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철학]{신기관}에 나타난 `자연에 대한 지배의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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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베이컨의 '지성, 감각, 지식'
① 지성
② 감각
③ 지식
2) 자연의 해석과 자연 지배
3) 베이컨의 제안
4) 베이컨의 '자연에 대한 지배의 이상'과 '계몽의 약속' 비교
5) '지성'의 전락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베이컨은 새로운 사회는 기술적이고 과학적인 진보를 지향하는 철학과 윤리학을 필요로 할 것임을 최초로 알아차린 철학자였다. 혹은 그는 자신의 이후에 올 학문 정신을 정확하게 알아맞혔다고 평가된다. 여기서 베이컨의 학문 정신은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그의 유명한 명제로 상징된다.
지식을 힘으로 상정하면서 지식을 추구하는 지성은 수단으로 전환된다. 베이컨의 이러한 '지성' 개념은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가 비판했던 '도구적 이성'의 원형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실제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는 {계몽의 변증법}에서 '실험철학의 아버지'인 베이컨은 이미 계몽의 모티프들을 수집했다고 얘기한다.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는 베이컨의 '지식' 개념에 대한 분석으로부터 '계몽' 비판을 시작하고 있는 것이다.
베이컨은 계몽주의 시대의 계몽주의 사상가는 아니었지만 근대를 열었던 계몽주의 사상가에 앞서 새로운 시대의 지식에 대해 설파하고 있다. 또한 그는 계몽주의 사상가들에게도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지식을 힘이라 생각해서 자연에 대한 지배를 설파했던 베이컨의 기획에 대해 그의 주저 {신기관}을 살펴보면서 알아보고자 한다. {신기관}은 제1권과 제2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여기서는 베이컨이 주장한 귀납법보다는 그러한 귀납법을 통해 얻으려고 하는 지식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주로 제1권을 다루고 있다.
{신기관} 제1권을 통해 베이컨이 이전 철학을 어떻게 비판하면서 거부하고 새로운 방법으로 나아가는지를 알아보면서 베이컨의 '지성, 감각, 지식'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고, 베이컨의
참고문헌
{신기관}, 프랜시스 베이컨 지음, 진석용 옮김, 한길사, 2001

{The New Organon}, Francis Bacon, edited by Lisa Jardine, Michael Silverthorn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0

{철학의 거장들2}, 오트프리트 회폐 엮음, 한길사, 2001

{계몽의 변증법}, 아도르노·호르크하이머 지음, 김유동 옮김, 문학과 지성사, 2001

{현대성과 현대문화1}, 스튜어트 홀 외 지음, 전효관 외 옮김, 현실문화연구, 1999(초판1996)

{사회비판과 정치적 실천}, 선우현 지음, 백의,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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