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학기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2.13 / 2019.12.14
  • 87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부 학교폭력의 이해
제1장 학교폭력의 현주소
제2장 학교폭력의 개념 및 특성
제3장 학교폭력의 유형 및 구성요인
제4장 학교폭력의 원인 및 결과

제2부 학교폭력의 예방
제5장 학교폭력 요인 및 조기감지
제6장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제7장 유아기 폭력
제8장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

제3부 개입과 대처
제9장 학교폭력 관련 법률 및 각 기관의 책무
제10장 학교폭력 정책
제11장 학교폭력 사후대응
제12장 학교폭력 유형별 개입전략(I)
제13장 학교폭력 유형별 개입전략(II)
제14장 학교폭력 상담
제15장 국내외 학교폭력 대처방안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학교폭력의 현주소

1. 학교폭력의 특성
1) 학교폭력의 저연령화
① 학교폭력의 가해자와 피해자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음
② 초등학생은 학교폭력에 대한 대처능력이 떨어지고, 또래관계에서 힘의 우위에 있는 가해학생이나 집단에 동조하기 쉬움

2) 폭력의 잔인성과 집단화
① 성인폭력 유사, 수법이 잔혹하고 대담, 집단화
② 새로운 형태의 심리 폭력이 지속적으로 가해지는 학대 증가
③ 장애아나 지체부자유아 대상으로 잔인한 학교폭력이 이루어짐
④ 피해학생 절망적 성태에 빠져 결국 자살하는 사례 발생
⑤ 집단화 : 가해학생 2인 이상이 집단적으로 학교폭력에 참여

3) 폭력의 일상화, 둔감화
① 학교폭력행위가 일반학생에게서 쉽게 발견되는 일상적인 특성이 됨
② 일상화, 일반화는 둔감화를 초래함, 학교폭력이 만연되는 상황에서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이 둔감해지기 쉬움

4) 장기화, 심리적 괴롭힘
① 심리적 폭력이라는 형태가 생겨나면서 자신의 수하처럼 피해학생에게 잔심부름, 숙제, 책가방 들기, 시험지 보여주기 등을 강요하는 특성이 나타남
② 학교폭력이 일시적인 것이 아닌 장기적인 현상으로 나타남

5) 사이버 폭력 증가
① 떼카 : 여러 명 의 아이들이 ‘카카오톡’을 이용해 채팅하는 중 특정학생 을 지목해 집단 조롱하는 것
② 허위사실 유포나 비방 : 가해학생이 피해학생에 대한 허위사실이나 비방의 글을 웹사이트에 꾸며 냄
③ 와이파이 셔틀 : 피해학생에게 무제한 요금제 에 가입하게 한 후 테더링이나 핫스팟 기능을 통해 공짜로 인터넷 사용
④ 문자메세지를 통해 협박하는 글과 사진을 보냄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PBL 학습과제 문헌연구 결과(생활지도 및 진로지도 영역 사례조사)
  • 학교 학생들에게도 다양한 진로체험의 기회 제공 가능참고1 생활지도 및 진로지도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교직실무’ 교재내용 요약)제1절 생활지도의 개념생활지도의 정의생활지도란 학생 자신의 이해, 흥미, 적성, 능력 등의 계발과정과 현 사회가 필요‧요구하는 교육을 통해 미래사회에 적응하도록 돕는 과정학교교육은 교과지도와 생활지도로 나눌 수 있으며, 교과지도 활동은 학생의 지적‧신체적인 성장‧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고,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및 공제사업에의 가입 등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여야 한다. ②평생교육기관의 설치자는 학습자가 학습을 계속할 수 없는 경우 등과 관련하여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학습자로부터 받은 학습비 등의 반환 등 학습자의 보호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29조, 학교의 평생교육각급학교의 장은 해당 학교의 교육여건을 고려하여 학생․학부모․지역 주민의 요구에 부합하는 평생교육을 직접 실시하거나 지방자치단체 또는 민간에 위탁하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학생부 기록 방식의 신뢰도를 높인다는 취지로 마련됐다. 지침에 따르면 학생부가 대입 전형 자료로 충실히 활용되도록 하기 위해 교과 영역의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 비교과영역 내용을 이전보다 구체적으로 기재토록 했다. ☞교육인적자원부 훈령 제719호제15조의 3(독서 활동 상황) ① 고등학교의 개인별․교과별 독서 활동 상황은 독서 활동에 특기할 만한 사항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학기말에 입력한다. ② 독서 분야, 독서에 대한 흥미, 이해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학교에 너무나 많은 예절과 관습이 있는 것은 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언급하고,이드(id)를 무조건 나쁘게 볼 것이 아니라 적절히 충족시켜주는 것이 중요.“교사는 학생의 감정적 욕구를 중시해야 한다. 학생들의 감정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것이 그들을 인습적인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강요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으로 여겨야 한다.(중략).교사는 반드시 자신에 대한 정신 분석을 통해 자기 자신을 명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교사는 학

  • [스포츠 레저] 레저와 건강
  • RㆍEㆍPㆍOㆍRㆍT- 주제 : 레저와 건강 - 목 차1. 레 저 (1) 레저의 어원(2)레저의 개념과 의의(3)레저의 정의(4) 레저의 기능(5) 레저의 유형(6) 우리나라의 레저 실태(7) 레저시대의 생활체육의 필요성(8) 레저산업의 이해2. 레저스포츠 (1) 서 론1) 레저스포츠의 정의 및 개념2) 레저스포츠의 현황 및 문제점3) 레저스포츠 활성화 방안(2)결 론3. 웰 빙(Well-Being) (1) 웰빙의 정의(2) 웰빙의 형태(3) 웰빙의 새로운 트렌드(4) 대학생과 웰빙(5) 건강의 3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