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환경공학] Bio-Liner Middle layer에서 Bio-barrier기능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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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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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서론
폐기물 매립은 전 세계적으로 볼 때 폐기물 처리에 있어 가장 단순하고 경제적인 방법 중에 하나이며, 현대 문명의 발달과 산업의 고도화에 따라 경제적인 면으로 점점 고부가 가치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과거에 건설된 매립지가 부적절한 설계 등으로 인하여 침출수 유출, 그에 따른 지표수나 지하수의 오염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매립지는 폐기물의 최종처분지로서 장기간동안 폐기물을 저장하기에 안전하도록 건설되어야 한다. 특히 국토가 좁은 우리나라에서 부지의 확보와 관리는 더욱 중요하며 지역이기주의를 고려할 때 매립지의 안정성확보는 매립장의 계획, 설계, 시공 및 운영의 모든 과정에서 고려되어져야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 이후부터 위생적인 개념이 매립지에 도입되어 대부분의 폐기물의 매립지는 바닥층, 폐기물층과 복토층의 기본적인 구조로 건설되고 있으며, 이중매립지의 바닥층은 차수층과 침출수 집수 및 배수 시스템으로 구성되며 최종복토층과 더불어 침출수의 관리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다. 폐기물매립지 바닥층의 구성 중 차수층은 일반적으로 오염물질의 수리적 이동을 감소시킴으로써 오염물질의 이동을 최소화하도록 설계되고 있다. 일반적인 매립지의 차수층으로 사용되는 물질로는 점토 또는 지오멤브레인, GCL 또는 이들의 조합으로 나눌 수 있다. 특히 다짐점토층은 두께에 대한 안정성과 점토물질의 물리화학적 성질로 인한 오염물의 이동 지연효과로 인하여 국내외 매립지에서 적용되고 있다. 또한 토목건설에서 연약지반의 고결을 위해 적용되는 토양-벤토나이트공법, 시멘트계혼합공법 등을 응용, 매립장 부지내 현장토에 여러 가지 첨가제들을 혼합하여 점토차수재의 대체물질로 사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 실정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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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동영, 김건하, 송영우, “미생물토양주입을 통한 Bio-barrier형성”, 대한환경 공학회지, Vol. 22, No. 5, pp. 927-938, 2000
2. 이재영 외, “지반환경-폐기물 매립 및 토양환경”, 구미서관, 2004
3. 임동희, “A Feasibility Study on the Permeable Reactive Biobarrier treated with Beijerinckia indica",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4. 문준석, 장연수, “매립지 차수재로서 자가차유재의 투수 및 강도특성”, 한국지 하수토양환경학회지, Vol. 7, No. 1, pp. 41-45,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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