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신문방송]TV 3사 옴부즈맨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구문제 선정 및 문제제기

Ⅱ. 참고문헌검색 및 기존이론검토

Ⅲ. 연구 문제 및 가설 설정

Ⅳ. 연구 방법 및 절차

Ⅴ. 결과 분석

Ⅵ. 결론
본문내용
Ⅰ.연구문제 선정 및 문제제기

우리나라 TV방송에서 옴부즈맨 제도가 도입되어 개별적인 프로그램이 운용되기 시작한지 올해로 9년째이다. TV 옴부즈맨 프로그램은 시청자들이 미디어에 접근하고, 반론권을 행사함으로써 시청자 주권주의를 창출하는 창구로 이용될 수 있는 자율적이고, 효과적인 장치이다. 이러한 옴부즈맨 프로그램은 새 방송법에 의거하여 시청자 평가 프로그램을 주당 60분으로 편성할 것이 의무화되고, 프로그램 제작 등과 관련한 비용을 방송발전기금으로 지원 받는 등의 법제적, 경제적 인프라 형성과 함께 시청자 주권주의, 방송의 공익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된다.
하지만, 정작 시청자에게 외면 받아온 프로그램이 바로 방송 3사의 옴부즈맨 프로그램들이다. 주당 편성시간과 제도적인 문제, 내용상 구성 문제, 시청자 참여 문제 등으로 TV 옴부즈맨 프로그램은 그 실효성을 점차 잃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방송 3사는 일괄적으로 토요일 낮 12시 10분에서 13시 10분까지 60분간 방송사별 옴부즈맨 프로그램을 방영하고 있다. 토요일 낮 시간대는 일반적인 TV시청의 사각지대이다. 방송 3사가 담합이라도 한 것처럼 같은 시간대에 같은 내용의 프로그램을 방송하고 있다는 것. 그것도 시청률이 가장 낮은 토요일 낮 시간대로 방송시간을 정한 것은 방송법령에 대한 구색만을 맞추려는 듯한 인상을 주고 있다. 그 내용 또한 자사 프로그램의 홍보성 PR이나, 흥미 위주의 내용이 주된 소재 일 뿐, 정작 반영 되야 할 시청자 의견이나, 제작진의 반영 여부 등은 거의 다루어지지 않거나,
참고문헌
김기민(2000), 「방송 옴부즈맨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 평가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종희(1999), 「TV 옴부즈맨 프로그램에 관한 내용분석 - 방송3사 프로그램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안진아(2000),「TV 옴부즈맨 프로그램 포맷과 내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임선미(2001), 「TV 옴부즈맨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 방송3사 프로그램 내용분석 및
제작자 수용 여부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장유정(2001),「퍼블릭액세스 활성화 방안 모색,」경희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강화된 옴부즈맨 프로그램 평가", 「신문과 방송」, 제340호

"방송 3사 옴부즈맨 프로그램/꼼꼼히 짚어보니",「방송21」, 2002.3.25.

"'시청자 평가프로' KBS 두 차례 결방", 「한겨레신문」, 2000. 10. 3.

"옴부즈맨 프로그램 일단 합격점", 「중앙일보」, 1999. 2. 8.

"옴부즈맨 프로그램 하려면 제대로 해라." 「중앙일보」, 2001. 1. 15.

"집중점검2 TV 옴부즈맨 프로그램 / 내용구성과 편성의 문제",『신문과 방송』, 제353호

KBS "TV는 내친구" 홈페이지

MBC "TV속의 TV" 홈페이지

SBS "열린TV 시청자 세상"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매체] TV옴부즈맨프로그램
  • 옴부즈맨3) 언론에서의 옴부즈맨 제도의 원용4) 한국언론에 있어서의 옴부즈맨 제도의 도입배경(1) 한국 언론의 사회적 책임 취약성과 정통성 문제(2) 언론 옴부즈맨 제도 도입의 필요성2. TV 옴부즈맨 프로그램의 현재 상황1) MBC : TV속의 TV2) KBS : TV는 내친구3) SBS : 열린TV시청자세상3. TV 옴부즈맨 프로그램의 문제점4. 방송 외 언론의 옴부즈맨 활용사례1) 외국 언론의 옴부즈맨2) 국내 신문사의 옴부즈맨3) 외

  • 옴부즈맨 프로그램의 현황과 개선방안
  • 프로그램01옴부즈맨 프로그램 소개BUT국내 옴부즈맨 프로그램1993년 국내에서 시청률 경쟁으로 인한 프로그램의 저질성 시비가 계속TV끄기 운동과 시청료거부운동이 전개 시청자의 프로그램 참여 폭을 넓히겠다는 취지에서 옴부즈맨 프로그램을 자율적으로 신설방송의 사각지대에 편성 방송시간을 자주 변경충분한 방송시간을 보장받지 못함프로그램 포맷과 구성이 획일적이고 재미와 흥미가 부족시청자들이 제기한 문제점에 대한 해결

  • [모바일커뮤니케이션]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도입이 위성DMB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미치는 영햐에 대한 연구
  • 연구 방법 pp.47-534.1 연구 문제 p.474.2 측정․분석 pp.47-494.2.1 설문의 구성 pp.47-484.2.2 설문의 진행․대상 p.484.2.3 분석 방법 p.494.3 분석 결과 pp.49-534.3.1 위성 DMB 이용동기 측정 항목들에 대한 요인 분석 결과 pp.49-53Ⅴ. 결론․ 한계 pp.53-54제 1장 서론1.1 문제제기 & 연구목적방송과 통신의 융합이 낳은 차세대 컨버전스 미디어 이자 ‘내손안의 TV’로 각광받으면서 태어난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는 위성DMB서비스가 2005년 5월에, 지상파DMB서비스가 20

  • [연구조사방법론]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도입이 위성DMB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연구 방법 pp.47-564.1 연구 문제 p.474.2 측정․분석 pp.47-514.2.1 설문의 구성 pp.47-484.2.2 설문의 진행․대상 p.484.2.3 분석 방법 p.514.3 분석 결과 pp.51-564.3.1 위성 DMB 이용동기 측정 항목들에 대한 요인 분석 결과 pp.51-55Ⅴ. 결론․ 한계 pp.55-56제 1장 서론1.1 문제제기 & 연구목적방송과 통신의 융합이 낳은 차세대 컨버전스 미디어 이자 ‘내손안의 TV’로 각광받으면서 태어난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는 위성DMB서비스가 2005년 5월에, 지상파DMB서비스가 20

  • [방송론] 옴부즈맨 프로그램
  • 대한 억울한 호소를 처리하는 역학을 지칭하는 용어로 변화되었다. 사내기관이라기 보다는 사내의 제3자적 활동을 지칭한다.옴부즈맨 프로그램은 정부나 기업, 사회단체 등 공공조직의 활동을 감시하고 견제하는 역할을 하기 위해 태어났던 옴부즈맨 제도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방송에서의 옴부즈맨 제도는 1991년 캐나다의 CBC 방송에 의해 최초로 채택되었고, 우리나라에서는 1993년 10월에 지상파 TV 3사가 방송과 관련한 시청자의 불만사항을 수렴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