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계획서][유통경영학] 온라인쇼핑몰점포이미지와 점포애호도에 관한 연구 -화장품쇼핑몰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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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서론
제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 2절 연구방법

제 2장 이론적 배경
제 1절 점포애호도
1. 점포애호도의 정의
2. 온라인 점포애호도
제 2절 점포 특성
1. 점포이미지에 관한 선행연구
2. 이용편리성에 관한 선행연구
제 3절 시장 특성
1. 대체점포 매력도
제 4절 소비자 특성
1. 지각된 위험

제 3장 연구설계 및 절차
제 1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1. 연구모형
2. 가설설정
제 2절 조사 및 분석방법
1. 조사대상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제 4장 연구결과 분석

제 5장 연구결론 및 시사점
제 1절 연구결과 요약
제 2절 연구의 전략적 시사점
제 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최근 정보화 시대로의 전환이 급격히 이루어지고 잇는 가운데, 인터넷이 단순한 정보통신의 수단 뿐 아니라 기존의 전통적 시장의 단점을 극복하는 새로운 유통채널의 역할을 하게 되었다. 날로 증가하는 온라인 쇼핑몰 수 및 온라인 쇼핑몰의 급격한 매출액 증가는 온라인 쇼핑몰 간의 경쟁은 물론 온라인 쇼핑몰과 오프라인 쇼핑몰 간의 경쟁양상 또한 치열함을 보여주고 있다.
국내에서 대형 유통업계 중 제일 처음으로 온라인 쇼핑몰로 진출한 롯데의 경우 같은 제품을 온라인 쇼핑몰인 롯데닷컴과 오프라인 쇼핑몰인 롯데백화점에서 동시에 판매하고 있다. 고객이 제품 구매에 있어서 두 종류의 쇼핑몰 중 어느 곳에서 구매할 지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데는 다양한 요인들이 영향을 줄 것이다.
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 쇼핑몰 중 온라인 쇼핑몰을 선택하게 하는 가장 큰 요인이 점포이미지라고 가정하고 이를 실증 분석해보고자 하는데 그 주요 목적이 있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의 점포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결정변수들의 영향력을 알아보고, 이들을 고려한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서는 연구대상 쇼핑몰을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어느 곳에서 구매하더라도 제품자체는 변함이 없는 화장품 쇼핑몰로 제한하였다. 또한 점포애호도 및 애호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관한 기존 문헌을 고찰하여 정리하고, 이를 토대로 점포애호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점포특성, 시장특성, 소비자 특성으로 구분하였다.
참고문헌
곽용환 “인터넷 쇼핑몰 사용자의 소비자 만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석사논문, 2000
구양숙 & 이승민 “온라인상의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온라인 점포속성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5(6), 2001
김상용, 박성용 “전자상거래에서의 구매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회연구, 1999
김상현, 추순진 “인터넷 쇼핑에서의 가상 점포 이미지, 가상점포만족, 가상점포 애호도간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경상학회, 2002
박철 “온라인과 오프라인 유통경로에서 소비자 구매행동에 관한 비교 연구”, 소비자학회지(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1
연문정 “백화점 고객의 점포애호도 영향 요인”,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임종원외 3인 “소비자 행동론-이해와 마케팅에의 전략적 활용”, 경문사, 서울
임철훈 “인터넷 쇼핑몰 선택시 결정변수와 만족도 및 애호도에 관한 실증적 연구”,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논문, 1998
전용석 “온라인 소매점과 오프라인 소매점에서의 고객만족도 영향요소의 차이”, 연세대학교 석사논문, 2000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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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가 목차에비해서 없네요...조금...실망했습니다
  • kiss***
    (2005.11.20 20:3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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