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슬리신학]화이트 헤드의 과정신학에서 살펴본 웨슬리의 성화론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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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 론
1)연구의 목적 1
2)연구의 방법과 범위 2

제 2 장 성화와 수반된 제 개념들
1)성화의 출발점 4
가)선재적 은총의 개념 5
나)성화의 개념 7
2)타락(원죄)의 신학적 이해 8
3)성화의 근거
가)구약에서의 성화의 의미 11
나)신약에서의 성화의 의미 13

제 3 장 과정사상의 개념들
1)과정:절대적 실제 14
2)상대성 원리 16
3)현실사태와 연계체 16
4)영원한 대상:불멸의 존재,향유 18

제 4 장 과정사상 개념에서 관찰한 성화 과정
1)과정과 성화의 관계 19
2)과정 사상의 신(하나님) 개념
가)원초적 본성(초월성) 21


나)귀결적 본성(내재성) 21
3)성화의 과정 사상 개념적 요소들
가)현실 사태:성화의 주체와 대상들 22
나)경험의 순간 포착 향유:성화의 단계별 과정 24
다)연계체:성화 활동의 모체 27
A)연계체의 종류
a)교회 공동체 28
b)가정 공동체 30
라)영원한 대상:선재적 은총 31
마)과정과 성화의 독특성:자기희생 33
바)과정과 사회적 성화
A)사회적 성화의 중요 요소:사랑 34

제 5 장 결 론 36
*비판과 제안 38


* 참 고 문 헌 41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1)연구의 목적
인간은 진화적 동물이다. 그러나 그러한 진화는 육체적이며,정신적인 진화
이다. 다시 말해서 육체적 성장이며,정신적인 성장을 의미한다. 이러한 의미
에서 기독교가 인간의 정신속에 들어와 인간의 삶속에서 많은 영향을 미쳤고,
미치고 있으며,앞으로도 미칠 것이다. 그러한 인간의 삶에 있어서 그 종교(기
독교)의 신앙대상과, 그 종교의 가치는 현재적 미래의 인간 구원과 종말을 위
한 현재적 준비상태와 과정에서 비로소 그 빛을 발휘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
에 본 논문은 감리교 창시자 존 웨슬리의 신학적 사상을 우리의 신앙생활 이
라는 정황에서 얻어진 그의 핵심적 사상인 성화론을 과정사상이라는 특별한
개념을 가지고 살펴봄으로써, 우리의 추상적인 보편적 신앙생활을 탈피함과
아울러 현실적이며, 실제적인 복음의 가치의 추출(抽出)을 시도해 보고자 한
다. 웨슬리 신학의 중심사상은 구원관.송흥국,웨슬리 신학,(서울,대한기독교서회,1980)p.45
이며, 그 구원관의 핵심은 성화(San-
ctification)이며, 미래적이기 보다 현재적임을 강조한다..김홍기,존 웨슬리 신학의 재발견,(서울,대한기독교서회,1993),p.86
이러한 대 전제
아래서 지금의 한국 감리교회를 살펴보면 너무 미래적 선포(kerygma)만 생산
하고, 눈 앞의 실제적 삶에 쌓여있는 본질적인 그리스도인의 책임을 망각하게
함으로써, 오히려 성서의 가르침과 그 추구하는 목적을 하나의 윤리적 개념으
로 표백시킴으로써 자기 주관적 그리스도인은 있으나, 모든 사람들이 인정하
고 긍정하는 객관적인 그리스도인이 없는 기현상으로 뱡향이 잡히고 있는 상
황에 있다. 이러한 현상은 단지 우리자신 뿐 아니라 한국 감리교회가 좀더 자
신들을 웨슬리 신학의 중심사상 이라는 거울속에 자신들의 실제적 모습들을
들여다 보지 못하고 1900년 프랑스의 심리학자인 플로랑스 아르노에 의해 표
현된 데쟈 앙당테(deja entenda) 즉, “언젠가 들은 것 같다”라는 희미한 기억
속에서 나마 웨슬리의 사상을 고정적으로 존재 시키기 때문이며, 그리스도의
이 세계에 대한 구속사적인 계시 위에 세속적 가치관이라는 인공 진리(ar
tif-
icial truth)를 올려놓아 교회의 표면적 즉, 제도적 교회의 위상을 높히려고
하는 데 그 원인이 있다고 본다.
그렇기 때문에 본 논문은 원래의 그의 신학적 사상과 아울러 그의 신앙적
삶을 재현하여 그의 중심적 사상의 핵심인 성화에 대한 옳바른 재인식과 아울
러 알푸레드 엔 화이트테드(Alfred N.Whitehead)의 과정사상에 웨슬리의 핵심
사상인 성화과정을 조명해 봄으로써 우리의 삶속에 웨슬리 신학이 실제적이
고, 구체적인 신앙생활로 용해되어 우리 한국감리교회 전체의 모습이 진정한
웨슬리 정신을(Wesleyanism) 지향하는(Wesleyanism-oriented)모습을 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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