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이벤트]2001 금산인삼제 참가자 소비성향 및 경제적 파급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2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행사평가에 대한 선행연구의 검토
Ⅲ. 참가자 소비성향 분석
Ⅳ. 경제적 파급효과 측정
V.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본 연구의 목적은 2001년 금산인삼제를 방문한 관광객들의 소비지출 패턴을 분석하고 그 지출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측정하는데 있다. 축제 참가자의 지출 경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경제적 파급효과 측정에 활용한 결과 축제 방문객은 5가지 부문 중 쇼핑비에 가장 많은 지출을 하였고 그 다음으로 식음료비, 교통비, 유흥비, 숙박비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쇼핑비는 타 문화관광축제의 평균 쇼핑비와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매우 높게 나타나 인삼 구매 욕구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경제적 파급효과 측정을 위해 업종별 유발계수를 활용하였다. 관광객의 지출부문 중 경제적 파급효과를 가장 많이 미친 것은 소매업으로 총 지역경제 파급효과에서 무려 50%를 차지하였다. 금산인삼제의 관광객 소비지출이 지역경제에 미친 총 생산파급효과는 약 238억 4천만원으로 추정되며 이는 2001년 대전사이언스 페스티벌(약 49억원)과 비교해 무려 5배나 높은 수치인 것으로 나타났다.
- 참고문헌
-
김규호․김사헌(1998). “지역산업연관모형에 의한 관광산업의 경제적 효과 분석: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22권 1호, pp. 151-171.
김남조(1998). “산업연관분석에서 산업통합 방법에 의한 관광승수의 비교분석”, 관광학연구, 22권 1호, pp. 172-188.
김석출․정강환․정하용(2001). 문화관광축제평가 및 방문객분석: 대전사이언스 페스티벌 2001, 지방공사 대전엑스포과학공원.
김성섭(1999). “스포츠 경기의 경제적 효과 분석: 미국의 수영대회 사례”, 관광학연구, 24권, 3호, pp. 327-335.
오순환(1999). “지역축제의 실제와 경제적 효과”, 관광학연구, 22권 3호, pp. 202-221.
이강욱․류광훈(1999). 관광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한국관광연구원, p.29.
이천시(1998), 제12회 이천도자기축제 평가보고서, p.9.
이충기(1999). “2002 월드컵 개최에 따른 관광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산업연관(Input-Output) 분석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22권 3호, pp. 73-92.
정강환(1996a). 이벤트관광전략: 축제와 지역활성화. 일신사.
______(1996b), 제3회 광주김치축제 행사평가 및 방문객조사에 관한 연구, 광주김치축제위원회.
______(1997), 제20회 진도영등제 행사평가 및 경제효과 파악을 위한 방문객지출성향분석, 진도영등제추진위원회.
______(1998a). “문화관광축제로서의 금산인삼제 행사평가: 최근 3년간의 비교분석”, 관광학연구, 22권 2호, pp. 57-63.
______(1998b), 문화이천도자기축제 평가 및 쇼핑성향에 관한 분석-제12회(1998년) 이천도자기축제, 이천도자기축제추진위원회.
한국관광공사(1990), 한국민속축제관광상품화방안.
한국관광공사(1998). ‘98 국내 주요 이벤트.
Breen, H.(2001). A comparison of su
자료평가
- 올려주신 귀한 자료 감사합니다^^
- jin851***
(2010.07.14 10:08:5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