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기반의 협동적인 비만 중재 6개 남쪽 구역으로부터 배운 교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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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aborative school-Based Obesity Interventions : Lessons Learned From 6 Southern Districts
학교 기반의 협동적인 비만 중재: 6개 남쪽 구역으로부터 배운 교훈
목적 : 학교에서의 비만 중재가 나와 있는 연구가 효과적 일 수 있음을 보여주었지만, 어떻게 적용하고 실제 학교 실정으로 프로그램을 구현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다.
수단 : 반 구조적 면접(Semistructured interviews)은 100개가 넘는 학교에서 2012년 봄에 다각적인 소아 비만 중재에 참여했던 주요 정보 제공자(보건 간호사, 건강 코디네이터)가 수행했다.
결과 : 중재는 학교의 관심과 필요에 따라 양식을 변경하여 시행하였다. 자금 지원에도 불구하고, 학교와 간호사는 코디네이터 도움 없이 아동 비만을 해결하는 것이 어려웠다, 특히 학기 초에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것은 어려웠다. 내부 및 외부 자원의 승인을 받는 신청과 건강 활동을 위한 계획, 물류(Logistics)를 지원하는 것은 코디네이터의 중요한 활동이었다. 비록 일부 학교 직원과 가족은 비만보다 복지(wellness)를 선호했지만, 개개인의 위험에 처한 아동과 가족들은 그 경험에 특히 만족했다.
결론 : 대조군 연구와 반대로, 실제 학교에서 비만 중재의 적용은 중재 디자인, 타이밍, 인사(인력)의 유연성이 필요로 되었다. 비만과 관련된 활동에 집중한 한명의 (건강 코디네이터와 같은) 변화 촉진자(change agent )는 성공에 필수적이다.
비록 최근 연구들이 아동 비만율의 성장이 다소 감소 될 수 있음을 시사하지만, 미국 비만 아동의 비율은 여전히 높다. 비만은 제 2형 당뇨병과 고혈압과 같은 좋지 않은 건강 상태의 위험성과 관련되어 있다. 비만 아동은 성인이 되도 비만일 가능성이 높다. 건강에 대한 인식과 아동 비만 확산의 경제적 영향으로, 다양한 분야의 이해 관계자들은 효과적인 중재를 찾고 있다. 학교는 아동 비만 중재에 유리한 환경에 호의적인 정책결정자와 전문가들에 의해 확인되어져 왔다. 중재는 거의 모든 5~18세의 미국 학교에 등록되어 있어서 넓은 범위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고, 학교 수업은 건강 행위를 배우고 실천해 볼 수 있는 충분한 기회를 제공해주고 있다. 이전 연구들은 학교 기반의 비만 중재가 칼로리 섭취량 감소, 신체 활동 증가 등과 같은 건강 행태 개선에 효과적 일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학교의 환경은 문제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학교에는 복잡한 관료와 자원의 제약에 직면한다. 더욱이 학교 환경은 변화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무작위 대조 임상 실험을 통해 중재의 효과를 평가하지 않는다. 그래서 어떻게 변환되는지, 실제 학교에서 어떻게 유지되고 있는지는 거의 알려진 것이 없다.
