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지도자론 C]허시와 블랜챠드의 상황모형에 근거 구성원 성숙도를 사정하고,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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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간호지도자론
공통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 (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맥그리거의 X·Y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시오. 그리고 현재의 지도자와 비교하시오.
하고 싶은 말
- 간호학과 4학년 간호지도자론 C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리더십이란?
1. 리더십 개념
2. 관리자와 리더
3. 리더십 연구의 흐름
Ⅱ.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
Ⅲ.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성숙이론
Ⅳ. 자신이 속한 조직구성원의 성숙도 사정
Ⅴ. 조직에서의 적절한 지도자의 행동유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리더십이란?

1. 리더십 개념

1) 리더십의 정의

수십년간 리더십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어 왔으나 정확히 리더십이란 어떤 것이라는 구체적인 일치를 보이지 않는다. 많은 사람들은 리더십이란 용어를 마치 신비한 특성이 있는 것처럼, 또는 리더십의 자질은 타고 태어나는 것으로 사용하지만 리더십은 예술적 재능처럼 많은 지식과 훈련을 요구한다.
리더십에 대한 대표적 정의들을 보면 머톤 Merton은 “한 사람이 다른 가람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사회적 거래”, 스토딜 Stogdil은 “목적설정과 목적달성을 위한 노력을 함에 있어 집단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가드너 Gardner " 집단이 지도자의 목적에 일치하도록 또는 모든 목적을 공유하도록 설득하는 과정“이다.
종합하면 리더십이란 리더가 일정한 상황하에서 목표달성을 위해서 개인이나 집단의 행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을 뜻한다. ‘영향을 행사하는 과정’에는 사람을 변화시키고(transform) 새롭게 하며(renew) 힘을 북돋아 주고(energize) 영감을 주는(inspire) 행위를 모두 포함한다.
여기서 영향력이란 다른 사람들의 지각, 태도,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능력으로서 개인, 집단, 전체조직에 미칠 수 있다.
참고문헌
이상미 외(2002), 간호지도자론,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변창자 외(2002), 간호관리학 총론, 수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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