 느끼는 정도에 차이가 있는데,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성격 특성으로는 예민함, 조급함, 타인우선주의, 완벽주의, 죄의식 등이 있다. 자신의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개인의 성격적 특성에 대해서 잘 파악하고, 그에 적합한 관리전략을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부터 생활과건강 중간과제물을 통해, “스트레스는 인간 삶의 필수적인 요소로서 인간의 삶이 있는 곳에 항상 존재한다. 자신의 스트레스 상황과 영향을 인식하고 적절히 관리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계획하여 실천한 후 그 결과를 평가하는 학습활동을 한다. 1) 자신의 스트레스 인식일지(표 5-1, 교재 166쪽)를 작성하고, 스트레스 취약성(표 5-2, 교재 167쪽; 점수의 해석과 의미, 교재 170쪽)을 측정하시오. 2) 1)의 작성 및 측정 결과를 토대로 자신에게 적합한 스트레스 관리전략을 계획하시오. 3) 2)를 3일 동안 실천해 본 후, 그 결과를 스스로 평가해 보시오.”에 대해 논의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스트레스란?

1. 스트레스 개념

우리는 보통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표현을 많이 사용한다.
참고문헌
정성희, 박영숙 지음, 생활과건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0.
김창중, 대학생의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영상관법 경험 : 현상학적 연구,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2019.
권연숙, 대학생이 지각한 가족건강성이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 특성불안의 매개효과, 인제대학교 대학원, 2019.
김경준, 테크노스트레스: 스트레스 이론의 적용과 연구의 확장, 인천대학교 대학원, 2017.
박영준, 요가프로그램이 직장인의 스트레스와 불안에 미치는 영향, 서울불교대학원대, 2010.
구자돌, 김경용 외 3명 저, 스트레스 중재의 이론과 실제, 우리의학서적, 2015.
문창준, 직장인의 직무스트레스와 가족스트레스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 교육대학원, 2011.
양수, 이경순 저, 정신건강간호학, 현문사,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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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10.25 20:2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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