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론] 옴부즈맨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 본론
1. 옴부즈맨 프로그램이란?
- 옴부즈맨 프로그램 기원, 기획의도

2. 옴부즈맨 프로그램 현황
- 방송 3사 프로그램 중심으로

3. 문제제기
① 시청자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고 있는가?
② 자사의 홍보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진 않은가?
③ 천편일률적 형식, 구성, 편성시간대
④ 편중된 비판, 선별적 비판을 하고 있진 않은가?

4. 해결방안
① 외주제작 의무화, 방송중재위원회 설정
② 전문가의 세분화
③ 흥미위주의 비판프로그램과 옴부즈맨 프로그램의 분리
④ 편성시간대 이동

◇ 결론

본문내용

<서론>
방송법에는 ‘시청자 평가프로그램의 주당 60분 이상 편성’이라는 법적 의무조항이 있다. 이에 각 방송사는 모두 시청자 평가프로그램인 옴부즈맨 프로그램을 편성하고 있다. 방송3사의 기획의도를 보면 모두 방송과 시청자와의 의사소통을 위한 통로로서, 각종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들의 날카로운 비판을 수용하고, 보다 나은 방송을 위한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구성 면에서 있어서도 방송에 대한 시청자 의견, 한 주제에 대한 집중 조명 등을 기본 틀로 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옴부즈맨 프로그램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 또한 적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이제 본문에서는 각 방송사의 옴부즈맨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옴부즈맨 프로그램에 대해 몇 가지의 문제를 지적할 것이다. 또 문제들에 대한 나름대로의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1. 옴부즈맨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옴부즈맨(ombudsman)이란 ‘대리인, 변호인, 상담역, 호민관’ 등을 가리키는 스웨덴어로1960년대 미국의 정치체제 하에서 사용되었던 말인데, 1970년대에 와서는 기업체에 도입되어 기업에 대한 억울한 호소를 처리하는 역학을 지칭하는 용어로 변화되었다. 사내기관이라기 보다는 사내의 제3자적 활동을 지칭한다.
옴부즈맨 프로그램은 정부나 기업, 사회단체 등 공공조직의 활동을 감시하고 견제하는 역할을 하기 위해 태어났던 옴부즈맨 제도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방송에서의 옴부즈맨 제도는 1991년 캐나다의 CBC 방송에 의해 최초로 채택되었고, 우리나라에서는 1993년 10월에 지상파 TV 3사가 방송과 관련한 시청자의 불만사항을 수렴하여 이를 개선하고 시청자의 방송에 대한 참여의 폭을 넓히겠다는 취지로 소위 ‘옴부즈맨 프로그램’을 신설하면서 시작되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책임 있는 언론을 위한 일종의 언론자율 구제제도라고 할 수 있다.
각 방송사가 자율적으로 편성하여 오던 ‘옴부즈맨 프로그램’이 2000년 3월 새 방송법 시행에 따라 ‘시청자 평가 프로그램’이란 명칭으로 다시 태어났다. 방송에 관한 시청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공정하고 객관적인 비판을 통해 방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는 취지로 방송법 제89조에서 종합편성 또는 보도전문편성을 행하는 방송사업자에 대해 주당 60분 이상의 시청자 평가 프로그램을 편성하도록 의무화 하였다.

2. 옴부즈맨 프로그램의 현황

KBS 1TV <TV 비평 시청자 데스크>
-기획의도: 옴부즈맨 프로그램의 기능에 충실하고 시청자 참여의 확대를 꾀한다.
-MC : 현대원 교수, 백정원 아나운서
-방송시간 : 매주 토요일 11:00 - 12:00


▨ 시청자의 눈

참고문헌
김종희(1999), 「TV 옴부즈맨 프로그램에 관한 내용분석 - 방송3사 프로그램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안진아(2000),「TV 옴부즈맨 프로그램 포맷과 내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임선미(2001), 「TV 옴부즈맨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 방송3사 프로그램 내용분석 및
제작자 수용 여부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집중점검2 TV 옴부즈맨 프로그램 / 내용구성과 편성의 문제”,『신문과 방송』, 제353호

