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유신학]한국교회의 치유 목회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는 말

2. 21세기 사회의 이해 및 치유 목회의 기본적 이해
가)21세기 사회의 이해
나)치유 목회의 기본적 이해

3. 치유 목회의 신학적 이해
가)부정적 입장
나)긍정적 입장
다)하나님의 언약과 치유
라)교회 성장 측면의 치유
마)구원의 의미로서의 치유

4. 치유 목회의 현대 교회적 배경
가)오순절 운동
나)은사 갱신 운동
다)제 3의 물결 운동
라)목회 상담학

5. 치유 목회의 다양성
가)육체적 치유
나)상담적 치유
다)예배적 치유
라)찬양을 통한 치유
마)적시는 기도
바)축사와 정신병
사)현대의학과의 조화

6. 마치는 글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본 강의에서는 치유 목회의 기본적 이해와 신학적 정의를 살펴보고 치유 목회의 현대 교회적 배경을 살펴본다. 이러한 작업은 치유 목회가 단지 “은사파” 목회적 열정으로만 치부해온 일부의 오해를 종식시키기 위한 내용이 될 것이다. 또한, 치유목회의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을 고찰해 봄으로 목회적 상황과 관심의 부분을 적절히 조화하여 치유목회에 접목 및 발전에 대한 가능성으로 열어놓았다. 그리고 치유목회의 실제적 적용의 근거를 제시하여 본 이론을 확고히 주장하는 내용으로 삼고자 한다. 끝으로 21세기 한국교회의 치유 목회의 활성화를 제시함으로써 새로운 세대에 목회적 관심이 치유 목회로 나아가길 원하는 심정을 피력하였다.

2. 21세기 사회의 이해 및 치유 목회의 기본적 이해
가)21세기 사회의 이해
21세기에 합당한 목회적 대안을 찾기 위해서는 먼저 21세기의 사회를 이해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미래사회가 어떤 성격을 가지게 될 것인가에 대하여는 낙관적인 견해와 비관적인 견해로 나뉘어진다. 낙관적 세계관을 가진 사람들은 미래에 인간의 삶은 연장된 수명과 발달된 과학기술의 덕분으로 무병 장수하려는 꿈을 이루어 더욱 풍요롭고 더욱 편리하고 더욱 건강하고 더욱 즐거울 것이라고 예측한다. 한편 비관적 세계관을 가진 사람들은 미래에 인간의 지나친 욕망과 자제력 부족으로 자신이 이루어 놓은 문명의 지배를 받으며 스스로를 파멸시키게 될지도 모른다고 염려한다.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지만 대체로 미래학자들은 미래의 세계를 낙관적으로 보는 경향이 강한 반면에, 사회학자나 윤리학자들은 비관적인 세계관을 가지는 경향이 더 강한 것 같다.
미래의 세계를 낙관적으로 예측하는 대표적인 미래학자로는 존 나이스비트(John Naisbitt)를 들 수 있다. 미래에 대한 낙관론적 견해를 펼치고 있는 학자 중에 또한 우리가 빼놓지 말아야 할 인물이 바로 앨빈 토플러(Alvin Toffler)이다. 그의 미래관도 다소 낙관적이다.
사회학자 다니엘 벨(Daniel Bell)은 미래학자들의 낙관적인 미래 사회상에 대해 일부 동조하면서도 그 부작용이나 역기능에 대해서도 크게 우려하고 있다. 미래사회에서는 유럽의 재통합과 아울러 미국의 세기가 끝나며 환태평양권이 부상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더욱이 과학 기술측면에서 인공지능이 크게 발달하여 정보산업사회가 앞 당겨질 것이나, 오히려 인류는 인종과 민족의 분규로 고통스러워 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윤리학자 자크 엘룰(Jacques Ellul)은 미래사회의 과학기술 혁명이 초래할 위험을 경고하고 있다. 그는 미래사회가 자연적 환경, 사회적 환경의 지배를 받던 시대에서 기술적
환경의 지배를 받는 시대로 변화될 것을 예견한다. 그러나 기술성은 효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종교심리] 개혁 신학적 가정관과 결손가정에 대한 목회적 치유방안
  • 목 차Ⅰ 서론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2. 연구의 방법Ⅱ 이론적 배경1. 개혁 신학적 가정관2. 가정에 대한 고찰Ⅲ 결손가정에 대한 목회적 치유방안1. 결손가정의 갈등구조2. 결손가정 자녀의 열등감과 자아 정체성3. 결손가정 자녀의 사회성4. 가정문제 상담을 위한 교회역할5. 방법적 제안Ⅳ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가정은 자녀가 세상에 태어나서 처음

  • [목회신학] 찰스 걸킨(Charles V. Gerkin) -해석학적 이야기 상담
  • 목회교육(Clinical Pastoral Education)의 목회신학적 이해”, 신학과 목회 제28집, 2007. 12교육을 받았다. 이때 안톤 보이스의 영향으로 임상목회와 상담목회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1947 일리노이 아동병원 상담사 겸 학교에서 시간제 원목1949 미국 감리교회 캔사스 연회 정회원 목사 안수토페가시 윈터 보훈병원과 청소년 교화원의 원목 1951-1956 임상목회훈련회에 깊은 관련으로 임상목회교육협회에서 임상목회교육감독자로 인증 1957 그레이디 메모리얼

  • 기독교 상담의 역사적 이해
  • 치유와 화해자로서의 역할이 강조되었다. 4세기에는 로마의 Constantine황제가 기독교를 허용함으로써 박해의 시대가 종식되며, 교역자와 평신도의 수형적 관계를 수직적 차원으로 변형되었다. 기독교가 로마제국의 사고형태로 문화화되면서 공적인 예배 행위가 목회자의 주된 업무가 되었고, 목회적 돌봄 또한 교회 사제의 일상적인 임무에 포함되었다. 특히 4~5세기에는 신학적인 정통성을 확립하려는 노력들이 일어났는데(아리우스 논쟁, 네스토리우

  • 목회실습 목회에 대하여
  • 목회의 의미에 대한 이론 정리II. 한국교회 목회의 현장 분석III. 한국교회 목회의 미래에 대한 전망Ⅳ. 참고문헌Ⅰ. 목회의 의미에 대한 이론 정리1. 목회의 의미목회는 하나님께서 교회와 목회자들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계획하시고 목적하시고 이 땅 위에서 실현시키시기를 원하는 그 일들을 성취해 나가는 하나님의 사역의 연장이다. (윌리암즈(Daniel Day Williams)는 “목회는 인간을 돌보시는 하나님의 사랑에 응답하여 하나님의구속적 치유의 능력

  • 신앙고백의 중요성
  • 한국교회의 역사에 대한 기술에서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일제에 대한 기독교의 저항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사건이 있다. 바로 장로교 선교사들에 의해 1893년 장로회 공회가 결성되고 확장되어, 1902년 미국 장로교회 소속 마쳇 선교사(Rev. Samuel A. Moffett)에 의해 평양 장로회 신학교가 설립 되었다는 것이다. 이곳에서 교육을 받고 나온 한국의 목회자들이 1912년 조선 장로회 총회로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한 개혁주의 신학적 확신을 지닌 가장 강력한 교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