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A]사회문제의 상대성에 대한 교재 1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현재 우리 사회에서 과거에는 사회문제로 인식되지 않다가 새롭게 사회문제로 부각된 것의 사례를 찾아보고 어떤 배경에서 어떤 과정을 거쳐 사회문제로 부각되었는지 분석해 보시오.(30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11 / 2020.03.11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사회문제론 A형 사회문제의 상대성에 대한 교재 1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현재 우리 사회에서 과거에는 사회문제로 인식되지 않다가 새롭게 사회문제로 부각된 것의 사례를 찾아보고 어떤 배경에서 어떤 과정을 거쳐 사회문제로 부각되었는지 분석해 보시오.(30점)
- 사회문제론4A) 사회문제상대성에 대한 교재1장내용참조하면서 현재 우리사회에서과거에는 사회문제인식되지않다가 새롭게부각된 것사례-고령화사회-찾아보고 분석해 보시오0K
- 사회문제론4A) 사회문제상대성에 대한 교재1장내용참조하면서 현재 우리사회에서과거에는 사회문제인식되지않다가 새롭게부각된 것사례-이혼율증가-찾아보고 분석해 보시오00
- 사회문제론A형] 사회문제의 상대성에 대한 교재 1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현재 우리사회에서 과거에는 사회문제로 인식되지 않다가 새롭게 사회문제로 부각된 것의 사례를 찾아보고 어떤 배경에서 어떤 과정을 거쳐 사회문제로 부각되었는지 분석-사회문제론A형 사회문제의 상대성 사례
- (사회문제론 A형) 사회문제의 상대성에 대한 교재 1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현재 우리 사회에서 과거에는 사회문제로 인식되지 않다가 새롭게 사회문제로 부각된 것의 사례를 찾아보고 어떤 배경에서 어떤 과정을 거쳐 사회문제로 부각되었는지 분석해 보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문제론 |
A형 | 사회문제의 상대성에 대한 교재 1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현재 우리 사회에서 과거에는 사회문제로 인식되지 않다가 새롭게 사회문제로 부각된 것의 사례를 찾아보고 어떤 배경에서 어떤 과정을 거쳐 사회문제로 부각되었는지 분석해 보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사회문제의 상대성에 대한 교재 1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현재 우리 사회에서 과거에는 사회문제로 인식되지 않다가 새롭게 사회문제로 부각된 것의 사례를 찾아보고 어떤 배경에서 어떤 과정을 거쳐 사회문제로 부각되었는지 분석해 보시오.(30점)
■ 출제의도 파악을 위해서 관련 도서들을 참고한 후, 체계적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 편집이 용이하도록 철저히 배려하여 작성했습니다.
■ 과제물 출제의도에 충실한 자료인 만큼 학업성취에 많은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사회문제의 배경
1) 저출산, 고령화의 현황
2) 의학기술의 발전에 의한 수명연장과 과거에 비해 고착화 된 저출산
3) 출산율
4) 경제적 불황과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실업과 고용불안정)
5) 소득의 증가
2.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사회문제의 과정
1) 적정인구
2) 한국의 인구구조
3) 낮아지는 출산율
4) 사망자 수 감소
6) 연금수급자 증가
7)‘저출산고령사회기본법’ 제정(보건복지부)
8) 저출산 고령사회정책의 기본방향
3. 출산율 회복과 고령화 대응
1} 기존정책의 검토
2) 자녀양육 및 교육비용, 부담 경감
3) 저출산 고령화 시대의 보육과 교육정책 방향
4) 가족복지정책
5) 정년퇴직 문제해결
Ⅲ.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나라의 노인인구 비율은 세계 평균치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는 상태인데, 이처럼 고령화에 따른 노인인구의 증가는 결국, 노인복지의 질적 향상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을 뿐만이 아니라 사회문제로까지 인식이 되고 있다.
저출산, 고령화 현상이 계속 지속이 되면 장기적으로는 노동공급의 감소로 성장잠재력이 약화될 수가 있다.
또한 연금적자의 확대로 국가 재정이 악화되고, 젊은 세대의 부담이 가중되는 등의 사회 전체에 부작용을 초래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에 대한 대비가 매우 시급한 상황이다.
