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청교도성령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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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2


Ⅱ. 성령의증거 -------------------------------------------- 3

1) 성령과 인간 양심의 증거 -------------------------------------------3
2) 성령과 성경의 증거 ------------------------------------------------4

Ⅲ. 구원의 확신 ----------------------------------------- 5

Ⅳ. 성화의 과정------------------------------------------- 6
1) 중생과 내주하는 죄성---------------------------------------------------6
2) 성결론의 발전 - 은혜계약 ---------------------------------------------7
3)그리스도와의 연합을 통한 승리----------------------------------------------9

Ⅴ. 충만한 확신 ----------------------------------------------10

Ⅵ.하나님의 교제 -----------------------------------------11

1) 성령 안에서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11
2) 말씀하시는 하나님 - 성경과 설교 ---------------------------------------12

Ⅶ. 결론 -------------------------------------------------13



본문내용
1. 서론
21세기를 맞이하는 현대 기독교계는 저급한 교회의 윤리적 수준과 침체된 교회의 영성을 치유해야 할 성령론의 새로운 강조점을 찾아 모색해야 할 때를 만났다. 성령론의 여러 주제 중에서도 특히 성령의 성화 사역에 대한 논제는 교회의 사회적 사명의 자각과 함께 최근 교계의 큰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성령의 성화 사역에 대한 근본적인 연구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한국교회가 19세기 미국의 근대 복음주의 성결론으로부터 받은 영향의 중요성을 빼놓을 수 없다. 그런데 이 근대 복음주의 성결론의 출발을 18세기 웨슬리의 성결론에서부터 찾으려고 하는 일반적인 시각은 이 논제에 대한 만족스런 이해를 위해서 무언가 재고의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이같은 경향성은 신학자들이 주로 칼빈주의는 중생론 중심으로, 그리고 웨슬리신학은 성결론 중심으로 그 초점을 맞추어 보기 때문에 생긴 것이다. 이렇게 고착된 시각을 갖고 성결론의 역사를 다룰 때 칼빈주의 계통에서 다루었던 성결론의 핵심들은 필연적으로 간과되어질 수 있게 된다고 본다. 일반적으로 볼 때 17세기 청교도들의 성결론이 지닌 중요성에 대해서는, 그들의 영향이 웨슬리에게 끼친 중요한 감화에도 불구하고, 성령론 또는 성결론의 전개에서 별로 부각되지 않고 있는 사실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청교도들의 성화 사상이 지닌 중요한 의미를 간과한 채 현재 한국교회의 성령론의 약점을 치유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이를 정립하려 하는 것은 큰 무리가 있는 일이라고 본다. 성령 사역에 있어서 특별히 양심의 기능, 성령의 증거, 그리고 이중적 확신에 대한 교리 등은 교회의 신학적 유산에 가장 값비싼 기여를 이룬 청교도들의 업적이라고 필자는 믿는다. 이같은 관점에서, 17세기 청교도들의 성화 사상에 대한 필자의 연구가 특히 갈등하고 있는 한국교회의 윤리 문제의 해결과 영성운동의 바람직한 전개를 위해 하나의 작은 보탬이 되주길 바라는 마음이다.
2. 성령의 증거
1) 성령과 인간 양심의 증거
청교도들은 실제로 양심에 대하여 매우 깊은 관심을 가졌는데, 이는 그들이 양심이란 곧 하나님께서 인간들에게 자신의 말씀을 전하시는 지적(知的) 기관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들의 가치 평가에 있어 양심의 조명과 교훈과 정화를 받아 영혼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보다 인간에게 있어 더 중요한 것은 없다고 보았다.
이런 의미에서 그들은 양심을 향한 해설자들이었다. William Ames는 양심이란 “하나님의 판단하심에 따른 인간의 자기 자신에 대한 판단”(a man's judgement of himself, according to the judgement of God of him)William Ames, Conscience with the Power and Cases thereof(1643), p.2, J. I. Packer, A Quest for Godliness(Wheaton, Illinois: Crossway Books, 1990), p. 109에서 재인용
이라고 양심에 대한 정의를 하였다.
참고문헌
2. 이차 자료
Carden, Allen. 「청교도정신」. 박 영호 역.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3.
Cohen, Charles Lloyd. God's Caress; The Psychology of Puritan Religious Experince.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86.
Dupre, Louis & Saliers Don E. (eds.), Christian Spirituality. 3 vols. London: SCM Press, 1989.
Jones, D. M. Lloyd. The Puritans: Their Origins and Successors. Edinburgh: The Banner of Truth Trust, 1987.
Miller, Perry. The New England Mind. Toronto: The Macmillan Company, 1939.
Morgan, Edmund S. The Puritan Dilemma; The Story of John Winthrop. Boston: Little, Brown and Company, 1958.
Packer, J. I. A Quest for Godliness. Wheaton, Illinois: Crossway Books, 1990.
Simpson, Alan. Puritanism in Old and New England.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72.
Sweet, William Warren. 「美國敎會史」, 김 기달 역. 서울: 보이스사, 1994.
Wakefield, Gorden S. Puritan Devotion. London: Epworth, 1987.
Wesley, John. The Heart of John Wesley's Journal. ed. by Perry Livingstone Parker. N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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