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02 / 2023.01.03
  • 87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부 학교폭력의 이해
제1장 학교폭력의 현주소
제2장 학교폭력의 개념 및 특성
제3장 학교폭력의 유형 및 구성요인
제4장 학교폭력의 원인 및 결과

제2부 학교폭력의 예방
제5장 학교폭력 요인 및 조기감지
제6장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제7장 유아기 폭력
제8장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

제3부 개입과 대처
제9장 학교폭력 관련 법률 및 각 기관의 책무
제10장 학교폭력 정책
제11장 학교폭력 사후대응
제12장 학교폭력 유형별 개입전략(I)
제13장 학교폭력 유형별 개입전략(II)
제14장 학교폭력 상담
제15장 국내외 학교폭력 대처방안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학교폭력의 현주소

1. 학교폭력의 특성
1) 학교폭력의 저연령화
① 학교폭력의 가해자와 피해자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음
② 초등학생은 학교폭력에 대한 대처능력이 떨어지고, 또래관계에서 힘의 우위에 있는 가해학생이나 집단에 동조하기 쉬움

2) 폭력의 잔인성과 집단화
① 성인폭력 유사, 수법이 잔혹하고 대담, 집단화
② 새로운 형태의 심리 폭력이 지속적으로 가해지는 학대 증가
③ 장애아나 지체부자유아 대상으로 잔인한 학교폭력이 이루어짐
④ 피해학생 절망적 성태에 빠져 결국 자살하는 사례 발생
⑤ 집단화 : 가해학생 2인 이상이 집단적으로 학교폭력에 참여

3) 폭력의 일상화, 둔감화
① 학교폭력행위가 일반학생에게서 쉽게 발견되는 일상적인 특성이 됨
② 일상화, 일반화는 둔감화를 초래함, 학교폭력이 만연되는 상황에서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이 둔감해지기 쉬움

4) 장기화, 심리적 괴롭힘
① 심리적 폭력이라는 형태가 생겨나면서 자신의 수하처럼 피해학생에게 잔심부름, 숙제, 책가방 들기, 시험지 보여주기 등을 강요하는 특성이 나타남
② 학교폭력이 일시적인 것이 아닌 장기적인 현상으로 나타남

5) 사이버 폭력 증가
① 떼카 : 여러 명 의 아이들이 ‘카카오톡’을 이용해 채팅하는 중 특정학생 을 지목해 집단 조롱하는 것
② 허위사실 유포나 비방 : 가해학생이 피해학생에 대한 허위사실이나 비방의 글을 웹사이트에 꾸며 냄
③ 와이파이 셔틀 : 피해학생에게 무제한 요금제 에 가입하게 한 후 테더링이나 핫스팟 기능을 통해 공짜로 인터넷 사용
④ 문자메세지를 통해 협박하는 글과 사진을 보냄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및 공제사업에의 가입 등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여야 한다. ②평생교육기관의 설치자는 학습자가 학습을 계속할 수 없는 경우 등과 관련하여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학습자로부터 받은 학습비 등의 반환 등 학습자의 보호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29조, 학교의 평생교육각급학교의 장은 해당 학교의 교육여건을 고려하여 학생․학부모․지역 주민의 요구에 부합하는 평생교육을 직접 실시하거나 지방자치단체 또는 민간에 위탁하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학생부 기록 방식의 신뢰도를 높인다는 취지로 마련됐다. 지침에 따르면 학생부가 대입 전형 자료로 충실히 활용되도록 하기 위해 교과 영역의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 비교과영역 내용을 이전보다 구체적으로 기재토록 했다. ☞교육인적자원부 훈령 제719호제15조의 3(독서 활동 상황) ① 고등학교의 개인별․교과별 독서 활동 상황은 독서 활동에 특기할 만한 사항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학기말에 입력한다. ② 독서 분야, 독서에 대한 흥미, 이해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학교에 너무나 많은 예절과 관습이 있는 것은 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언급하고,이드(id)를 무조건 나쁘게 볼 것이 아니라 적절히 충족시켜주는 것이 중요.“교사는 학생의 감정적 욕구를 중시해야 한다. 학생들의 감정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것이 그들을 인습적인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강요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으로 여겨야 한다.(중략).교사는 반드시 자신에 대한 정신 분석을 통해 자기 자신을 명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교사는 학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학생활이 무척 뜻 깊고 소중한 시간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또 회사생활을 통해서 경험했던 바를 조금 더 체계적인 저만의 능력으로 만들었던 시간이기도 합니다2) 지원 동기 및 입사 후 포부학교를 입학하기 전 짧은 기간이나마 기술영업분야에서 일을 하면서 제가 느낀 점이 있다면 기술영업이란 단순히 물건을 파는 것이 아니라 상품에 대한 지식을 파는 일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따라서 저는 어떤 분야보다도 저의 적성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일

  • [교육사회학] 대안학교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학교. 그러나 정훈이는 학교 다닐 때보다 한결 표정이 밝아졌으며 모든 일에 긍정적으로 변했다고 한다.사소한 일로 친구들과 다투고 오랫동안 토라지기도 했지만 이제는 친구를 이해하려고 애쓰는 모습도 보여준다. 엉뚱하다 싶을 정도의 기발한 이야기도 자주 한다. 비록 3개월밖에 되지 않은 짧은 기간. 예전의 잘 웃는 아이, 작은 것에 행복해하는 정훈이로 되돌아왔다고 부모들은 말한다. *제도교육 내의 대안교육이것은 제도교육의 가치를 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