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이벤트]2001 금산인삼제 참가자 소비성향 및 경제적 파급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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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행사평가에 대한 선행연구의 검토
Ⅲ. 참가자 소비성향 분석
Ⅳ. 경제적 파급효과 측정
V.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 연구의 목적은 2001년 금산인삼제를 방문한 관광객들의 소비지출 패턴을 분석하고 그 지출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측정하는데 있다. 축제 참가자의 지출 경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경제적 파급효과 측정에 활용한 결과 축제 방문객은 5가지 부문 중 쇼핑비에 가장 많은 지출을 하였고 그 다음으로 식음료비, 교통비, 유흥비, 숙박비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쇼핑비는 타 문화관광축제의 평균 쇼핑비와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매우 높게 나타나 인삼 구매 욕구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경제적 파급효과 측정을 위해 업종별 유발계수를 활용하였다. 관광객의 지출부문 중 경제적 파급효과를 가장 많이 미친 것은 소매업으로 총 지역경제 파급효과에서 무려 50%를 차지하였다. 금산인삼제의 관광객 소비지출이 지역경제에 미친 총 생산파급효과는 약 238억 4천만원으로 추정되며 이는 2001년 대전사이언스 페스티벌(약 49억원)과 비교해 무려 5배나 높은 수치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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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올려주신 귀한 자료 감사합니다^^
  • jin851***
    (2010.07.14 10:0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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