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불문]보들레르, 악의 꽃에 나타난 상응과 이원성의 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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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졸업논문입니다.
목차
I . 서 론

Ⅱ . 본 론
1. 인간의 이원론과 우수
2. 상응과 공감각의 표현
3. 상응과 상징의 미학
4. 시 「상응」의 성격
5. 시 「상응」의 유추

Ⅲ. 결 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I . 서론

상응(相廳)(correspondance)은 상징물로 현시 되어 있는 모든 현상 속에 내재하는 본질적인 세계가 다른 현상들의 본질적인 세계에 대응하는 관계 양상에 대한 종합적·미학적인 이론을 확립해 주는 주요 개념이다. 상징(象徵)은 현상들의 존재해석(存在解釋)에 대한 이론적 근거이고, 상응(相應)은 현상들의 관계해석(關係解釋)에 대한 이론적 근거이다. 상징은 모든 현상의 존재 양식을 분석하고 귀납하여 존재의 본질에 도달하지만, 상응은 본질로 환원된 현상 상호간의 관계를 종합하고 연역하여 존재의 조화에 도달한다.

사물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으로 사물을 사물자체로 이해하기도 하며, 존재론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 상응을 해석하는 것이다. 사물의 참되고 유일한 현실적인 그 의미는 사물이 의미라는 것들 중 일부에 지나지 않는 것이지만 그 의미를 인식하게된 몇몇 특수한 사람들 ― 가령 그런 능력을 미리부터 타고난 시인들 ―은 가시적인 피안으로 들어가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가 있게 된다. 보들레르는 신비주의(l'occu1tisme)의 전통과 관련된다. 그 전통은 스웨덴보르(Swedenborg)에 의하여 새로운 활력을 얻었는데 호프만 라바테르, 네르발
참고문헌
김붕구, {보들레르}, 문학과 지성사, 1977
이성복 외, {상징주의 문학론}, 민음사, 1982
조규철, 『프랑스 시 개론}, 신아사, 1995
김기봉, {프랑스 상징주의와 시인들}, 소나무,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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