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외식산업경영학] 패밀리레스토랑의 제휴할인카드가 고객행동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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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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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방법 및 연구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패밀리 레스토랑의 정의
2. 제휴카드
Ⅲ. 패밀리 레스토랑의 분석 및 사례연구
1. 패밀리 레스토랑의 시장분석
2. 패밀리 레스토랑의 제휴카드 할인내용 및 방문에 미치는 영향
3. 패밀리 레스토랑과 이동통신사의 제휴로 인한 효과
Ⅳ.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1. 연구모형
2. 연구가설
Ⅴ. 실증분석 결과
1.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2. 패밀리레스토랑 이용 실태
3.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 회귀분석
Ⅵ. 결론 및 제언
1. 연구결과 요약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참고문헌
설문지
- 본문내용
-
(2) 패밀리 레스토랑의 특징
레스토랑을 분류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서 미국의 NRA(The National Restaurant Association)에 의한 분류를 살펴보면 음식의 특성, 서비스, 메뉴품목수, 객․단가, 알콜 판매 여부, 복장, 결제방법 등에 따라 다음 <표Ⅰ-1>과 레스토랑의 유형별 특징을 분류하고 있다.
자료 : 신재영 등(1999), 「외식산업개론」, 대왕사, p.11.
구 분
특 징
퀵 서비스 레스토랑
(quick-service restaurant)
․패스트푸드(fast food)
․한정된 서비스
․특정화된 메뉴 품목
․낮은 객단가 ($5 이하)
중간급/패밀리 레스토랑
(mid-scale/family restaurant)
․완전히 패스트푸드가 아닌 음식
․테이블 혹은 카운터 서비스
․퀵 서비스보다 넓은 메뉴 품목
․크레디트 카드 결제가 거의 안 됨
․한정된 알콜 서비스 혹은 서비스를 하지않음
․중간정도의 저녁식사 객단가 ($5-7 이하)
캐쥬얼 다이닝/중고급 레스토랑
(casual dinning moderate restaurant)
․풀 서비스(full service)
․테이블 서비스(table service)
․폭넓은 알콜 서비스
․다양한 메뉴 품목
․편안한 분위기와 복장
․통상적으로 크레디트 카드 결제 가능
․중․상정도의 저녁식사 객단가 ($16 이하)
고급 레스토랑
(fine dinning/higher
check upscale)
․풀 서비스(full service)
․극진한 서비스와 맥주, 와인의 제공
․크레디트 카드 결제 가능
․정장이 요구되기도 함
․높은 저녁식사 객단가 ($16 이상)
<표Ⅰ-1> 레스토랑의 유형별 특징
2. 제휴카드
(1) 제휴카드의 발전배경 및 발행목적
마케팅의 초점이 대중 중심에서 개별 고객중심으로 바뀌면서 마케팅 개념도 대중 마케팅에서 관계 마케팅, 데이터 베이스 마케팅 등 고객과 지속적으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러한 관계 마케팅, 데이터 베이스 마케팅의 목표는 고객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이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게 하여 고객이 우리 회사와 상품에 높은 수준의 충성도를 갖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이 고객의 생애가치(life time value)를 극대화하려는 것이다. 고객의 생애가치란 고객이 특정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처음으로 구매했을 때부터 시작해서 마지막으로 구입 할 것이라고 판단되는 시점까지 구입 가능한 제품이나 서비스의 누계액이라 할 수 있다(박찬욱, 1996).
고객의 생애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선 기존 고객과의 관계유지가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고객의 구매빈도를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고객이 다른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로의 브랜드 스위칭(brand switching)을 하지 않도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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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패밀리 레스토랑의 특징
레스토랑을 분류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서 미국의 NRA(The National Restaurant Association)에 의한 분류를 살펴보면 음식의 특성, 서비스, 메뉴품목수, 객․단가, 알콜 판매 여부, 복장, 결제방법 등에 따라 다음 <표Ⅰ-1>과 레스토랑의 유형별 특징을 분류하고 있다.
자료 : 신재영 등(1999), 「외식산업개론」, 대왕사, p.11.
구 분
특 징
퀵 서비스 레스토랑
(quick-service restaurant)
․패스트푸드(fast food)
․한정된 서비스
․특정화된 메뉴 품목
․낮은 객단가 ($5 이하)
중간급/패밀리 레스토랑
(mid-scale/family restaurant)
․완전히 패스트푸드가 아닌 음식
․테이블 혹은 카운터 서비스
․퀵 서비스보다 넓은 메뉴 품목
․크레디트 카드 결제가 거의 안 됨
․한정된 알콜 서비스 혹은 서비스를 하지않음
․중간정도의 저녁식사 객단가 ($5-7 이하)
캐쥬얼 다이닝/중고급 레스토랑
(casual dinning moderate restaurant)
․풀 서비스(full service)
․테이블 서비스(table service)
․폭넓은 알콜 서비스
․다양한 메뉴 품목
․편안한 분위기와 복장
․통상적으로 크레디트 카드 결제 가능
․중․상정도의 저녁식사 객단가 ($16 이하)
고급 레스토랑
(fine dinning/higher
check upscale)
․풀 서비스(full service)
․극진한 서비스와 맥주, 와인의 제공
․크레디트 카드 결제 가능
․정장이 요구되기도 함
․높은 저녁식사 객단가 ($16 이상)
<표Ⅰ-1> 레스토랑의 유형별 특징
2. 제휴카드
(1) 제휴카드의 발전배경 및 발행목적
마케팅의 초점이 대중 중심에서 개별 고객중심으로 바뀌면서 마케팅 개념도 대중 마케팅에서 관계 마케팅, 데이터 베이스 마케팅 등 고객과 지속적으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러한 관계 마케팅, 데이터 베이스 마케팅의 목표는 고객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이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게 하여 고객이 우리 회사와 상품에 높은 수준의 충성도를 갖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이 고객의 생애가치(life time value)를 극대화하려는 것이다. 고객의 생애가치란 고객이 특정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처음으로 구매했을 때부터 시작해서 마지막으로 구입 할 것이라고 판단되는 시점까지 구입 가능한 제품이나 서비스의 누계액이라 할 수 있다(박찬욱, 1996).
고객의 생애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선 기존 고객과의 관계유지가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고객의 구매빈도를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고객이 다른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로의 브랜드 스위칭(brand switching)을 하지 않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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