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신문방송] 표절과 모방에 관한 한국의 상황과 해결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연구문제, 연구목적.
Ⅱ. 본론.
1. 윤리강령 - 표절과 모방금지.
2. 표절 사례
1) 광고의 표절과 모방.
2) 방송프로그램의 표절과 모방.
3) 신문기사의 표절과 모방.
4) 사진표절.
3. 판례
4. 표절의 문제점.
5. 표절문제의 해결책.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한때 우리의 오락문화를 지배했던 것 중 하나는 바로 '펌프'이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음악소리와 함께 화면에 보여지는 화살표방향을 보며 발판의 화살표를 밟으며 오락문화를 즐겼다. 발로 밟는 것에 그치지 않고 더 나아가 각종 화려한 몸동작을 사람들에게 보여주기도 했으며 그들만의 문화로 자리잡기도 하였다. 하지만 이 '펌프'는 'DDR'을 만든 일본의 한 회사로부터 표방을 하였다는 이유로 소송 제기를 받기도 하였다. 우리는 문화 등 우리사회의 전반에 걸쳐 표절과 저작권침해 등을 많이 들어오고 있다. 즉 광고, 영화, 사진 등등 크리에이티브와 관련된 많은 문화분야에서 표절의 문제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새로운 것이 나오면 표절시비에 끊임없이 오르는 것은 사실이고 항상 꼬리표처럼 따라다닌다. 표절과 관련된 문제들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제기되어 왔으며 강력한 법적 제도나 사람들의 인식이 변화되지 않는다면 계속 이어져 나갈 문제이다.
표절과 모방 시비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그 결과로 법적인 책임까지 져야함에도 불구하고 언론에서의 표절, 모방문제가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다. 왜 이렇게 표절문화가 팽배하게 있는 것일까.
첫째로 독특하고 유쾌한 아이디어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점점 튀고 발전 해가는 크레이티브한 사회 문화 속에서 거기에 따라가는 아이디어를 생각해 낸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사람들은 과거에 좋은 아이디어를 표절하게 된다.
- 참고문헌
-
♧ 한국언론재단.
♧ 종합뉴스데이터서비스.
♧ 한국방송작가협회「영상물과 저작권」 1993.
♧ 전영우, 인천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광고에 있어서 모방과 표절」
♧ 손수진, 「광고와 저작권」
♧ 김태윤, 「모방·표절광고의 유형과 판단 기준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논문 연구계획서 작성방법 예시 사례(논문 프로포절 작성법의 예)상담심리 논문 연구 계획서 프로포잘(proposal)통과 작성요령 사례 자료 양식
- [사회복지실천] 개인상담 사례
- 우리나라 자원봉사센터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사회적 지지가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문화적응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 [학사] [종교음악] 교회음악이 신앙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 [환경규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환경 규제개혁 추진방안에 관한 연구
- [학사] [사회복지] 노인종합복지관 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졸업][국제정치외교] 일본의 외교정책 중심으로 살펴본 미일동맹 강화
- [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광고 배경 음악이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