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국제사회]세계블록화 현상과 동북아 경제협력의 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2 / 2019.12.24
- 4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2003년 2월 졸업논문입니다.
- 목차
-
서론
지역주의의 확산 현상
본론
I. 세계경제블록화 현상
1. 세계경제블록화 현상으로서의 FTA
2. EU
3. 미주지역의 경제블록
4. 기타지역의 경제블록
II. 아시아의 경제블록화
1. ASEAN
2. 동북아
3. 한국
결론
1. 동북아 경제블록화의 가능성
2. 동북아 경제블록화의 한계
3. 맺음말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지역주의의 확산 현상
최근 세계경제에서는 UR협상의 타결이후 새로운 무역체제로서의 WTO체제가 출범함에 이어 뉴라운드의 준비 등 다자주의가 정착되고 있다. 그 동안 GATT를 중심으로 한 다자주의체제는 자유, 무차별, 호혜의 원칙을 표방하면서 수차에 걸친 교섭을 통하여 무역의 자유화 촉진에 기여하여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자주의가 추구하는 기본 원칙들을 인접한 국가에만 적용하는 지역주의에 대한 논의 또한 크게 확산되고 있는 것도 90년대 이후 세계경제에 나타난 특징 가운데 하나이다. 즉, 유럽연합(EU),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남미공동시장(MERCOSUR), 아세안 자유무역지대(AFTA), 아시아·태평양경제공동체(APEC), 아시아·유럽회의(ASEM) 등의 경우에서와 같이 지역내 또는 지역간 협력관계의 심화를 통해서 특정 국가들간에만 한정적으로 자유화의 이익을 점유하려는 움직임이 그것이다.
이에 따라 오늘날 세계경제는 WTO를 중심으로 하는 다자주의와 지역통합을 중심으로 하는 지역주의가 병존하고 있다.
지역통합에 참여하는 국가는 WTO 회원국의 약 90%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WTO 회원국들이 적어도 한 개 이상의 지역무역협정에 참여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현재 WTO 내에는 모두 88개의 지역무역협정(RTAs:Regional Trade Agreements)이 기능을 하고 있다. 지역별 주요 지역통합 움직임과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중배, 글로벌 시대의 국제경영학, 형설출판사, 2000
김완순·한복연, 국제경제기구론,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2000
김창남 외, 동북아지역의 경제협력 구도와 전망, 삶과 꿈, 1998
김화섭, 동북아시아 경제협력 모델, 산업연구원, 1998
정인교, 미국 FTA정책의 전개와 시사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1998
정인교, 지역무역협상의 확산과 우리의 대응방안, 대외경제정책연구원, 1998
정인교, APEC 무역자유화의 경제적 효과,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참고 Web Site§
http://www.mofat.go.kr - 외교통상부
http://www.kiep.go.kr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http://www.sedaily.com - 서울경제신문
http://www.hankooki.com - 한국일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 개인상담 사례
- 우리나라 자원봉사센터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사회적 지지가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문화적응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 [학사] [종교음악] 교회음악이 신앙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 [A+]논문 연구계획서 작성방법 예시 사례(논문 프로포절 작성법의 예)상담심리 논문 연구 계획서 프로포잘(proposal)통과 작성요령 사례 자료 양식
- [환경규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환경 규제개혁 추진방안에 관한 연구
- [학사] [사회복지] 노인종합복지관 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졸업][국제정치외교] 일본의 외교정책 중심으로 살펴본 미일동맹 강화
- [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광고 배경 음악이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