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토론(TV선거토론)중요성 TV토론(TV선거토론)실태 TV토론(TV선거토론)문제점 TV토론(TV선거토론)활성화방안 TV토론(TV선거토론)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TV토론(TV선거토론)의 정의와 형식

Ⅲ. TV토론(TV선거토론)의 역할

Ⅳ. TV토론(TV선거토론)의 중요성

Ⅴ. TV토론(TV선거토론)의 실태

Ⅵ. TV토론(TV선거토론)의 문제점

Ⅶ. TV토론(TV선거토론)의 활성화 방안
1. 지역별 TV토론 제작 주체
2. 토론진행 방식에 관한 방송사와의 관계
1) 선거방송과 선거방송토론위원회의 역할에 대한 교육
2) 방송사업자의 협조관계 구축
3) 다양한 형식의 구체적인 토론진행표(큐시트) 마련
3. 영상 구성
4. 사회자 선정과 역할 및 권한
1) 시사감각과 방송경험 있는 저널리스트 활용
2) 사회자의 역할 확대
3) 지역 방송사업자들은 사회자 육성 및 인재 풀 확보

Ⅷ. TV토론(TV선거토론)의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텔레비전 선거 토론만 있고 텔레비전 선거 토론에 대한 논의는 부족하다. 유권자에게 토론에 대한 이해와 교육이 제도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개정된 선거법에 의해 유세는 줄고 텔레비전 연설과 토론은 늘어났다. 그러나 텔레비전 토론에 대한 유권자 교육은 없다. 선거관리 위원회 혹은 방송위원회 등 유관 기관이 전문 단체에 의뢰하여 텔레비전 선거 토론에 대한 유권자 교육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이는 토론 위원회의 구성에 문제가 기인한다. 토론위원회가 너무 늦게 구성된다는 것이다. 최소 각 선거 투표일 보다 1년 전에 구성되어 다가오는 선거 토론을 준비해야 한다. 토론 위원회는 토론의 운영, 시기, 방식 및 절차는 물론 텔레비전 선거 토론에 대한 공공 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제시해야 한다. 현재 선거 토론에 대한 모니터나 토론에 대한 교육은 주로 시민 단체를 중심으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예산 부족 혹은 전문성 부족으로 시민들에게 그 노력을 충분히 전달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행법상 토론위원회는 선거일 60일 전에 구성하도록 되어 있다. 대선엔 여야 합의가 늦어져 선거 1개월 전 구성되었다.
이는 시기별로 너무 늦다. 미국의 경우 대통령 선거 토론 위원회는 선거일 1년 이전에 구성되어 토론 준비작업, 유권자 토론 교육, 토론 형식 및 절차에 대한 개선 연구 등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토론위원회의 유권자 토론 교육 활동과 유권자의 알권리를 최우선 목표로 해야 한다. 토론은 올바른 선택을 하고 최선의 진리가 없다면 차선의 진리를 선택하는 것이 그 목적이며 선거 토론의 목적은 최상의 후보가 없다면 차선 후보라도 선택해야 하는 공동체의 지도자를 선택하는 과정의 일부분이다. 선거 토론위원회는 텔레비전 선거 토론을 통해 유권자들이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그 목적이어야 한다. 그렇다면 유권자들에게 텔레비전 선거 토론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것이 그 우선 사업이 되어
참고문헌
권호영 외(1997), 대선텔레비전 토론방송 연구, 한국방송개발원,
박익찬(2000), TV토론프로그램에서의 시청자참여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종길(2002), 2002년 민주당·한나라당 대통령후보 경선TV토론 내용분석 연구,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안광식(1987), 토론 프로그램의 기능과 역할, 방송연구
이재경(1997), TV 커뮤니케이션과 토론과 `위원회 만능주의`의 병폐, 신문과 방송
이종수(1997), 한국 텔레비전 토론의 새로운 지평, 방송비평
한국언론연구원(1997), 선거 TV토론과 시민저널리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 텔레비전
  • 실태와 문제점 가. 민영방송의 등장과 그에 따른 문제점 28나. 프로그램의 제작의 구조적 문제점 29다. 방송사의 광고의존도 심화 306. 한국 텔레비전 방송의 문제점 해결을 위한 노력 및 방안 가. 시청자 제작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33나. 왜 시청자 제작 프로그램이 필요한가? 34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방안이 적절한지를 생각해 본다.이 단원은 설득 및 비판적인 언어사용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되었으며, 근거가 되는 교육과정내용은 ‘문제 해결방안의 적절성을 판단한다.’이다. 이 단원은 문제와 해결의 짜임으로 이루어진 글을 읽고, 문제 해결 구조의 특징을 파악하며 이에 따라 내용을 정리해 보는 활동과 문제해결의 적절성을 판단해 보는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비판적 읽기는 읽기 능력 중에서도 고차원적인 능력에 해당하며, 이러한 비

  • [공론장, 텔레비전토론, TV토론] 공론장으로서 텔레비전 토론의 의의, 공론장으로서 텔레비전 토론의 역할, 공론장으로서 텔레비전 토론의 실태와 문제점, 공론장으로서 텔레비전 토론의 평가 분석
  • 공론장으로서 텔레비전 토론의 의의, 공론장으로서 텔레비전 토론의 역할, 공론장으로서 텔레비전 토론의 실태와 문제점, 공론장으로서 텔레비전 토론의 평가 분석Ⅰ. 공론장으로서 텔레비전 토론의 의의Ⅱ. 공론장으로서 텔레비전 토론의 역할Ⅲ. 공론장으로서 텔레비전 토론의 실태와 문제점Ⅳ. 공론장으로서 텔레비전 토론의 평가Ⅴ. 시사점 및 제언참고문헌Ⅰ. 공론장으로서 텔레비전 토론의 의의사회가 점차 다원화되고 이해집단간에 갈등

  • 학교문화와 청소년,학급운영, 학교문화와 생활지도,수학지도, 학교문화와 시범학교,양성평등교육, 학교문화와 토론교육,특별활동, 학교문화 제언
  • 학교문화의 개념과 연구과제, 교육이론 제 9권 1호,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이용숙(1994), 학교문화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가, 교육월보이건만(1999), 교육사회학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이정선 외(2002), 초등학교 문화 탐구, 교육과학사조영달(1998), 참여의 교육체제 구축과 교육주체성의 회복, 정부 수립 50주년 기념 제 2차 교육개혁 대토론회 기조강연 자료한국교육개발원, 학교교육의 종합이해와 미래구상(3), 교사와 교직풍토편, 연구보고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제언 1011. 기자 전문화 제도 1042. 기자/PD 교육연수제도 문제점과 개선방안 110(1) 언론학 교육의 문제점 110(2) 개선방안 112(3) 기자/PD의 저널리스트로서의 전문성 교육 113제Ⅴ장 요약 및 결론 117참 고 문 헌 121Abstract 127 「시사매거진 2580」과 「PD수첩」 아이템 목록 131표차례 기자저널리즘과 PD저널리즘의 차이점 41 현재 방송되고 있는 탐사보도 프로그램 47 탐사보도 프로그램 편성량 추이표 47 시사고발 프로그램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