우선 인구학적 지표로서 노년부양비(64세 생산가능인구대비 65세 노인인구 비율)는 2005년 12.6에서 2020년 21.8, 2050년 69.4로 급격히 증가하는 반면에 유소년부양비(생산가능인구대비 노인인구 비율)는 2005년 26.7에서 2020년 17.6, 2050년 16.7로 감소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2017년부터는 노년부양비가 유소년부양비를 상회할 전망이다. 노인인구 1명을 부양하여야 할 생산가능인구 규모인 ‘잠재적부양비’는 2005년 8명에서 2022년 4명, 2037년 2명으로 감소하여, 2050년경에는 1.2명 수준을 유지하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은 부양비의 변화는 인구고령화로 노동세대의 부담정도가 급격히 증가하는 사회문제를 일으키는 것이다.
또한 저출산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서 인식이 되는 것은 인구감소와 고령화로 인한 경제성장의 둔화와 국가경쟁력의 상실이라는 결과로 직결이 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출산율은 1970년대 4.53명으로 아주 높은 수준이었으나, 1980년대 이후부터 아주 빠르게 하락하였으며 이러한 추세는 특히 최근에 더욱 더 빨라지고 있다.
≪ … 중 략 … ≫
Ⅱ. 본 론
1.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사회문제의 배경
1) 저출산, 고령화의 현황
인구고령화 수준은 2025년에 미국, 호주, 영국, 2030년에 프랑스, 노르웨이 그리고 2050년에는 우리가 전체 OECD 국가 중 최고 수준이 될 전망이다. 인구고령화 속도도 빨라서 우리나라가 고령화 사회에서 고령 사회로 이행하는데 18년(프랑스 115년, 미국 72년, 일본 24년), 다시 초고령 사회로 이행하는 데에 8년(프랑스 40년, 이태리 20년, 미국 16년)이 소요될 전망이다.
노동력 고령화 수준으로 실제 노동이 가능한 25~64세 생산가능인구의 평균연령은 2005년 42.4세에서 2015년 44.8세였으며, 2020년 45.7세, 2030년 46.6세, 2050년 47.6세로 증가할 전망이다. 노년층의 고령화도 급속하게 진행되어, 사회보장이나 의료보장 수요가 상대적으로 더 큰 중기노인층(75-84세)과 후기노인층(85세 이상)의 비중이 2005년 27.5%와 5.4%에서 2020년에 31.3%, 10.8%로 증가할 전망이다.
- 참고문헌
-
김원규, 출산 고령화의 경제적 영향분석과 정책시사점, 산업연구원, 2017
박종서,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미래 가족 변화의 사회경제적 영향과 정책 과제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7
이소정, 정홍원, 저출산고령화 시대의 노인인력 활용 패러다임 모색,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1
염지혜, 박종서 외 2명, 저출산 고령화시대 노동력부족과 인력활용 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0
최종암, 저출산 고령사회 복지행정, 서진출판사, 2009
통계청 http://www.kostat.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 사회문제론4A] [출처표기][고령화] 사회문제의 상대성에 대한 교재 1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현재 우리 사회에서 과거에는 사회문제로 인식되지 않다가 새롭게 사회문제로 부각된 것의 사례를 찾아보고 어떤 배경에서 어떤 과정을 거쳐 사회문제로 부각되었는지 분석해 보시오.
- [2020 사회문제론4A][출처표기][청년문제] 사회문제의 상대성에 대한 교재 1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현재 우리 사회에서 과거에는 사회문제로 인식되지 않다가 새롭게 사회문제로 부각된 것의 사례를 찾아보고 어떤 배경에서 어떤 과정을 거쳐 사회문제로 부각되었는지 분석해 보시오
- [2020 사회문제론4A][출처표기][저출산문제] 사회문제의 상대성에 대한 교재 1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현재 우리 사회에서 과거에는 사회문제로 인식되지 않다가 새롭게 사회문제로 부각된 것의 사례를 찾아보고 어떤 배경에서 어떤 과정을 거쳐 사회문제로 부각되었는지 분석해 보시오
- (방통대)사회문제의 상대성에 대한 교재 1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현재 우리 사회에서 과거에는 사회문제로 인식되지 않다가 새롭게 사회문제로 부각된 것의 사례를 찾아보고 어떤 배경에서 어떤 과정을 거쳐 사회문제로 부각되었는지 분석해 보시오.
- (방통대 2020-1)사회문제의 상대성에 대한 교재 1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현재 우리 사회에서 과거에는 사회문제로 인식되지 않다가 새롭게 사회문제로 부각된 것의 사례를 찾아보고 어떤 배경에서 어떤 과정을 거쳐 사회문제로 부각되었는지 분석해 보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