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외식산업경영학] 패밀리레스토랑의 제휴할인카드가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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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방법 및 연구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패밀리 레스토랑의 정의
2. 제휴카드
Ⅲ. 패밀리 레스토랑의 분석 및 사례연구
1. 패밀리 레스토랑의 시장분석
2. 패밀리 레스토랑의 제휴카드 할인내용 및 방문에 미치는 영향
3. 패밀리 레스토랑과 이동통신사의 제휴로 인한 효과
Ⅳ.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1. 연구모형
2. 연구가설
Ⅴ. 실증분석 결과
1.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2. 패밀리레스토랑 이용 실태
3.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 회귀분석
Ⅵ. 결론 및 제언
1. 연구결과 요약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참고문헌

설문지
본문내용
(2) 패밀리 레스토랑의 특징

레스토랑을 분류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서 미국의 NRA(The National Restaurant Association)에 의한 분류를 살펴보면 음식의 특성, 서비스, 메뉴품목수, 객․단가, 알콜 판매 여부, 복장, 결제방법 등에 따라 다음 <표Ⅰ-1>과 레스토랑의 유형별 특징을 분류하고 있다.










자료 : 신재영 등(1999), 「외식산업개론」, 대왕사, p.11.
구 분
특 징
퀵 서비스 레스토랑
(quick-service restaurant)
․패스트푸드(fast food)
․한정된 서비스
․특정화된 메뉴 품목
․낮은 객단가 ($5 이하)
중간급/패밀리 레스토랑
(mid-scale/family restaurant)
․완전히 패스트푸드가 아닌 음식
․테이블 혹은 카운터 서비스
․퀵 서비스보다 넓은 메뉴 품목
․크레디트 카드 결제가 거의 안 됨
․한정된 알콜 서비스 혹은 서비스를 하지않음
․중간정도의 저녁식사 객단가 ($5-7 이하)
캐쥬얼 다이닝/중고급 레스토랑
(casual dinning moderate restaurant)
․풀 서비스(full service)
․테이블 서비스(table service)
․폭넓은 알콜 서비스
․다양한 메뉴 품목
․편안한 분위기와 복장
․통상적으로 크레디트 카드 결제 가능
․중․상정도의 저녁식사 객단가 ($16 이하)
고급 레스토랑
(fine dinning/higher
check upscale)
․풀 서비스(full service)
․극진한 서비스와 맥주, 와인의 제공
․크레디트 카드 결제 가능
․정장이 요구되기도 함
․높은 저녁식사 객단가 ($16 이상)

<표Ⅰ-1> 레스토랑의 유형별 특징







2. 제휴카드

(1) 제휴카드의 발전배경 및 발행목적

마케팅의 초점이 대중 중심에서 개별 고객중심으로 바뀌면서 마케팅 개념도 대중 마케팅에서 관계 마케팅, 데이터 베이스 마케팅 등 고객과 지속적으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러한 관계 마케팅, 데이터 베이스 마케팅의 목표는 고객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이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게 하여 고객이 우리 회사와 상품에 높은 수준의 충성도를 갖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이 고객의 생애가치(life time value)를 극대화하려는 것이다. 고객의 생애가치란 고객이 특정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처음으로 구매했을 때부터 시작해서 마지막으로 구입 할 것이라고 판단되는 시점까지 구입 가능한 제품이나 서비스의 누계액이라 할 수 있다(박찬욱, 1996).
고객의 생애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선 기존 고객과의 관계유지가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고객의 구매빈도를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고객이 다른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로의 브랜드 스위칭(brand switching)을 하지 않도
참고문헌
(2) 패밀리 레스토랑의 특징

레스토랑을 분류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서 미국의 NRA(The National Restaurant Association)에 의한 분류를 살펴보면 음식의 특성, 서비스, 메뉴품목수, 객․단가, 알콜 판매 여부, 복장, 결제방법 등에 따라 다음 <표Ⅰ-1>과 레스토랑의 유형별 특징을 분류하고 있다.










자료 : 신재영 등(1999), 「외식산업개론」, 대왕사, p.11.
구 분
특 징
퀵 서비스 레스토랑
(quick-service restaurant)
․패스트푸드(fast food)
․한정된 서비스
․특정화된 메뉴 품목
․낮은 객단가 ($5 이하)
중간급/패밀리 레스토랑
(mid-scale/family restaurant)
․완전히 패스트푸드가 아닌 음식
․테이블 혹은 카운터 서비스
․퀵 서비스보다 넓은 메뉴 품목
․크레디트 카드 결제가 거의 안 됨
․한정된 알콜 서비스 혹은 서비스를 하지않음
․중간정도의 저녁식사 객단가 ($5-7 이하)
캐쥬얼 다이닝/중고급 레스토랑
(casual dinning moderate restaurant)
․풀 서비스(full service)
․테이블 서비스(table service)
․폭넓은 알콜 서비스
․다양한 메뉴 품목
․편안한 분위기와 복장
․통상적으로 크레디트 카드 결제 가능
․중․상정도의 저녁식사 객단가 ($16 이하)
고급 레스토랑
(fine dinning/higher
check upscale)
․풀 서비스(full service)
․극진한 서비스와 맥주, 와인의 제공
․크레디트 카드 결제 가능
․정장이 요구되기도 함
․높은 저녁식사 객단가 ($16 이상)

<표Ⅰ-1> 레스토랑의 유형별 특징







2. 제휴카드

(1) 제휴카드의 발전배경 및 발행목적

마케팅의 초점이 대중 중심에서 개별 고객중심으로 바뀌면서 마케팅 개념도 대중 마케팅에서 관계 마케팅, 데이터 베이스 마케팅 등 고객과 지속적으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러한 관계 마케팅, 데이터 베이스 마케팅의 목표는 고객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이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게 하여 고객이 우리 회사와 상품에 높은 수준의 충성도를 갖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이 고객의 생애가치(life time value)를 극대화하려는 것이다. 고객의 생애가치란 고객이 특정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처음으로 구매했을 때부터 시작해서 마지막으로 구입 할 것이라고 판단되는 시점까지 구입 가능한 제품이나 서비스의 누계액이라 할 수 있다(박찬욱, 1996).
고객의 생애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선 기존 고객과의 관계유지가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고객의 구매빈도를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고객이 다른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로의 브랜드 스위칭(brand switching)을 하지 않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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