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정치학] `시민사회`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한국시민사회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II.본 론
1. 서구의 시민사회 개념사
1)홉스의 시민사회론
2)로크의 시민사회론
3) 루소의 시민사회론
4) 맑스의 시민사회론
5)토크빌의 자유주의적 시민사회 개념
6)그람시의 헤게모니론과 시민사회론
7) 비판이론의 시민사회론
2. 시민사회론에 관한 이론적 논쟁
1) ‘시민사회론’에 대한 비판과 반비판
3. 한국의 ‘시민사회’와 ‘시민운동’
1)한국의 ‘시민사회론’
2)한국에서의 ‘시민사회’의 발전
3)시민운동과 민중운동

Ⅲ.결 론
본문내용
I. 서 론

80년대 들어 활발히 전개된 한국의 사회과학은 한국사회의 현실에 대한 체계적이고 변혁적인 이론의 소개와 그 적실성을 두고 활발한 논의를 전개해왔다. 서구 이론을 소개하고 섭취하는 단계를 벗어나 한국적 특수성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변혁적이고 보편적인 이론틀의 정립을 위한 노력을 통해 새로운 개념틀의 모색과 패러다임의 추구는 90년대 초반 서구 사회주의의 몰락과 함께 전환기를 맞게 된다. 최근 한국에서의 ‘시민사회와 민주주의’에 관한 논의는 사실상 1990년을 전후한 소련과 동구 사회주의권의 변화와 그에 따른 맑스주의 위기론으로부터 촉발된 것이다. 사회주의적 발전전망의 위기는 사회구성체론적 접근방법에 대한 내재적 비판과 맞물리면서 다양한 이론적, 실천적 대안 논의들을 불러일으켰다. 프롤레타리아 독재, 사회민주주의, 유로코뮤니즘등 사회주의 위기에 대한 논의와 대안논의들이 진행되는 가운데 진보학계의 한편에서는 ‘포스트 맑스주의론’을 제창하는 흐름이 생겨났으며, ‘민주주의,’ ‘시민사회’ 그리고 ‘시민운동’문제가 이론적인 쟁점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신광영, 1994, 「시민사회 개념과 시민사회 형성」
김세균, 1992, 「‘시민사회론’의 이데올로기적 함의 비판」≪이론≫ 2호
정태석, 김호기, 유팔무. 「한국의 시민사회와 민주주의의 전망」≪한국 민주주의의 현재와 과제≫ 창작과 비평사
배동인. 1992, 「시민사회의 개념: 사상사적 접근」≪한국의 국가와 시민사회≫ 한울
강문구, 1992. 「민주적 변혁운동 지반의 심화, 확장을 위하여-김세균 교수의 ‘시민사회론 비판에 대한 토론」 ≪경제와 사회≫ 겨울호
김세균. 1992, 「그람시를 넘어서 나아가야 한다」≪경제와 사회≫ 겨울호
진덕규. 「미군정시대 정치사회의 시민사회적 함의성에 대하여」 ≪한국의 국가와 시민사회≫ 한울
김성국. 「한국자본주의 발전과 시민사회의 성격」 ≪한국의 국가와 시민사회≫ 한울
손호철. 「국가-시민사회론: 한국정치의 새 대안인가?」≪해방후 50년의 한국정치≫ 한길사
김성국. 1991, 「안토니오 그람시의 헤게모니 이론」 ≪사회비평≫ 제5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유아사회교육
  • 사회 전반에 대한 이해와 함께 남과 어울려 사는 방법과 사회적 생활을 하기 위한 조절기 등을 배워나가는 과정 또한 중요한 경험이 된다고 할 수 있겠다.미국의 전국 사회교육협회(National council for the Social Studies, 1989)는 사회 교육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사회교육이란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있어서 사회의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및 환경적 측면에 대하여 연구하는 것이다. 사회교육은 아동이 현재 상황에 대처하고 미래에 대한 계획을 하

  • [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의 중요성, 목적, 내용
  • 사회 전반에 대한 이해와 함께 남과 어울려 사는 방법과 사회적 생활을 하기 위한 조절기 등을 배워나가는 과정 또한 중요한 경험이 된다고 할 수 있겠다.미국의 전국 사회교육협회(National council for the Social Studies, 1989)는 사회 교육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사회교육이란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있어서 사회의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및 환경적 측면에 대하여 연구하는 것이다. 사회교육은 아동이 현재 상황에 대처하고 미래에 대한 계획을 하

  • [교과교육론] 사회과통합교육에 대한 쟁점
  • 사회과 안에 경제학, 지리학, 역사학 등이 이루고 있는 구조를 말한다. 미시적인 차원이란 단원이나 수업 수준의 내용구조를 의미한다. 광역교과의 성격을 갖지 않은 다른 교과들은 거시적인 차원 없이 미시적인 차원만 존재한다고 이해하면 쉽겠다. 광역교과로서의 특수성에 덧붙여 사회과는 학습자의 실제 생활 영역에 관한 교과라는 또 다른 특수성을 갖는다. 단적인 예로, 수학이나 과학과 같은 기초 이론적 성격을 갖는 교과와 비교해본다면 이러

  • [정치] 퍼펙트 역대정권의 엘리트충원 * 정부 엘리트
  • 에서 최고지도자의 영향력이 압도적으로 강함.(2)행정부엘리트는 역대정권의 각료에 국한.(3)입법부엘리트는 그 수가 매우 많음.(4)사법부엘리트는 우리나라 정치 발전과정에서 독립적인 역할보다는종속적인 역할의 성격이 강하다.■참고자료1 1.서론엘리트의 연구는 현대사회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과제중의 하나이다.고전적 엘리트이론, 민주주의적 엘리트이론 등 엘리트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고 그것의 사회적

  • [사회복지] 사회복지서비스와 사회복지제도 패러다임의 현황과 문제점 및 이론적, 실천적 과제 분석
  • 에 대한 검토2. 서비스 전달네트워크의 이론과 구조1) 선택의 차원 : 통합과 연계2) 서비스 전달네트워크의 지지개념: 협력, 조정, 협동 Ⅲ. 사회복지패러다임의 전환Ⅳ. 사회복지와 경제성장의 관계성1. 성장저해론2. 성장기여론3. 성장중립론Ⅴ. 사회복지서비스 지식정보화의 수요1. 복지서비스 수요자 측면의 수요2. 복지서비스 공급자 측면의 수요1) 종합적인 서비스 제공과 사례관리의 필요성2) 시민의 수요Ⅵ. 한국 사회복지사제도의 문제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