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헌을 통한 신라문화의 재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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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우리는 때때로 우리가 살아보지 못했던 먼 과거에 대하여, 그 당대의 삶의 모습에 대하여 궁금해 하곤 한다. 일연의 『三國遺事』와 김대문의 『花郞世紀』를 중심으로 하여 문헌 속 언표들을 바탕으로, 신라시대 衣食住 등 기본 생활 모습과 여러 가지 제도, 풍속과 놀이 등을 재구해 보았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본 생활상

1. 1. 의(衣)생활
1. 2. 식(食)생활
1. 3. 주(住)생활
2. 新羅의 宗敎

2. 1. 新羅의 佛敎
2. 1. 1. 新羅의 佛敎 發展

2. 1. 2. 佛道 修練 方法 및 佛道者의 身分

2. 1. 3. 佛敎와 固有信仰
2. 2. 民間信仰
3. 여러 가지 제도

3. 1. 新羅 和白制
3. 2. 新羅의 結婚 制度

3. 2. 1. 結婚 風習에 대한 新羅人들의 一般的인 觀念
3. 2. 2. 再嫁
3. 2. 3. 王室의 結婚 制度
3. 2. 4. 謝函과 奉花
3. 2. 5. 大元神統
3. 3. 罪와 刑罰
4. 놀이와 풍속
Ⅲ. 결론
본문내용
신라인들은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의 관념만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그들만의 문화를 꽃 피웠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우리는 우리만의 기준과 잣대로 그 당대의 문화를 가늠하고 있다. 조금 더 새로운 시각에서 신라를 바라보고 이해해야 한다.

『三國遺事』와 『花郞世紀』를 중심으로 하여 미흡하나마 신라시대의 문화를 재구해 보았다. 『花郞世紀』의 경우 아직 진본 여부가 확실히 가려지지 않은 상태에서 텍스트로 삼았기 때문에 『花郞世紀』를 바탕으로 재구한 신라 문화에 대해서는 많은 논의가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풍월주 32명의 일대기를 통해서 그 속에 숨겨져 있는 신라의 모습을 찾는 작업-문헌 속에서 언표들을 찾고 그 언표들이 시사해주고 있는 그 당대의 모습을 재구하려는 시도 자체에 의미를 두고 싶다.
이제껏 연구되어 온 신라 문화들도 『三國史記』, 『三國遺事』등을 바탕으로 연구 · 정리된 것이기에 나름대로 밝혀보려 했던 부분들이 기존의 정리된 바와 크게 다르지는 않다. 그러나 『花郞世紀』를 통해 살펴보았던 그리고 미진함으로 인해 기술하지 못한 많은 부분들은 이제껏 우리 역사에서 이야기되어 온 것들과는 많은 차이가 있었다. 신라 시대의 폐쇄적인 신분구조였던 골품제의 또 다른 면이나 아직까지 역사의 전면에서 이야기되지 않았던 대원신통의 존재, 화랑들의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조직체계 등은 이제껏 알아왔던 신라사회를 다른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는 시작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비단 이러한 점뿐만 아니라 『三國遺事』나 『三國史記』가 풀어주지 못했던 많은 의문점들의 해답을 찾을 수 있는 좋은 과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資料
최호 譯, 『三國遺事』, 홍신문화사, 1991.
이종욱 譯註,『花郞世紀』, 조합공동체 소나무, 1999.
한국사 사료 연구소, 『三國史記』, 한글과 컴퓨터, 1996.

參考文獻
유희경 外,『한국복식문화사』, 교문사, 1998.
최해율 外,『한국의 복식문화』, 경춘사, 1993.
김사현,『신라의 사상과 문화』, 일지사, 1999.
신라문화선양회, 『신라사회의 신연구』,
『한국고대사회와 그 문화』, 이병도
『한국복식사』, 안명숙


『브리태니커 세계 대백과 사전』1994
『두산 세계 대백과 사전』1996

『신라문화』, 동국대학교신라문화연구소
「삼국유사에 나타난 고대사회의 사회복지사업」, 장영기
「新羅精神과 그 文化的 背景」, 장충식
「신라문화와 과학」, 정량모
「신라시대의 사회복지」, 최재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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