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고려시대 도자기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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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졸업논문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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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머리말
Ⅱ. 1. 고려 청자의 시대적 변천
1) 초기 청자
2) 청자의 발견
3) 고려청자의 결정기
4) 청자상감의 전성기
5) 청자의 쇠퇴
6) 상감청자기
2. 고려 청자의 종류와 문양
1) 순청자
2) 상감(象嵌)청자
3) 화청자(畵靑磁)
4) 퇴화(堆花)무늬 청자
5) 진사(辰砂)청자
6) 화금(畵金)청자
7) 철채(鐵彩)청자
8) 명문(銘文)이 있는 청자
3. 고려 청자의 제작과정
Ⅲ. 맺음말
- 본문내용
-
Ⅰ. 머리말
고려는 통일신라에 중국으로부터 받아들여진 자기의 제작기술과, 청자를 중심으로 계속되는 자기유입(완제품)을 그대로 이었다. 지금까지 알려진 그 시대 청자 가마터로는 전남 당진과 전북 진안, 부안, 고창, 그리고 경기도 고양 등을 들 수 있으며 모두 서해안에 분포되어 있거나 가깝다. 9세기경(통일신라)에 서해와 일부 남해를 통하여 청자와 그 기술이 중국에서 대량 유입, 초기청자가 제작되어 9세기 후반에 번창했을 것이라는 의견들이 있다. 청자의 원류는 중국에 있으나, 국내(통일신라·고려)에서 발전한 청자의 제작기술과 더불어서 시대적으로 계속 중국으로부터 수입되고 전수된 청자와 그 축적된 기술이 고려청자 제작기술의 절정기(12세기)에 와서는 오히려 중국의 청자를 비색이나 기법에 있어서 앞질러 버렸다는 견해가 크다.
불교가 우리나라에 들어온 것은 서기 372년 고구려를 통한 것이 기록상 최초라 할 수 있다. 이후 한반도 주변국에도 불교가 파생되었고 고구려를 포함한 백제, 신라에 많은 수의 절이 세워지면서 그 종교적 뿌리를 확고하게 심게 된다. 불교의 포교로 인한 사람들의 불교사상이 깊어질수록 자연스러운 형태로 그 문화 또한 생활 속에 깊게 파고들게 되고, 이러한 과정 속에 중국 불교의 형태를 벗어나서 한국적인 불교문화의 특징이 생기기 시작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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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홍섭, <청자와 백자>, 청목, 1999
안휘준, <국보-회화 편>, 예경, 1984
임영주, <한국문양사>, 미진사, 1983
한국고미술협회, <한국 고미술 사료전>, 삼성출판사, 1996
정양모, <고려청자>, 대원사, 1998
장경희 외 4명, <한국미술문화의 이해>, 예경, 1994
한림과학원, <한국미술사의 현황>, 예경,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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