KBS “TV는 내친구" 홈페이지

MBC “TV속의 TV" 홈페이지

SBS “열린TV 시청자 세상”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매체] 미디어비평
  • 프로그램 지금은 시청자시대매주 일요일 낮 12시 30분에 방송되는 EBS옴부즈맨 프로그램 ‘지금은 시청자 시대’는 방영 시간 30분 중 15분 정도를 미디어비평에 할애하는 등 비중이 크다. 교육관련 보도비평뿐 아니라 시청률을 잣대로 방송을 평가하는 풍토를 비평하는 등 미디어 전반에 대한 문제를 폭넓게 다루고 있다.동영상자료*김준한 / EBS 심의실장:교육방송을 보는 분들로 하여금 미디어 자체의 실상과 그 과정, 그 다음에 여론이 형송되어

  • [대중매체] TV옴부즈맨프로그램
  • 목 차1. 옴부즈맨의 개념 정의와 언론에 있어서의 도입배경1) 옴부즈맨의 어의2) 행정분야의 옴부즈맨과 언론분야의 옴부즈맨3) 언론에서의 옴부즈맨 제도의 원용4) 한국언론에 있어서의 옴부즈맨 제도의 도입배경(1) 한국 언론의 사회적 책임 취약성과 정통성 문제(2) 언론 옴부즈맨 제도 도입의 필요성2. TV 옴부즈맨 프로그램의 현재 상황1) MBC : TV속의 TV2) KBS : TV는 내친구3) SBS : 열린TV시청자세상3. TV 옴부

  • [기타]옴부즈맨 TV 프로그램
  • 현대사회의 교육과미디어중 간 보 고 서학 과 : 사 학 과학 번 : 성 명 : 담당교수 : 신태진 교수님제출일 : 2005. 4. 26# 옴부즈맨 TV 프로그램을 분석하시오.1) 서 론방송법에는 ‘시청자 평가프로그램의 주당 60분 이상 편성’이라는 법적 의무조항이 있다. 이에 각 방송사는 모두 시청자 평가프로그램인 옴부즈맨 프로그램을 편성하고 있다. 방송3사의 기획의도를 보면 모두 방송과 시청자와의 의사소통

  • [매체비평론] 옴부즈맨제도의 소개와 방송사 및 언론단체의 사례
  • 론에서는 사회의 저명인사들로 구성된 언론의 비평 감시기구 또는 제도를 의미- 독자나 시청자의 비판이나 고충을 대신해서 처리해 주는 기구나 사람을 의미- 1960년대 미국 신문사 내부에서 언론보도를 자율적으로규제하면서 시작옴부즈맨(Ombudsman)제도의 소개한국 언론의 옴부즈맨 제도의 현황- 2000년 새 방송법 시행으로 종합편성 또는 보도전문편성을 행하는 방송사업자에 대해 주당 60분 이상의 시청자 프로그램을 편성토록 의무화 - KBS, MBC,

  • [모바일커뮤니케이션]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도입이 위성DMB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미치는 영햐에 대한 연구
  • 프로그램 pp.30-382.4.1 퍼블릭 액세스(public access)의 개념 pp.30-312.4.2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의미 p.312.4.3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목적 및 의의 pp.32-352.4.4 능동적 참여 프로그램으로서의 UCC(User Created Contents) pp.35-362.4.5 적극적인 접근권의 형성 - 시청자의 방송 제작 참여 pp.36-372.4.6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능동성의 개념 pp.37-38Ⅲ. 이론적 배경 pp.38-473.1 이용과 충족이론 (The Use and Gratification Theory) pp.38-473.1.1 이용과 충족이론의 주요 개념 pp.40-423.1.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