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기계공학] HILS를 이용한 Clut-by-wire system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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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 론
1.1 연구배경
1.2 연구방법


제 2 장. AMT
2.1 AMT의 개요 및 개발배경
2.2 AMT의 종류 및 방식
2.3 AMT의 필요성

제 3 장. Clutch-By-Wire
3.1 Drive-By-Wire
3.2 Clutch-By-Wire
3.3 전기-기계식 CBW 시스템의 구성

제 4 장. Clutch-by-Wire system 설계 제작

제 5 장. AMT 차량 시스템 Simulator 제작
5.1 AMT 모델링
5.2 AMT Simulator 제작
5.2.1 Engine
5.2.2 Clutch
5.2.3 AMT
5.2.4 Controller
5.2.5 Vehicle
5.3 Simulation 결과
5.3.1 속도 선도
5.3.2 변속비 선도
5.3.3 클러치 On/Off 선도
5.3.4 Throttle and brake position 선도

제 6 장. HILS(Hardware In the Loop Simulator) 환경구축
6.1 HILS의 필요성
6.2 HILS 구성요소
6.3 Clutch-by-Wire system
6.4 Host computer
6.5 인터페이스
6.6 Stepping Motor
6.6.1 Stepping Motor의 개요
6.6.2 Stepping Motor의 특징
6.6.3 Stepping Motor의 동작 원리
6.6.4 Stepping Motor의 제어
6.7 LabView를 통한 시뮬레이션 결과

제 7 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자동차의 보급수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사람들은 더욱 더 뛰어난 성능, 편리함, 안전성, 효율성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산업계 및 학계의 자동차 연구 또한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그 중 최근 들어 활발하게 연구 진행중인 것으로 X-by-Wire 기술을 들 수 있다. 본래 항공기로부터 유래된 이 기술은 자동차와 접목되면서 Brake, Throttle, Steer, Shift, Clutch 등 여러 부분에서 적용되고 있으며 통칭 X-by-Wire기술로 불리고 있다. X-by-Wire기술의 장점은 능동적인 제어가 가능하고 기존의 기계적인 링크나 유압시스템에 비해 부품 수와 이에 따른 부피가 크게 감소하므로 비용 및 시간의 단축과 생산능률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또한 날로 증가하는 차량은 심각한 교통 정체와 운전자의 피로를 유발시키고 있다. 자동화 수동변속기(Automated Manual Transmission : AMT)는 기본 변속방식이 수동변속이기 때문에 가격, 중량, 연비와 가속성능이 자동변속 보다 우수하고 유체클러치가 아닌 건식단판 클러치가 주를 이루기 때문에 클러치 부분에서 효율이 우수하다. 또한 수동변속기의 변속방식인 Shift, Select가 자동으로 수행되고, 변속과정시의 동력 차단 또한 자동으로 수행되므로 자동변속기의 편리함을 모두 갖추고 있다.

참고문헌
(1) William H. Crouse Donald L. Anglin, 2001, Automotive Mechanics,
MCgRAW-Hill

(2) 곽두영, 2002, LabVIEW, Ohm사

(3) 정슬, 2001, MATLAB 및 SIMULINK의 기초와 활용, 청문각

(4) 박보용 허승진, 2001, 차량동역학, 문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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