특징적으로 건강 증진과 질병 예방의 업무를 맡고 있는 보건교사들은 비만 중재를 다루는데 적합 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어떻게 그리고 학교 기반의 중재로써 보건 교사가 어떻게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다. 이전의 연구들은 교사들이 지식, 자원의 부족, 제도적 지원 부족, 시간제한 등을 포함한 비만 관련 교육과 가족들과의 의사소통과 관련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보고했다. 영양과 관련된 중재의 이전 평가는 또한 구역(지구) 차원의 코디네이터가 이해 관계자 마음에 드는 중재를 유지, 이끌어주고 자원을 제공해주는 역할을 함으로써 학교들의 중재를 도울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번 연구의 목적은 Activate for Kids(AFK)의 구현의 1차 년도에서 얻은 교훈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번 연구에서는 중재의 구현을 설명하고 아동 건강 효과에 대한 중재의 결과와 효과성은 보고하지 않는다. 처음에 AFK는 광범위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UnitedHealth Group (UHG)에 의해 기획되고 개발되어져 왔다. 아동 비만에서 UHG의 관심은 증가된 비용에 대한 우려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 프로젝트가 속해 있는 UnitedHealth Group (UHG)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접근 방식은 회사에 존재하는 임상기술, 전문 지식을 사용하는 방식이다. UnitedHealth Group (UHG)의 협동적인 사회 책임 접근 방식은 다방면의 조직을 참여시키고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자선을 통합하는 것을 추구한다. UnitedHealth Group (UHG)은 사업에 대한 여러 파트너를 모집했다 : 6개의 학교 구역; United Health Foundation (UHF), 비영리 조직, the National Association of School Nurses (NASN), 보건 교사 리더십 교육, 제공에 초점을 맞춘 비영리 전문 간호 조직. UHG은 3개의 주(플로리다, 조지아, 텍사스)의 6개의 비만 유병률이 평균 보다 높은 학교 구역에 접근했다.
Table 1은 AFK에 참여한 6개의 구역의 기준 등록 학생 데이터와 인구 통계학적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UHG 리더쉽은 연구에 참여하는 지역을 초대하기 위해 각 지구 관리자(district administrators )와 대면하여 다양한 회의를 개최하였다. 게다가 각 지역 내에서 적어도 2개의 집중 그룹은 우선순위, 문제, 기회를 구별해내는 학교 수준의 리더쉽을 실시했다. 일부 지역의 추가적인 집중 그룹은 지역 사회 대조, 의료 전문가, 부모를 포함하였다. AFK의 목표는 (1) BMI 검사 및 통지를 통해 과체중과 비만 아동을 식별하기 위해 보건 교사를 지원하는 것이다. (2)만약 원한 다면 과체중 및 비만 아동의 가족에 상담, 자원을 제공해주는 것이다. (3) 비만 중재와 관련된 증거 기반의 학교 정책을 구현하기 위해 학교 관계자, 교사 및 영양사와 함께 일하는 것이다.
학교 간호사와 지구 차원(district-level)의 변경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웰빙 코디네이터가 전적으로 비만 중재와 치료를 위해 각 지구 내에서 고용되었다. 웰빙 코디네이터의 역할은 복잡한 의료 욕구를 가진 개개인들을 위한 조정을 관리하는 UHG의 접근 방식을 모델로 했다. 웰빙 코디네이터는 UHG의 직원이었지만, 현지에서 채용되고 지구 관리 사무소 현장에서 일했다. Table 2는 협력 업체와 혼합된 자금 흐름과 파트너 사이의 관리 구조로 구성된 AFK의 주된 구성 요소의 개요를 제공한다. UHG, UHF과 NASN는 AFK의 기본 구성 요소를 구체화 시키지만, 구역과 학교 지도자는 지역의 필요와 관심에 맞게 활동을 조정할 수 있다. AFK의 디자인은 학교에게 일차, 이차 예방 활동 모두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비만 발생 빈도를 줄이는데 초점을 두고 있는 초기 중재는 영양을 증진시키고 신체적 활동을 증가시키는 특별한 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통합되었다. 이차 예방 활동으로 시행하고 있는 BMI검사는 비만 유병률을 줄이기 위한 체중 관리 자원으로, 조기 발견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까지의 연구는 BMI 검사 및 부모 알림을 혼합하여 성공적인 결과를 얻었다. 또한 전문가 단체들의 추천이 학교 심사 승인 여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 결과, AFK는 집중 그룹 및 정보 자료, 후속적인 자원을 제공함으로써 프로그램에 이해 관계자를 도입하였다. 또한 적절한 자료 수집 방법 및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보건 교사의 훈련을 포함한 BMI 검사에서 잠재적인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안전장치를 사용하였다. 주요 정보 제공자 인터뷰를 통해, 본 연구는 참가자의 인식의 제한점과 AFK를 구현하는 활성화 요인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것은 아마 미래의 연구자들과 학교 기반 개입을 구축하고자 하는 조직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것은 중재 효능 또는 적절성을 평가하기 위한 연구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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